네이버 쇼핑검색광고 기초부터 제대로 (1)
안녕하세요!
AMPM 글로벌 정다영입니다
네이버에 원하는 상품 검색 시 나오는 쇼핑검색광고!
이커머스 업종 사업을 하시는 분들이라면 모를 수 없는 광고인데요
오늘은 네이버 쇼핑검색광고에 대해 기초부터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
우선 쇼핑 검색 광고는 세 가지 유형이 있습니다
1. 쇼핑몰 상품형
2. 제품 카탈로그형
3. 쇼핑 브랜드형
이 세 가지 유형이 어떤 건지 알아보겠습니다
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
1. 쇼핑몰 상품형
가장 일반적인 쇼핑검색광고 유형으로 쇼핑몰을 가진 많은 광고주가 하고 있는 광고 상품입니다. 쇼핑검색광고는 쇼핑몰을 가진 광고주가 직접 판매 중인 상품을 홍보하는 이미지형 광고 상품으로 네이버 쇼핑에 입점이 필수로 되어있어야 가능합니다.
다만, 면세 대상 제품, 해외 사업자 쇼핑몰, 그리고 미성년자 구매 불가 상품은
쇼핑검색광고를 진행할 수 없습니다.
출처 : 네이버 통합 광고주센터 (쇼핑검색광고)
2. 제품 카탈로그형
제조사 및 브랜드사가 네이버쇼핑에 구축된 제품 카탈로그를 홍보하는
이미지형 광고 상품입니다. 노출되는 영역은 쇼핑몰 상품형과 같지만, 노출 항목이 다릅니다.
개별 상품이 아닌 가격 비교처럼 네이버 쇼핑 카탈로그 페이지로 노출됩니다.
즉, 제품 카탈로그형 광고 클릭 시 쇼핑몰 상품 링크가 아닌,
카탈로그 페이지로 연결되어 해당 상품의 상세 정보 및 여러 판매자의 각기 다른 판매가격을
한 페이지 내에서 볼 수 있습니다
다만, 제품 카탈로그형은 브랜드 패키지 권한을 통해 카탈로그 생성이 필수이며,
카탈로그 제품 소유권을 가진 제조사/브랜드사가 가능한 광고입니다.
(국내 독점 유통권 계약자 및 소유자로부터 집행 권한을 위임받은 자는 입증 서류를 통해
브랜드 패키지 권한을 받은 후 광고 가능)
또한, 여가/생활편의, 면세점은 제품 카탈로그형 광고는 불가합니다.
출처 : 네이버 통합 광고주센터 (쇼핑검색광고)
3. 쇼핑 브랜드형
브랜드사가 공식몰을 통해 브랜드와 제품 라인업을 홍보하는 광고입니다.
앞의 두 유형과는 달리 쇼핑 검색 결과에만 노출되며, 노출되는 형태도 다릅니다.
하나의 상품 또는 하나의 카탈로그만 노출되는 두 유형과는 다르게
상품이나 카탈로그 외에도 브랜드 동영상 콘텐츠나 이벤트 페이지 등 브랜드와
관련된 다양한 소재와 링크가 노출됩니다.
또한, 쇼핑 브랜드형은 두 유형과 달리 광고를 노출할 키워드를 직접 등록할 수 있으며,
키워드별 입찰가를 설정하여 광고를 할 수 있습니다. (최소300원~최대10만원)
쇼핑 브랜드형 광고를 하기 위해서도 조건이 있습니다.
제품 카탈로그형처럼 권한을 받아야 합니다.
네이버 쇼핑 브랜드 패키지 가입이 필수이며, 심사 기준을 통과한
브랜드 사에 한하여 가입이 허용됩니다.
즉, 브랜드 패키지에 가입된 브랜드 스토어,
스마트 스토어 및 제휴 공식몰만이 진행 가능합니다.
여기서 순금, 농축수산물, 원예식물, 상품권, 여해/문화 상품은 브랜드 패키지 서비스
미대상 카테고리여서 광고가 불가합니다.
(참고 : 네이버 비즈니스 스쿨 - 쇼핑검색광고 이해하기)
어떠셨나요?
네이버 쇼핑에 입점되어 있는 많은 광고주가 이용하고 있는 쇼핑검색광고!
물론, 다른 타 플랫폼을 이용하여 쇼핑하는 소비자도 많지만
우리나라 대표 포털인 네이버 쇼핑 검색의 영향력을 무시하지 못하죠
이번 콘텐츠를 통해 네이버의 다양한 쇼핑검색광고 유형에 대해
이해하셨기 바랍니다!
댓글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