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I와 데이터 분석으로 하이퍼 퍼스널라이제이션 마케팅 하자!

작성자 안수연
작성일 2025.06.23
조회수 6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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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 AMPM글로벌 광고컨설팅5팀 안수연AE입니다.

광고주님들, 하이퍼 퍼스널라이제이션 마케팅에 대해 알고 계신가요?

하이퍼 퍼스널라이제이션 이란, "초개인화 마케팅"이라고도 합니다.

단순한 '개인화'를 넘어선 AI 기반의 초정밀 맞춤형 마케팅 전략이죠.

소비자에게 소비자만을 위한 메시지를 전달하는 시대가 왔기에 이제는 실시간 행동 기반 맞춤 콘텐츠가 핵심입니다 !



그렇다면 기존 개인화랑 다른 점을 알아볼까요?




기존 개인화 (Persongalization)


- 이름, 성별 · 나이별 추천, 최근 본 상품 노출




하이퍼 퍼스널라이제이션 (Hyper-Personalization)


- 실시간 행동(스크롤, 클릭, 체류 시간) + 구매 이력 + 기기 정보 + 위치 + 날씨 분석,

그 순간의 맥락 (Context)에 맞는 콘텐츠나 제품을 추천





그렇다면,

하이퍼 퍼스널라이제이션의 작동 단계를 알아보겠습니다 !





①  데이터 수집

웹사이트 행동, 이메일 반응, SNS 활동 내역, GPS 위치, 구매 내역


AI 분석

고객 세분화, 행동 예측, 제품 추천, 구매 가능성 점수 산출


실시간 최적화

이메일 콘텐츠 변경, 웹 페이지 재구성, 푸시 알림 커스터마이징


결과 측정 & 피드백

KPI(구매 전환율, 이탈률 등) 분석 후 다시 전략 보정




이제 하이퍼 퍼스널라이제이션을 적용한 사례들을 보겠습니다 !






넷플릭스 로고.png

<출처 - NETFLIX>



1. 넷플릭스 


사용자의 시청 이력, 시청 중단 지점, 선호 장르 등을 분석

→  개인별 썸네일추천 콘텐츠를 실시간 생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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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처 - AMAZON>



2. 아마존


장바구니, 검색, 구매 내역 바탕

"당신을 위한 추천 상품" 실시간 노출

→ 마이크로 세그먼트 단위로 가격도 다르게 제시 가능




스타벅스 로고.png

3. 스타벅스

<출처 - STARBUCKS>



앱 위치 기반 현재 날씨 + 시간대 + 즐겨찾기 메뉴 분석

→ 앱에 "오늘 같은 더운 날엔 아이스 바닐라 라떼 어때요?" 팝업 제공






이처럼 하이퍼 퍼스널라이제이션 마케팅을 통해

높은 CTR, 전환율, 고객 만족도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










더 궁금하신 점 있으시면 AMPM글로벌 안수연 마케터에게 연락해주세요 !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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