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글 유튜브 쇼핑 총정리

작성자 윤지원
작성일 2025.05.26
조회수 86

안녕하세요!

AMPM 글로벌 광고 컨설팅 5팀 윤지원 마케터입니다.


오늘은 구글 유튜브 쇼핑 총정리를 해보려고 합니다.

 



1. 유튜브 쇼핑이란?

유튜브 쇼핑은 판매하고자 하는 상품을 영상 콘텐츠에 직접 태그할 수 있는 기능입니다.

사용자가 비디오 콘텐츠를 소비하면서 커머스로 자연스럽게 이어지도록 유튜브 쇼핑이 도와주는 시스템입니다

유튜브 쇼핑은 VOD 영상과 Shorts 영상, 그리고 실시간 라이브까지 관련 제품 태그가 가능합니다.





 2. 왜 구글은 유튜브 쇼핑을 시작하게 됐나요?

구글이 유튜브 쇼핑을 시작하게 된 배경에는 유튜브의 막강한 플랫폼 영향력이 있습니다. 현재 유튜브는 하루에 대한민국에서 4,500만명이 접속하고 있으며, 구독자 10만 이상인 국내 유튜브 채널이 약 5500개에 달합니다. 또한 주요 앱 월간 총 사용시간에서는 138천만으로 다른 앱들에 비해 월등히 높은 수치를 기록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플랫폼 내 트래픽과 체류 시간을 기반으로 구글은 시청자가 좋아하는 크리에이터를 통해 브랜드와 제품을 자연스럽게 접하고 구매까지 이어질 수 있는 공간을 만들고자 했습니다.

 

실제로 유튜브 쇼핑 기능이 도입된 후, 2023년 기준 쇼핑 콘텐츠의 시청 시간은 25% 이상 증가했고, 제품 태그와 설명 링크가 모두 포함된 콘텐츠는 설명 링크만 포함된 콘텐츠보다 제품 클릭률이 23% 더 높다고 발표했습니다. 이는 유튜브 쇼핑이 단순한 마케팅 확장 기능을 넘어 신규 판매 채널이자 효과적인 크리에이터와의 협업이 가능해질 수 있음을 보여줍니다.

 




3. 그렇다면 유튜브 쇼핑은 어떻게 시작할 수 있나요?

아래의 사진과 같이 채널 중 하나만 준비되면 바로 시작이 가능합니다.


 

유튜브 쇼핑은 브랜드 딜, 제휴 프로그램, 자사 유튜브 채널을 활용할 수 있습니다.



<브랜드 딜>

- 특정 크리에이터와 협업하여 크리에이터 채널통해 판매 확대

* 채널 조건: 브랜드는 YPP 조건 필요 없음, 크리에이터는 YPP + 구독자 1만명 조건 충족 필요

 


<제휴 프로그램>

- 자격요건에 맞는 크리에이터는 누구나 본인의 제품을 판매 가능

* 채널 조건: 브랜드는 YPP, 크리에이터는 YPP + 구독자 1만명 조건 충족 필요

 


<자사 유튜브 채널>

- [‘자체 소재또는 브랜드딜 영상’]을 내 브랜드 자체 채널에 태그하여 판매

* 채널 조건: 브랜드는 YPP 충족 필요





4. 그렇다면 왜 유튜브 쇼핑과 광고를 같이 해야 하나요?

기존의 인플루언서 마케팅은 바이럴을 지속하기 어려우며, 인플루언서와의 파트너십 또한 장기적으로 유지하기 어렵다는 아쉬움이 있었고, 기존 구독자 풀을 중심으로 노출되어 신규 확장이 어렵고 유의미한 마케팅 성과를 지속적으로 이끌어내기 어렵다는 한계가 있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광고 캠페인을 함께 집행하여 잘 만든 크리에이터 협업 영상을 확산시키고 Buisness Impact를 확보해야 합니다.

 





5. 어떻게 유튜브 쇼핑 광고를 진행하는 게 좋나요?


<소비자 관점의 광고여정>

흥미를 유발하는 콘텐츠를 제작하고, 제품을 노출하여 행동을 유도하며 유입과 구매 전환까지 분석하는 흐름을 갖춰야 합니다.

 



<광고 믹스>

VOD, Shorts 및 라이브 콘텐츠를 믹스하여 트래픽을 최대화해야 합니다.

 









'유튜브 쇼핑'은 크리에이터 협업과 광고 캠페인을 연계하여 브랜드 인지도와 매출을 동시에 끌어올릴 수 있는, 이커머스 업종에서 강력한 마케팅 채널입니다.

궁금하신 점이 있다면 윤지원 마케터에게 문의해 주세요. 감사합니다!




*출처: 2025년 5월 구글 마당 


댓글

0

퍼포먼스 1팀
여윤구 AE
TEL. 02-6049-4458
E-mail. skh00048@ampm.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