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객 이탈률 막는법

작성자 김경연
작성일 2025.06.10
조회수 107


안녕하세요

광고컨설팅 2팀 김경연 마케터입니다. 



단순히 노출수, 클릭수만 높이면 무조건 매출이 따라올까요? 


노출율이 높아지면 매출증대의 가능성이 높아지긴 하겠지만, 절대적이진 않습니다. 


광고주분들의 최종목적인 <매출증대> 를 위해서는


유입된 고객의 이탈률을 막고 전환율을 높여야 합니다.


높은 전환율을 위해서는 철저한 퍼널 분석이 필요한데요, 


오늘은  퍼널(Funnel) 분석에 대해서 설명 드리겠습니다. 






1. 퍼널이란? 


이미지 출처 : 오픈서베이 


영어로 '깔대기'라는 의미를 가진 퍼널은 구매자가 브랜드를 처음 인지하는 순간부터 시작해,

최종 구매결정을 내리기까지의 구매여정을 단계별로 나누어서 관리하는 마케팅 전략을 의미합니다. 





2. 퍼널, 왜 필요할까? 


만약 처음 만난 사람한테 다짜고짜 친목도모를 위한 술자리 제안을 한다면 어떨까요?

인지도, 신뢰도도 모두 낮은 상태에서 덥썩 okay를 외치긴 어렵겠죠.


소비도 마찬가지입니다. 

단순히 트래픽을 제공해서 유입만을 제공한다고 해서 소비로 연결되지 않습니다.


가격비교 사이트 등을 이용한 합리적이고 똑똑한 소비를 지향하는 요즘에서는 

복합적인 구매 여정에 단계별로 전략을 세워 대응하는 것이 매출증대 높일 수 있는 방법입니다. 





3. 퍼널 분석을 제대로 하기 위해선 어떻게 해야할까?


*퍼널의 기본구조


인지단계 : 잠재고객 / 고객이 제품에 대해서 최초로 인식하게 되는 단계 

흥미단계 : 가망고객 / 제품에 대해서 관심과 흥미를 갖기 시작하는 단계

욕구단계 : 가망고객 / 고객이 제품에 대하여 구매를 고려하는 단계

행동단계 : 신규고객 / 고객이 실제로 구매를 결정하여 구입을 실행하는 단계

+추천 : 만족한 고객이 재구매를 실행하거나 다른 이에게 추천하는 단계



우선은 퍼널의 기본구조를 이해하고, 이탈고객이 어떤 단계에서 발생하는지 파악해야 합니다. 

또한 그에 맞는 예상원인을 분석하여 개선방안을 탐색해야합니다. 



예시)  흥미단계에서 전환율이 낮은 경우 

예상원인 : 제품 리뷰 별점이 낮아 구매 결정을 고민하는 구매자들에게 신뢰감을 하락시킴

개선방안 : 1) 블로그 체험단과 같은 바이럴 마케팅 캠페인을 실행해본다. 






ROAS 증대를 위해선 현재 자사의 상품이 어떤 고객들에게 효과적으로 광고가 노출되고 있는지 분석이 필요하겠죠? 

데이터를 바탕으로 철저하게 퍼널 분석을 한 뒤 전환율을 높여야 

단순히 클릭수를 높이는 것에 그치는 광고가 아닌 효율적인 매출증대를 위한 광고를 실현할 수 있게 됩니다. 





더 궁금하신 사항 있으시면 아래의 번호로 연락 주세요 감사합니다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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