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글 쇼핑 첫걸음 (머천트 센터 연동하기)
안녕하세요 마케터 전지솔입니다 :)
오늘은 구글 쇼핑을 위한 머천트센터 셋팅에 대해서 알려드리려고 합니다.
대형 프랜차이즈형 홈페이지의 경우 간혹 연동 된 앱을 이용하여 간편하게
업로드 할 수 있는 경우가 있습니다. 그러나 만일 그런 앱을 사용할 수 없거나 사용이 어려울 경우 어떻게 해야하는지 알려드리겠습니다.
먼저 구글 쇼핑을 진행하기 위해선 Google 판매자 센터에 로그인 하셔야 합니다 (연동)
가입 후에는 제품 - 피드 - 파란색 버튼 (클릭)
대상 국가를 설정 한 뒤에
Google Sheets를 통해 연결해야 합니다.
처음 진행하기 때문에 템플릿에서 새 Google Sheets 를 생성하시면 되고
그 부분이 아니라면 기존 Google Sheets 를 선태하여 기존에 생성한 시트에서 업데이트 하는 것도 가능합니다.
처음 업데이트 하시면 이런식으로 ID , 제목 , 설명, 링크, 상태 , 가격, 재고수량 , 이미지 링크, gitn, mpn, 상표, google 상품 카테고리 탭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여기서 mpn과 상표 사이에 identifier_exists를 추가해주셔야 하며 이때 모든 데이터는 no 라고 기입해주셔야합니다.
그렇다면 여기에 있는 데이터는 어디서 가져와야 하느냐? 입니다
각 홈페이지에서 상품 리스트를 다운 받으시면 되는데요 이 부분은 홈페이지마다 설정 값이 다름으로 생략 하겠습니다!
상품리스트를 받으면 다양한 내용이 있으실 겁니다.
우선 ID 에는 상품코드, 제목에는 상품명, 설명은 상품명을 동일하게 기입하거나 별도의 설명, 링크는 해당 제품의 링크
상태는 새 제품일 경우 new로 설정해주시면 됩니다!
가격은 동일하게 설정해주시되 각 해당 국가의 화폐 단위가 들어가면 되는데 대한민국의 경우 KRW를 쓰기 때문에
금액 + KRW (대문자) 로 적어주시면 됩니다.
재고 수량의 경우 in stock 로 기재해주시고 이미지 링크의 경우 각 홈페이지 내 해당 상품 우클릭 시 이미지 링크 정보
확인이 가능합니다.
gitn, mpn는 생략해주시고 identifier_exists 영역은 no 라고 기입해주시면 됩니다.
상표는 브랜드 명을 기입해주시면 되구요
마지막으로 google 상품 카테고리의 경우 첨부된 파일 내 유사한 카테고리 넘버를 기입해 주시면 됩니다.
이후 자동으로 피드 불러오기가 가능하여 연동 되는 것을 확인 할 수 있습니다.
연동이 진행되면 이런식으로 확인이 가능하며 비승인의 경우 사유 확인이 가능하기 때문에
사유를 파악하여 수정해주시면 됩니다.
이상 구글 쇼핑 첫걸음 머천트 센터 연동 방법에 전지솔 이었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