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새 핫한 쇼핑라이브! 어떤게 있을까? (네이버 쇼핑라이브편)

작성자 전지솔
작성일 2023.08.22
조회수 705


안녕하세요 AMPM 글로벌 전지솔입니다.

최근 많이들 진행하시는 쇼핑 라이브에 대해서 설명을 드리려고 합니다!


쇼핑라이브의 경우 네이버 / 카카오 / 쿠팡이 가장 흔하게 알 수 있는 채널로 이 외에도 많은 채널에서

쇼핑라이브가 가능합니다.


그 중 가장 유명한 부분은 바로 '네이버 쇼핑라이브'로 입니다.

오늘은 네이버 쇼핑라이브에 대해서 설명드리고자 합니다.


네이버 쇼핑라이브의 경우 스마트스토어를 보유하고 계시는 분들이 활용할 수 있는 툴로

네이버에서 진행하는 라이브 방송입니다.


많은 분들이 직접 진행하시거나 대행사를 통해서 운영하시며 모바일 활용도가 높은 세상 속

모바일로 진행 할 수 있는 TV 홈쇼핑이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해당 채널의 경우 초기 자본이 저렴하며 스토어 볼륨이 클수록 성과를 높일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우선 쇼핑 라이브의 경우 몇가지 궁금하신 점이 있으실텐데요

내가 가장 처음 사이트로 유입하였을 때 보이는 최상단 배너를 들어가고 싶을 경우

어떤 식으로 진행해야 하는지 궁금하신 분들이 계실 것이라 생각듭니다.



1. 쇼핑라이브 대배너 노출 방법


해당 대배너 같은 경우 네이버 MD 측과 협의를 통해 들어갈 수 있는 채널로 특정 방송 횟수와

그러한 방송에서 일정 매출을 달성해야 진행이 가능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아무나 노출하는 것은 어려우며 꾸준히 진행하고 계신다고 하시면

MD와 컨택을 통해 진행이 가능합니다.


2. 바로 지금! 라이브 찬스



두번째 입니다. 해당 지면의 경우 현재 진행하고 있는 라이브 방송 중 시청순으로 노출이 되게 됩니다.

다만 방송 이력이 없을 경우에는 시청자 수가 많더라도 첫페이지에 노출이 되지 않을 수 있습니다.


이런식으로 첫방송의 경우 노출이 안되는 영역도 있기 때문에 아무리 성과가 좋다고 하더라도

노출이 되지 않는 경우 내 방송이 '첫'방송은 아닌지에 대한 부분을 고려해주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덧붙여 첫페이지에 나오는 모든 숏클립 / 명장면 같은 경우도 첫방송의 경우 노출이 안될 수 있으니

두번째 방송부터 체크해 주시는 부분이 중요합니다.




두번째처럼 방송 처음이면 노출이 불가한 지면입니다. 해당 지면의 경우 특정 키워드를 검색했을 시

모바일 기준 쇼핑검색 영역에서 확인 할 수 있으며 해당 지면의 경우 해당 키워드로 시청 1위 이력이 있는 

브랜드만 노출 하는 것이 가능합니다.


배너 노출의 경우 라이브를 등록해주시면 네이버 시스템에서 직접 노출 시키는 형태로 임의 등록은 불가합니다.


-


앞서 이야기 드린 부분처럼 첫방송보다는 두번째 방송부터 중요하게 작용하게 되는데

노출을 위해서 첫방송을 그냥 On/Off 하시게 되는 것은 카운터 되지 않고 노출이 제한되게 됩니다.

그렇기 때문에 최소 30분 이상 진행하셔야 하며, 네이버 측에서 검수가 진행되기 때문에 카운터는

방송 후 24시간 이후 부터 입니다! (촬영횟수)



그리고 캡쳐된 이미지를 보면 알 수 있지만 시청자 수의 경우 차이가 큰 것을 볼 수 있습니다.


큰 업체이기 때문에 유입량이 많아 시청자 수가 많을 수 있지만 보통은 라이브 방송 시 외부 바이럴을 통해

유입을 진행하는 경우가 많으며 클릭당 비용부터 시청인원수에 따라 40 - 350만원 이상 고정된 비용을 

지불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러한 인원들은 유령 인원이 아니라

유입 인원이기 때문에구매가 발생하게 되는데요.


특정 이벤트 혹은 프로모션이 있을 경우에는 이러한 바이럴 마케팅 까지

합산하여 운영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네이버에서만 유입되는 인원의 경우 한정적일 수 밖에 없음)


또한 이러한 바이럴을 진행하여 첫페이지에 노출이 될 경우 일반 유입 고객들도

유입되기 때문에 시너지 효과가 배가 될 수 있습니다. 


라이브방송 진행 시 바이럴이 과연 효과가 있을까? 하는 분들이 계실 수 있지만

강제적으로 유입수만 늘리는 것이 아니라 실제 인원이 유입되기 때문에(오퀴즈, 토스, 신한 등등)

실제 구매가 발생하며 보통 ROAS 기준으로 2배 - 3배정도 나오는 것으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확정 X 퀄리티에 따라 업다운 예상)


이후로 꾸준이 구매가 일어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쇼핑 라이브를 주기적으로 운영하시는 분들이

계시며 만일 쇼핑라이브를 희망하시는 분들 중에서 유입자가 없거나

퀄리티를 높이고 싶으신 경우는 언제든지 문의해주세요.


감사합니다.

㈜에이엠피엠글로벌 | 대표. 김종규
서울특별시 금천구 가산디지털2로 144, 현대테라타워 11층 (가산동)
사업자등록번호 257-81-03674 |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 2020-서울금천-2858호
광고문의 | 퍼포먼스1본부 02-6049-4642 | 퍼포먼스2본부 02-6049-4111 | 컨설팅본부 02-6049-4621
Email | sol@ampm.co.kr
Copyright ⓒ 2019-2025 AMPM Global.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