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디 뷰티 브랜드의 대거 출현, 살아남으려면 어떻게 해야할까요?

작성자 김진혁
작성일 2023.02.06
조회수 724

안녕하세요. AMPM글로벌 컨설팅 4팀 이혜민입니다.


'탈 마스크 시대'가 열리는 요즘 뷰티 시장이 온라인 광고에 열중 하고 있는데요, 점점 커지는 뷰티시장 중 인디 뷰티 브랜드 또한 크게 성장하고 있습니다.

이렇듯 인디 브랜드가 대거 출현을 하면서 인디 뷰티 브랜드가 성장할 수 있는 온라인 마케팅과 더불어 많아지는 브랜드 중에서 자리를 잡기 위해 어떤 매체를 통해 어떤 노력을 해야 하는 지에 대해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현재 제가 생각하는 인디 뷰티 브랜드가 가져야 할 포인트는, 지금보다 더욱 높은 시장점유와 새로운 고객을 찾아야 할 때, 라고 생각이 드는데요, 기존의 고객만을 유지하면 도태될 수 밖에 없기 때문에 새로운 고객을 확보 해야 하는 실정입니다.


먼저 현재 뷰티 브랜드의 시장상황을 분석해보자면, 코로나 19로 큰 타격을 입은 2020면 화장품 시장은 다시 2021년 회복세를 타서 전년대비 8%가 증가했습니다.

인디 뷰티 제품의 구매 경험이 있는 사람들은 69%로 구매 이유는 63%로 높은 비율의 사람들이 제품의 효능을 보고 그에 기대해서 구매하는 사람들이 증가했습니다. 34%의 사람들은 가격이 저렴해서 구매를 하고 있습니다. 즉 인디 뷰티 브랜드의 큰 장점은 저렴한 가격으로 제품 자체의 효능이 좋은 화장품을 살 수 있다는 것입니다.

또한 재구매 의향 또한 73%로 높은 비율을 자랑하고 있습니다. 확실히 제품의 효능과 저렴한 가격이 장점인 만큼 재구매를 희망하는 사람들이 많은 것 같습니다. 


이렇게 인디 뷰티 브랜드 자체의 인기가 높아질 수록 당연하게도 화장품 업종 디지털 광고비가 크게 증가했는데요, 2021년을 살펴보면 전년도 대비 26% 증가했습니다. 특히 동영상 광고가 51%, 배너 광고가 49%로 배너 광고의 비율도 낮아지지 않고 계속 커지고 있습니다. 


자, 인디 뷰티 브랜드의 큰 성장세와 함께 온라인 광고의 큰 힘을 쓰고 있으니 2023년 인디 뷰티 브랜드가 가져야 할 마케팅 포인트에 대해 말씀드리겠습니다.


제가 생각하는 2023년 마케팅 포인트는 브랜딩 확보입니다.  끝까지 추적해서 고객을 사로잡기 위한 브랜딩이 필요합니다.


Strategy 1 - 모수확보 


홈페이지 유입수를 증대하고, 모수 보완 및 활용 해야 합니다. 즉  모수확보를 위해 노출량을 증가시켜야 하는데요, 홈페이지로 유입된 타겟을 충성고객으로 만들기 위해 매체 전략이 필요합니다.

핵심 매체는 구글, ADN, 다음,카카오 모비온 등이 있습니다. 매체 집행을 통해 지속적인 신규 유저 유입 및 모수를 확보해야 합니다.


Strategy 2 - 고도화 전략


매체별 타겟팅 고도화 전략, 매체별 소재를 최적화 시키면서 모수를 확보하고 이벤트성 매체전략이 필요합니다. 

매체 전략에 대해서는 다음 인사이트로 자세히 말씀드리도록 하겠습니다.


Strategy 3 - 전환극대화


전환 극대화 전략의 핵심은 고도화 리타겟 전략과 이탈률을 보완 하고 가장 기본적이라 할 수 있는 SA를 보완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리타겟팅으로 모수가 확보되었다면 유입된 사람들의 심리를 파악해서 구매를 유도해야 합니다.

유입된 잠재고객들의 상황과 니즈가 모두 다른데요, 그들의 니즈를 파악하고 세심한 소재 세부 전략을 세워야 합니다.

즉 각각 다른 베네핏을 적용시켜 구매로 전환을 유도해야 합니다.


소재 세부전략을 위해 간단히 4가지의 형태로 분류 해보았습니다.

1. 회원가입을 하지 않은 경우. 

2.회원가입만 한 경우  (구매가 이루어 지지 않은 경우)

3.장바구니만 넣어 놓은 경우 (구매가 이루어 지지 않은 경우)

4.구매전환이 완료된 경우


이 부분들의 전략 또한 다음 글에서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이렇게 매체들을 활용해 모수를 확보했다면 구매로 바로 이뤄질 수 있는 SA캠페인을 보완해야 합니다.

키워드 발굴과 캠페인 그룸, 예산을 재편성 하고 쇼핑광고에서 그룹핑과 제외키워드 등록으로 cpc를 절감해야 합니다.


모수를 확보한 후 전환을 극대화 하기 위해 다양한 매체에서 최적화 전략을 펼치면 계속해서 커지는 인디 뷰티 브랜드에서 안정적으로 자리잡으실 수 있으시게 될것입니다. 

다음 글에서 자세한 매체 전략과 함께 소재 세부적략에 대해 말씀드리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댓글

0

㈜에이엠피엠글로벌 | 대표. 김종규
서울특별시 금천구 가산디지털2로 144, 현대테라타워 11층 (가산동)
사업자등록번호 257-81-03674 |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 2020-서울금천-2858호
광고문의 | 퍼포먼스1본부 02-6049-4642 | 퍼포먼스2본부 02-6049-4111 | 컨설팅본부 02-6049-4621
Email | sol@ampm.co.kr
Copyright ⓒ 2019-2025 AMPM Global.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