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A4 무슨말인지 모르시겠죠?
안녕하세요.
AMPM Global 광고퍼포먼스 3팀
황준호AE 입니다:)
오늘은 GA4 집행하며 용어가 혼선되거나 어려운 분들을 위해 용어 정리를 해드리려 합니다.
1) 사용자(user)
: 방문자를 의미하며 유저라고 부른다.
DAU (daily active users), MAU
(monthly active users)
2) 획득(acquisition)
: 획득은 신규로 유입된 방문을 의미한다.
3) 소스(source)
: 해당 트래픽이 어떤 경로를 통해 유입되었는지를 의미한다.
(구글/ 네이버/ 카카오 등등의 매체)
4) 매체(medium)
: 트래픽이 어떠한 방법으로 유입되었는지를 의미한다.
매체 값 예시 : CPC라면 → 광고를 통해 클릭당 비용이 발생하는 형태로 유입되었음
5) 오가닉 트래픽(organic
traffic)
: 가공되지 않은 순수한 트래픽. 오가닉 트래픽이 높다면 퀄리티가 훌륭하다고 말할 수 있다.
* 오가닉 트래픽의 전환율은 일반 트래픽 대비 높다.
6) 광고 트래픽(paid
traffic)
: 광고를 통해 유입된 트래픽.
* 오가닉 트래픽 대비 체류시간이나 전환율이 낮고, 비용이 천차만별이다.
7) 레퍼럴(referral)
: 웹사이트에 방문하기 전에 어떤 도메인 혹은 URL에서 유입되었는지 판단할 수 있는 데이터.
소스와 의미가 유사하지만, 플랫폼별로 ‘레퍼러’ 쓰임의 차이가 있다.
EX) 페이지 URL : ‘facebook.com//11025462325’ → 레퍼러 값은
‘facebook.com’
페이지 경로를 제외하고 도메인만 보여준다.
8) 쿠키(cookie)
: 방문자의 브라우저에 담긴 작은 파일
9) 참여(engagement)
: 고객이 방문해서 얼마나 참여했는지를 측정하는 지표.
참여 세션 수를 세션 수로 나눈 값을 말한다.
10) 이벤트(event)
: 방문자가 접속해서 발생하는 일련의 상호작용을 의미한다.
* GA4에서는 고객의 모든 행동을 이벤트로 수집하며, 보다 더 유연한 분석이 가능함
* 이벤트를 수집하는 과정에서 GTM 활용을 적극 권장
11) 전환(conversion)
: 서비스에서 고객에게 기대하는 목표 액션이 달성되었는지를 의미.
12) 퍼널(funnel)
: 고객의 여정을 주요 단계별 흐름에 따라 정량적으로 측정하고 관리하는 것을 의미한다.
* 각각의 단계를 수치로 관리해서 어느 단계에서 이탈이 많이 발생했는지를 분석 가능.
13) 세그먼트(segment)
: 특정 성향을 가졌거나 동일한 액션을 한 방문자 또는 세션 그룹을 의미한다
* GA4에서는 다양한 조건을 활용해서 세그먼트를 생성할 수 있다.
* 세그먼트는 별도의 잠재고객으로 생성해서 GDN 모수로 활용 가능하다.
14) 종료율(Exit Rate)
: 고객이 모든 여정을 마치고 종료하는 경우를 종료 수로 본다.
이 종료 수를 세션으로 나눈 값을 종료율로 표시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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