쇼핑검색광고 노출순위를 높이려면?

작성자 김태준
작성일 2025.01.03
조회수 425

안녕하세요. AMPM글로벌 유경환 마케터입니다.



EC업종에서 광고를 해야 한다고 했을 때

광고주분들이 가장 먼저 시작하는 것이

네이버 파워링크와 쇼핑검색광고 입니다.

 

다르게 말하면 모든 사람들이 다하기 때문에

그만큼 상위노출 경쟁이 치열합니다.

이 치열한 경쟁속에서 살아남기 위해서는

크게는 캠페인 설정부터 세부적으로 키워드, 소재까지

디테일한 부분까지 신경 써야합니다.

 

오늘은 쇼핑검색광고에서

상위노출을 위한 알고리즘 파악부터

수집된 데이터를 분석하는 방법까지

차근차근 설명 드리겠습니다.

 

 

- 쇼핑검색광고의 알고리즘

 

쇼핑검색의 가장 큰 차이점은 키워드를 직접 설정할 수 없다는 점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네이버에서 설정한 알고리즘을 통해 사용자가 입력한

검색어로 해당 제품을 노출시키기 때문에 이 부분을 파악하는 것이 핵심입니다.

 


쇼핑검색에서 순위를 결정하는 알고리즘은

적합도 / 인기도 신뢰도

이 세가지입니다.

 


-> 적합도 : 소비자가 검색한 상품명, 카테고리, 제조사/브랜드, 태그등

상품 정보의 어떤 곳과 연관도가 높은지, 검색어와 관련하여 카테고리 선호도 파악

ex) “토너키워드 검색 시 : 동일한 매출액, 클릭수, 리뷰수 등 동일할 때

화장품 카테고리 토너보다 프린터기기 토너가 상위에 노출

ex) “블라우스키워드의 경우, 패션의류>여성의류>블라우스 순서로 카테고리 우선 반영

ex) “나이키의 경우 상품명에 있는 나이키키워드 보다 브랜드 나이키로 매칭되어 우선 노출

 

-> 인기도 : 해당 상품의 클릭수, 판매실적, 상품평 수, 찜수, 최신성 등이 반영

-> 클릭수 : 최근 7일동안 쇼핑검색에서 등록한 상품에서 발생된 클릭수

여기서 말하는 클릭수를 확인하는 방법은

스마트스토어센 > 파트너센터 > 상품리포트 > 상품리포트-PC or 모바일 > 상품별 > 검색!

이 경로에서 나오는 클릭수가 네이버 측에서 점수로 반영되는 클릭수 입니다!!

 

위 사항들을 생각하며 세팅하고 지속적인 관리를 하느냐에 따라

쇼핑검색의 순위가 달라집니다. 그렇다면 이를 어떻게 분석하여 관리할까요?

 


- 데이터 분석 및 성과 개선

 

위 내용을 토대로 세팅하고, 노출만 잘 되면 끝일까요?

절대 아닙니다!!

쇼핑검색광고에는 품질지수” 라는 항목이 있습니다.

위에 설명한 알고리즘을 바탕으로 검색이 원활하게 이뤄지고 있는지를 판단하여

품질지수를 설정하여 노출도를 결정하게 됩니다.

 

따라서 세팅한 것을 통해 나온 데이터를 통해

어떤 점이 문제이고, 어떻게 개선해야 하는지를 지속적으로 관리를 해야 합니다.

 

노출수 >> 세부 키워드 발굴, 상품명 변경을 통해 노출량 상승

클릭수 >> 소재 및 확장소개를 추가 및 수정하여 사용자들의 클릭을 유도

전환수 >> 상품에 대한 정보(찜수, 리뷰수 등) 노출 및 프로모션 기획 및 홍보

광고비 >> 최대한 적은 예산으로 최대 성과를 내기 위해 세부키워드, 품질지수 관리를 통한 입찰가 하향 조정

 

위 항목들을 바탕으로 지속적인 관리 및 개선을 통해 성과향상을 시킬 수 있습니다.

추가적으로 데이터 흐름 파악을 통해 일간(노출현황, 노출순위) / 주간, 월간(요일, 시간, 시즌 별) 등을

체크하여 지속적으로 관리하고, 광고주와의 소통을 통해 소재와 키워드 추가 및 수정이 이뤄져야 합니다.

 

 

쇼핑검색 광고는 파워링크와 비슷해 보이나 품질지수” 라는 항목 때문에

그냥 세팅하고 노출만 된다고 끝이 아닌

광고가 잘 진행중인지 체크부터 해야 잘 진행되고 있다고 말할 수 있습니다.


이런 꼼꼼한 세팅과 관리를 원하시는 분들은

아래 프로필에 있는 연락처로 언제든지 연락주시면

데이터 분석 및 관리에 대한 자세한 상담드리겠습니다!

 


지금까지 AMPM글로벌 유경환 마케터였습니다.

긴 글 읽어 주셔서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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