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구글 서치 콘솔이란?

작성자 조소영
작성일 2025.04.15
조회수 66


안녕하세요!

AMPM글로벌 조소영 AE입니다 :)



오늘은 많은 분들이 한 번쯤 들어봤을 ‘구글 서치 콘솔(Google Search Console)’이 어떤 도구인지,
그리고 어떤 기능들이 있는지에 대해 쉽게 풀어드리고자 합니다!



✅ 구글 서치 콘솔이란?

구글 서치 콘솔은 내 웹사이트가 구글 검색에 어떻게 노출되고 있는지 확인하고 개선할 수 있게 도와주는 무료 도구라고 할 수 있습니다.

쉽게 말해,

“사람들이 내 웹사이트를 어떤 검색어로 찾아왔는지”,
“검색 결과에서 잘 노출되고 있는지”,
“문제는 없는지” 등을 확인할 수 있는 검색 퍼포먼스 진단 툴이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 주요 기능

1. 검색 트래픽 확인 기능
– 사용자들이 어떤 검색어(쿼리)로 내 사이트를 찾았는지 노출 수, 클릭 수, 클릭률, 평균 순위까지 상세히 확인 가능합니다.
→ 어떤 콘텐츠가 성과가 좋은지 분석하고, 키워드 전략에도 활용할 수 있어요!


✔ 2. 색인(Index) 상태 점검
– 구글이 내 웹페이지를 제대로 수집(크롤링)하고 있는지 확인할 수 있어요.
– 혹시 검색 결과에 안 나오는 페이지가 있다면, 색인 요청도 가능합니다!


3. 모바일 사용성 점검
– 요즘은 모바일 검색이 훨씬 많다 보니,
모바일에서의 사용성 오류(버튼 너무 작음, 텍스트 안 보임 등등)를 진단하는 것도 중요한데요!
이러한 모바일 사용성 점검 기능 또한 기본으로 제공합니다.


4. 웹사이트 오류 및 보안 문제 알림
– 페이지 오류, 보안 위협(Ex. 해킹 가능성) 등을 알려줘서,
문제를 빠르게 수정할 수 있어요.


5. 사이트맵 제출 기능

– 사이트맵(XML)을 등록하면, 구글이 내 사이트 구조를 더 빠르게 파악하고
더 많은 페이지를 검색 결과에 반영할 수 있게 됩니다.




요즘처럼 콘텐츠 경쟁이 치열한 시대엔,
‘좋은 콘텐츠를 만들었다’만으론 부족할 수 있습니다.


서치콘솔을 활용하면,
내 콘텐츠가 검색 결과에서 잘 노출되고 있는지, 문제는 없는지
를 직접 확인할 수 있어요.


단순 유입 수치를 넘어, ‘검색 노출 최적화’를 위한 필수 도구로 꼭 활용해보시길 추천드립니다!


참고로 GA4와 달리, 서치콘솔은 “검색어 기반 퍼포먼스”를 알려주기 때문에,
SEO 전략 세우는 분들, 검색 유입 늘리고 싶은 분들에겐 정말 강력한 무기랍니다!


보고서 예시!

Google Search Console 디스커버 실적 보고서




감사합니다 :)


https://home.ampm.co.kr/ae-soyoung2569/?baepo=soyoung2569


댓글

0

㈜에이엠피엠글로벌 | 대표. 김종규
서울특별시 금천구 가산디지털2로 144, 현대테라타워 11층 (가산동)
사업자등록번호 257-81-03674 |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 2020-서울금천-2858호
광고문의 | 퍼포먼스1본부 02-6049-4642 | 퍼포먼스2본부 02-6049-4111 | 컨설팅본부 02-6049-4621
Email | soyoung2569@ampm.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