식품 업종 마케팅, 큰 틀로 잡아드립니다!

작성자 조소영
작성일 2023.01.30
조회수 636

안녕하세요, 조소영 마케터입니다!


길고 길었던 코로나와 인플레이션, 금리 상승 등으로 인해 많은 시장이 침체되었죠.

그런데, 자리를 지키는 것을 넘어 시장이 더욱 성장하게 된 업종이 있습니다. 어디일까요?

 네 맞습니다. ㅎㅎ 바로 온라인 식품 업종! (빠빰)


특히 코로나는 식음료 시장이 온라인 채널로 이동하게 한 가장 큰 원인이었죠.

오늘은 식품 업체가 활용하면 좋을 마케팅을 큰~ 틀로 잡아서 소개해드리려고 합니다.

제가 말하는 것들은 정답을 알려 드리는 건 아니에요.

언제까지나 저의 개인적인 견해이며, 회사의 규모, 어떤 식품을 주력으로 판매하는지 등에 따라 달라지겠죠?


같은 식품 업종이라도 소비자층이 탄탄한 기존의 브랜드가 있다면이제 막 브랜딩을 시작하거나 인지도가 낮은 브랜드들이 있을 겁니다.

오늘은 인지도가 비교적 낮은 업체를 기준으로 준비해 보았습니다.

그래서 오늘의 주제는, 식품 업종 마케팅 활용 전략입니다!



먼저, 네이버 쇼핑 검색 광고입니다.

접근하기에도 용이하고, 기본 중에 기본인 매체라고 볼 수 있죠!

타 매체들에 비해 직접적으로 상품을 노출하고 전환이 이루어지게 되는 매체입니다.

검색광고 중에도 파워링크 광고와 쇼핑검색 광고가 있는데요.

그 중, 파워링크 광고를 주력으로 가져가기에는 우리의 업종 특성상, 대규모의 업체들과 비교하여 경쟁력을 가지기엔 조금 힘들 수 있습니다.

물론 식품의 종류나 상황에 따라 다르겠지만요!


소비자들로 하여금 구매전환으로 이어지게 되는 가능성이 보다 높은 영역인 쇼핑검색광고에서,

우리가 주력으로 내세울 수 있는 상품을 직접적으로 노출시키는 것이 전환율을 높일 수 있는 더 효과적인 방법이라고 할 수 있을 것 같아요.

닭가슴살 업종으로 예를 들어볼까요?

우리 업체의 주력 메뉴는 갈비맛 닭가슴살이며 주요 소구점이 가성비라고 생각해봅시다.

그렇다면 검색창에 갈비맛 닭가슴살을 검색했을 때 쇼핑검색 광고창인 첫 번째 줄에 노출이 되겠죠.

이 때 상세창에 가성비라는 문구와 함께 경쟁력 있는 이미지의 갈비맛 닭가슴살이 노출된다면?

소비자로 하여금 다른 규모 있는 업체들에 비해서도 구매 가치를 느끼게 하여, 전환포인트로 이어질 수 있다는 것입니다.


 그렇기에, 비교적 쉽고 가장 직관적으로 접할 수 있는 쇼핑검색광고를 추천 드립니다!

 


다음으로는 브랜드의 SNS계정을 운영하는 것입니다.

SNS 매체로는 블로그, 페이스북, 인스타 계정 등이 있습니다.

주소비자층의 연령, 성별, 지역군 등을 고려하여 매체를 선정해주시면 되겠습니다.

SNS 계정을 운영하게 되면, 우리 브랜드의 컨셉이나 강점을 보여줄 수 있고 소비자와의 양방향적 소통이 가능하다는 데에 의의를 둘 수 있습니다.

소비자로 하여금 브랜드의 이벤트에 스스로 참여하고 싶게끔 유도하는 매력적인 컨텐츠를 보여주고, 제품을 센스 있게 홍보하는 것이죠!

자사 제품의 강점에 어울리면서 매력적인 컨셉을 설정하는 것이 우선,

그 후에는 컨셉에 맞게끔 컨텐츠를 구상하며 톤앤매너를 맞추는 것이 중요합니다.


마지막은 바로, META 스폰서드 광고입니다!

아무래도 온라인 상에서 식품을 홍보하기 위해서는 시각적인 자극으로 인한 즉각적인 구매를 유도하는 것이 효과적입니다.

다른 업종 또한 맥락은 같겠지만, 특히나 식품의 경우에는 소비자들이 아는 맛, 그리고 유명한 브랜드의 제품을 이용하기 마련입니다.

처음보는 우리의 제품을 구매하게 하기 위해서는 니즈가 있는 타겟층이 즉각적으로 구매를 할 수 있도록 광고를 노출해야 한다는 것이죠.

특히나 '광고 배너 소재'만으로도 CTR은 물론 전환율까지도 달라질 수 있는 매력적인 광고 매체이기에 추천 드립니다! 



오늘은 이렇게 식품 업종에 추천하는 마케팅 전략, 세 가지를 간단하게 말씀 드려봤는데요!
 적재적소에 맞게 다양한 매체를 사용하는 미디어 믹스가 이루어지는 것이 가장 좋다는 점 기억해주세요.

추가로 궁금하신 내용이나 맡겨보고 싶은 생각이 든다! 하시는 분들이 계시다, 언제든지 문의사항 남겨주세요!

꼼꼼한 파악과 상담, 그리고 컨설팅까지 도와드리겠습니다.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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