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번엔 가구업종 마케팅!

작성자 조소영
작성일 2023.01.30
조회수 696

안녕하세요, 조소영 마케터입니다!


두 번 동안, 업종에 대한 마케팅을 큰 틀로 소개 해드렸었는데요.

오늘은 가구 업종에 대한 내용을 마지막으로 준비해보았습니다.


준비한 내용은 가구 업종 관련 내용이기는 하지만, 더 넓게는 고관여상품을 판매하는 업종에 해당한다고 봐주시면 될 것 같습니다.

고관여 상품은 구매까지의 시간이 오래 걸리는 상품이라는 뜻으로, 높은 가격으로 책정된 상품을 의미합니다.

대표적인 고관여 상품에는 오늘의 주제인 가구, 가전제품, 고가의 쥬얼리 등이 있어요!

가구의 경우에는 고관여 상품인 만큼, 소비자가 구매를 하기까지의 중간 과정이 많아질 수 밖에 없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기본적으로는 우리 브랜드의 전문성을 보여주고, 상품에 대한 자세한 설명을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저는 언제나 강조하듯이, 가장 중요한 것은 브랜딩이라고 다시 한번 언급을 드리면서 시작하겠습니다.


먼저, 네트워크 배너광고입니다.

우리가 판매하는 상품이 고관여 제품이라는 점 때문인데요.
가구 구매를 고민하는 소비자의 경우에는 다른 저관여 상품을 사는 것에 비해, 한 번 본 상품을 바로 구매하게 되는 경우가 거의 없습니다

상품 페이지에 잠시 체류를 한다거나, 장바구니에 제품을 담거나 하는 행동을 한 후에 고민의 시간을 갖기 위해 페이지를 이탈하는 경우가 많을 것입니다.

이 때 필요한 건 무엇일까요? 페이지에 일정시간 동안 머물렀거나 장바구니에 담아놨다거나의 행동을 한 고객들에게 우리 제품 까먹으셨어요? 다시 고민해보셔야죠!”를 상기시켜야 한다는 것입니다.

 이것이 바로 리타겟팅이고, 리타겟팅에 최적화된 매체가 네트워크 배너광고에요!

보다 낮은 CPC로의 광고가 가능하다는 점에서 추천 드립니다.


두 번째로 추천 드리는 것은 바로 네이버 블로그 마케팅입니다.

바이럴 마케팅의 일종이죠. 블로그 마케팅 또한 여러가지 체험단 형식이나 자체 블로그 제작, 그리고 노출 순위 관리 등 여러 방식이 있는데요. 이 중, 체험단 형식은 저관여 상품의 경우에는 상품을 제공하는 체험단의 형태로 이루어져도 상품 하나 당의 비용이 높은 편이 아니기 때문에 문제가 되지 않지만, 우리 상품의 경우에는 이야기가 달라집니다!

이 부분은 예산이나 다양한 점을 고려해주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본론으로 돌아와서, 블로그 마케팅을 추천 드리는 이유 또한 소비자의 구매 여정과 관련이 있습니다.

구매까지 이어지는 과정에서 우리 제품에 대한 정보와 후기를 충분하게 전달해야 한다는 점에 있습니다.

블로그에 기재된 정보나 후기가 솔직하고 자세할수록 고객의 신뢰도를 얻을 수 있겠죠.

우리 브랜드 제품을 소개하는 내용이 담긴 블로그가 노출되기 위해서는, 우선적으로 고객이 검색하는 특정 키워드에 노출 최적화를 시키셔야 합니다.

이 때 주력으로 추천드릴 키워드는 <지역 + 가구> 입니다. 이는 오프라인 매장이 있으신 경우에 해당되기는 하지만, 매장에 방문하기까지의 여정을 단축시켜 주기 때문에 좋습니다.

제품 카테고리, 그러니까 식탁 의자 소파 등의 키워드는 PC, 모바일별로 노출량과 노출량에 따른 단가를 고려해서 키워드를 도출해주시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 부분에 대한 내용 또한 영상에 담기에는 어려운 부분이 있어서 문의를 주신다면 자세하게 안내해드리겠습니다.

이렇게 다양한 블로그 마케팅 기법 중에서도, 가구 업종의 분들에게는 꼭! 자체 블로그를 개설하고 활성화시키시라고 제안드리고 싶습니다.

 

마지막은 라이브커머스입니다!

이 부분 또한 제품이나 상황에 따라 융통성 있게 선택해주시면 되는 부분일 것 같습니다.

라이브 커머스는 실시간 동영상으로 상품을 소개하고 판매까지도 이루어지는 채널입니다. 한 마디로 요약하자면, TV홈쇼핑의 온라인 버전입니다.
코로나 19 이후로 소비 트렌드가 대부분 온라인으로 변하게 되었죠. 이에 젊은 층부터 시작하여 라이브 커머스 시장 또한 빠르게 성장하고 있는 추세입니다.

라이브 커머스 매체의 여러 특징들 중에서도, 무엇보다 실시간 동영상을 통해 상품을 입체적으로 소개할 수 있다는 점이 가구업종에 추천을 드리는 이유입니다. 가구 제품의 특성상, 단순 이미지와 텍스트만으로 표현을 하기에는 한계가 있습니다. 하지만 라이브 커머스를 통해 제품을 소개하게 되면, 실제 매장에서 둘러보는 것과 같은 효과가 나게 됩니다.
, 이런 채팅창을 활용해 시청자와의 양방향 소통이 가능하다는 것이 큰 장점입니다.
가구 매장을 둘러볼 때 고민하는 요소들에 대해 실시간 채팅으로 물어보고, 직접 보여주고 설명해주면서 니즈를 충족시켜주게 됩니다. 뿐만 아니라 제품의 특정 부위를 클로즈업하는 것을 요청하는 것 또한 가능합니다.

라이브커머스는 대부분 전문 플랫폼을 통해 진행이 되는데요, 플랫폼에는 네이버 쇼핑라이브 카카오 쇼핑라이브, 잼라이브 등이 있습니다.

규모가 아주 큰 대형 가구 업체들은 라이브 커머스 채널을 자체 구축할 정도로 가구 업종에서 꽤나 핫한 소재라고 알아주시면 될 것 같습니다.

 TV홈쇼핑과 비교하여 진행 문턱이 낮기 때문에 중소 규모의 업체에서도 활용하시기 좋습니다.

라이브 커머스는 온라인 채널에서만 운영을 하시는 분들, 오프라인 채널에서 운영을 하시는 분들 모두가 사용하기에 좋은 플랫폼이라고 추천을 드리고 싶습니다.

 


가구 업종에 대한 내용은 여기까지 입니다

추가로 궁금하신 내용이나 맡겨보고 싶은 생각이 든다! 하시는 분들이 계시다언제든지 문의사항 남겨주세요!

꼼꼼한 파악과 상담그리고 컨설팅까지 도와드리겠습니다.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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