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글 서드파티 쿠키 지원 중단 철회, 기회일까?
안녕하세요!
AMPM글로벌 광고컨설팅 4팀 조소영 AE입니다 :)
오늘은 최근 화제의 중심인 주제!
구글 서드파티 쿠키 지원 중단 철회에 대한 내용을 다루어볼까 합니다.
본론에 들어가기 앞서,
쿠키란 무엇인 지에 대해 우선 간단하게 설명 드려보겠습니다!
쿠키란 무엇인가?
쿠키는 사용자가 웹사이트를 방문할 때 브라우저에 저장되는 작은 텍스트 파일이에요. 이를 통해 웹사이트는 사용자 정보를 기억하고, 맞춤형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죠. 쿠키에는 퍼스트파티와 서드파티 쿠키가 있는데, 퍼스트파티는 웹사이트 운영자가, 서드파티는 외부 업체가 생성합니다.
서드파티 쿠키의 역할
서드파티 쿠키는 광고 기술 회사들이 웹사이트를 넘나들며 사용자 행동을 추적할 수 있게 해주는 중요한 도구예요. 예를 들어, 사용자가 A사이트에서 B사이트로 이동할 때 관련 광고를 보여줄 수 있습니다.
이렇게 온라인 광고에서 중요한 쿠키를
구글에서 24년 1월부터 점차 중단하기 시작하였다가, 하반기부터 전면 확대하겠다는 방침을 밝혔던 것인데요!
이는 광고 업계에서 엄청난 파장과 반발을 일으키게 되었었습니다.
그러던 중 바로 며칠 전, 구글이 크롬 브라우저에서 서드파티 쿠키 지원을 중단하려던 계획을 없던일로 하기로 했다는 것인데요!
서드파티 쿠키에 의존해온 디지털 광고 업체들 뿐만이 아닌 여러 광고주들의 입장에선 한숨 돌린 듯 보이는 상황입니다.
그런데..
과연 안심해도 되는 상황인걸까요?
구글은 서드파티 쿠키 자체를 없애는 대신,
막을 지에 대한 여부를 소비자 선택에 맡겼고 소비자들은 서드파티 쿠키를 삭제하는 결과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이 같은 과정을 관리 감독하는 영국 규제 당국에 따르면 구글은 사용자들에게 서드파티 쿠키를 크롬 브라우저에서 차단할지 여부를 묻는 프롬프트(prompt, 지시문구)를 선보일 예정이라고 하네요.
서드파티 쿠키는 애드테크 회사들이 사이트를 넘나들면서 사용자 행동을 추적할 수 있는 기반 인프라다. 서드파티 쿠키를 활용하면 애드테크 회사들은 사용자 A씨가 B에서 C사이트로 이동했을 때 거기에 맞는 광고를 계속 제공할 수 있다.
현재 시점에서 구글 어떤 스타일로 프롬프트를 내놓을지는 확실치 않습니다.
프롬프트에 정확하게 어떤 표현이 들어가는지, 또 언제부터 프롬프트가 제공되는지 등은 아직 베일속이구요!
사용자들에 쉽게 서드파티 쿠키를 차단할 수 있는 프롬프트가 나올 경우,
구글이 서드파티 지원 중단을 철회했다고 해도 광고 업계 입장에선 타격이 불가피해지게 된 것이죠 .
과연, 구글은 어떤 결론을 내리게 될 지,
또한 향후 광고 업계는 어떻게 흘러가게 될 지! 주목 해 볼 만한 사안인 것 같습니다.
https://inside.ampm.co.kr/ae-soyoung2569/?baepo=soyoung256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