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필독✔️) 네이버 쇼핑 SEO, 과연 여전히 중요할까?

작성자 조소영
작성일 2024.12.06
조회수 225

안녕하세요!

AMPM글로벌 조소영 AE입니다.


오늘은 네이버 쇼핑의 SEO와 관련된 내용으로 준비해보았습니다!


아무래도, 최근에는 네이버 플러스 스토어의 등장으로, 전체적인 개편이 이루어진 만큼,

네이버 가격비교의 중요성이 이전보다는 덜 해진 것이 사실인 것 같아요.


그렇다면, 네이버 SEO의 중요성이 확연히 낮아지지 않았을까?

라고 생각하시는 분들이 많을 것 같은데요!



여전히 가격비교의 SEO를 관리하고 최적화 시키는 것은 매우 중요한 일입니다!

오늘은 해당 주제와 관련한 내용으로 말씀 드려보고자 합니다.






우선, 플러스스토어는 네이버 스마트스토어 중심의 판매자들에게 추가 노출 기회를 제공하기 위해 만들어진 영역입니다.

- 플러스 멤버십 혜택(포인트 적립률)과 스토어 경쟁력(리뷰, 평점, 판매량 등)에 따라 노출이 강화

- '플러스스토어'는 특정 상품 코드를 기반으로 한 가격비교 영역과 달리, 개별 판매자의 스토어 최적화 전략에 따라 노출될 수 있음


이러한 플러스스토어의 도입은

네이버 쇼핑에서의 SEO 전략을 줄이는 것이 아닌, 더 다각화해야 함을 의미합니다.

즉, SEO의 중요성이 단순히 줄어든 것이 아니라, 플러스스토어를 포함한 새로운 환경에 맞춰 변화했다고 볼 수 있겠죠!


* 기존 SEO와 변화된 역할

✅기존 SEO 중심 전략✅변화된 전략
상품명 최적화:
키워드를 기반으로 검색 상위 노출을 목표로 함
스토어 중심 최적화:
키워드 외에도 스토어 신뢰도, 리뷰 관리, 멤버십 혜택이 중요
상품 속성 입력과 카테고리 최적화여전히 중요하지만, 스토어 혜택과의 연계가 필요
가격 경쟁력 강화: 가격비교 영역 노출 극대화혜택 강화: 가격뿐 아니라 적립율과 추가 할인으로 차별화






이 외에도, SEO가 여전히 중요한 이유는 많습니다.

1. 검색 기반 노출? 여전히 핵심!
플러스스토어 영역이 강조되더라도,
네이버 쇼핑의 핵심은 여전히 검색 결과에 기반되어 있습니다.
사용자가 입력하는 검색 키워드에 맞춰 상품과 스토어를 노출시키는 것은 변하지 않았다는 것이죠.

- 상품명, 상세페이지 내용, 속성 등은 여전히 상위 노출에 영향

- 특히 구체적인 상품명이나 브랜드명으로 검색하는 경우, SEO가 잘 된 상품이 먼저 노출


2. 더욱 치열해진 스토어 경쟁
플러스스토어가 도입되면서, 더욱 스토어 경쟁은 심화되었는데요.
플러스스토어 영역에 들어가기 위해서 또한, SEO가 중요합니다.
스토어 자체의 리뷰, 판매량, 적립 혜택 등이 중요한 요인으로 작용하므로, 스토어의 콘텐츠와 상품 정보를 최적화해야 합니다!
또한, '가격비교'와 '플러스스토어'가 함께 노출될 때, 더 많은 클릭을 얻으려면 상품명과 상세정보가 차별화되어야 하죠.

3. 장기적인 스토어 브랜딩를 위해!
SEO는 상품을 판매하기 위한 단기적 효과 뿐만 아니라, 스토어의 브랜딩에도 영향을 줍니다.
키워드와 상품 정보 최적화는 스토어의 신뢰도를 높이고, 검색 결과에서 지속적으로 우위를 점하는 데 기여하는 부분입니다.




위의 모든 내용들을 정리하자면,
역할은 달라졌을 지언정, 네이버 쇼핑에서의 SEO는 여전히 중요하다! 입니다.
SEO를 단독으로 관리하는 것은 더 이상 충분하지 않지만, 성공적인 스토어 운영의 기본 조건으로 남아 있다라고 할 수 있겠네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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