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OAS? ROI? 어떤 지표를 봐야하나요?
안녕하세요!
광고 컨설팅 5팀
윤지원 마케터입니다.
오늘은 ROAS와 ROI의
차이에 대해 말씀드리려고 합니다.
1. ROAS(광고 수익률)
ROAS란 광고비 대비 매출을 뜻하는 광고 용어입니다.
예를 들어 광고비 100만원을 쓰고 400만원의 매출이 발생했다면 ROAS는 400%입니다.
이는 매출을 기준으로 광고 성과를 보는 지표이기 때문에, ROAS가
무조건 높다고 해서 광고 효율이 좋은 것은 아닙니다. 왜냐면 광고비와 매출에 따라 달라지기 때문이죠.
2. ROI(투자비용 대비 순이익)
ROI는 전체 투자비용 대비 순이익을 따지는 광고 용어입니다.
예를 들어 광고비는 100만원을 사용하고, 상품 원가와 운영비 등 기타 비용이 200만원이 들었다고 가정을
하겠습니다. 총 매출은 400만원일 때 순이익은 100만원이기 때문에 ROI는 75%니다.
ROI는 실제 수익을 기준으로 보는 지표이기 때문에 매출이 아니라
투자비용 대비 얼마나 벌었는지에 집중해야 합니다.
3. 상황에 따라 광고 지표 설정
- 광고 성과 자체를 평가할 때 >
ROAS
- 실제 사업 수익성을 볼 떄 >
ROI
- 이커머스나 쇼핑몰 운영자 >
ROAS, ROI
ROAS가 높다고 무조건 좋은 것은 아닙니다. 두 지표 모두 확인해야 광고의 올바른 방향을 잡을 수 있습니다. 더 궁금하신 점이 있으시다면 윤지원 마케터에게 문의해주세요.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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