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OAS? ROI? 어떤 지표를 봐야하나요?

작성자 윤지원
작성일 2025.06.17
조회수 58

안녕하세요!


광고 컨설팅 5팀 윤지원 마케터입니다.

 

오늘은 ROASROI의 차이에 대해 말씀드리려고 합니다.

 

1. ROAS(광고 수익률)

ROAS란 광고비 대비 매출을 뜻하는 광고 용어입니다.

예를 들어 광고비 100만원을 쓰고 400만원의 매출이 발생했다면 ROAS400%입니다.

이는 매출을 기준으로 광고 성과를 보는 지표이기 때문에, ROAS가 무조건 높다고 해서 광고 효율이 좋은 것은 아닙니다. 왜냐면 광고비와 매출에 따라 달라지기 때문이죠.

 



2. ROI(투자비용 대비 순이익)

ROI는 전체 투자비용 대비 순이익을 따지는 광고 용어입니다.

예를 들어 광고비는 100만원을 사용하고, 상품 원가와 운영비 등 기타 비용이 200만원이 들었다고 가정을 하겠습니다. 총 매출은 400만원일 때 순이익은 100만원이기 때문에 ROI75%니다.

ROI는 실제 수익을 기준으로 보는 지표이기 때문에 매출이 아니라 투자비용 대비 얼마나 벌었는지에 집중해야 합니다.

 



3. 상황에 따라 광고 지표 설정

- 광고 성과 자체를 평가할 때 > ROAS

- 실제 사업 수익성을 볼 떄 > ROI

- 이커머스나 쇼핑몰 운영자 > ROAS, ROI

 


 

ROAS가 높다고 무조건 좋은 것은 아닙니다. 두 지표 모두 확인해야 광고의 올바른 방향을 잡을 수 있습니다. 더 궁금하신 점이 있으시다면 윤지원 마케터에게 문의해주세요. 감사합니다!

마케터자격이수

브랜드의 매력을 발견하는 전략형 마케터

업종이 같아도 타겟이 다르고 전하고자 하는 메시지가 다르면 광고도 달라져야 합니다!
남들 다 하는 '복붙' 광고가 아니라 우리 브랜드만의 '진짜' 광고.
브랜드의 매력을 발견하는 전략형 마케터. 저와 함께 하시죠 : )

Tel : 02-6049-4155 (직통)
E-mail : 1121kelly@ampm.co.kr
Open Kakao : https://open.kakao.com/o/s5iS4Vph

댓글

0

㈜에이엠피엠글로벌 | 대표. 김종규
서울특별시 금천구 가산디지털2로 144, 현대테라타워 11층 (가산동)
사업자등록번호 257-81-03674 |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 2020-서울금천-2858호
광고문의 | 퍼포먼스1본부 02-6049-4642 | 퍼포먼스2본부 02-6049-4111 | 컨설팅본부 02-6049-4621
Email | ssa9206@ampm.co.kr
마케터 소개보기
신솔아 AE
TEL. 02-6049-4628
E-mail. ssa9206@ampm.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