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글 애즈, 전환 액션과 잠재고객 세팅하는 방법
안녕하세요!
AMPM글로벌 광고컨설팅 5팀
윤지원 마케터입니다.
오늘은 구글 애즈에서 캠페인을 생성하기 전에 꼭 필요한 전환 액션과 잠재고객을 설정하는 방법을 알려드리려고 합니다.
구글 애즈에 들어가보시면 왼쪽 측면에 목표와 도구 탭이 있는데요. 전환 액션은 목표에서, 잠재고객은 도구에서 생성해야 합니다.
<전환 액션 설정>
전환 액션부터 만들어보겠습니다.
전환 탭 > 요약에 들어가셔서 밑에 사진처럼 전환 액션 만들기를 클릭합니다.
이 화면에서 추적하고자 하는 전환 유형을 선택하시면 됩니다. 이때, 전환 추적을 사용하시려면 개별 스크립트를 홈페이지 <head>부분에 심어도 되고 아니면 구글 태그매니저나 앱스플라이어를 활용하셔도 됩니다.
저는 웹사이트 전환 추적을 선택했기 때문에 웹사이트 URL을 입력하여 검사 버튼을 눌렀습니다.
검사가 완료되면 수동으로 전환 액션을 만들어주시면 됩니다.
아래의 순서대로 원하는 전환 목표에 맞춰 설정해주시면 됩니다.
3번 값 설정의 경우 모든 전환에 (전환 값이 여러가지인 경우) 동일한 가치를 둘 수 있고, 다른 가치를 둘 수도 있습니다. 만약 전환별로 서로 다른 가치를 사용할 경우엔 공식이 존재하는데, 이 부분은 상당히 어려울 수 있어 마케터에게 도움을 받으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마지막으로 횟수 설정을 해주시고, 밑에 있는 선택사항들은 그대로 두셔도 되고 직접 설정해주셔도 됩니다.
설정을 완료해주시면 밑에 목록에서 전환 액션이 생성된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잠재고객 설정>
도구 탭 > 공유 라이브러리 >
잠재고객 관리자로 들어가주시면 됩니다.
내 데이터 세그먼트에서 리마케팅 목록을 만들 수 있습니다.
이 + 버튼을 누르면 리마케팅 목록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저는 웹사이트 방문자를 대상으로 리마케팅을 할 예정이기 때문에 웹사이트 방문자로 생성하겠습니다.
이 순서에 맞춰 설정을 해주시면 되는데, 2번의 고객 유형 같은 경우에는
퍼스트 파티 잠재고객 목록에 라벨을 지정하는 방법이기 때문에 필수 선택 사항은 아닙니다.
이렇게 데이터 세그먼트를 생성했으면 맞춤 세그먼트를 생성합니다.
내 데이터 세그먼트와 동일하게 + 버튼을 클릭하여 맞춤 세그먼트를 생성합니다.
순서대로 설정을 해주시는데 2번의 경우에는 키워드로 정의가 되는 관심분야는 2-2번, 키워드로 정의가 되지 않으면 2-1번으로 선택하시면 됩니다.
3번의 경우는 추가한 URL을
둘러보는 사용자를 대상으로 하는 것이기 때문에 추가해주시면 좋습니다. 웹사이트 말고도 앱도 가능합니다.
그 다음 최종적으로 잠재고객을 생성하겠습니다.
+ 버튼을 클릭하여 아래의 순서와 같이 잠재고객을 생성합니다.
잠재고객 이름을 설정하고 아까 생성한 맞춤 세그먼트와 내 데이터 세그먼트를 추가해줍니다. 그 다음 관심분야 및 세부 인구통계를 설정하는데, 이 관심분야를
다양하게 선택하게 되면 타겟이 비정확해지기 때문에 최소한으로 설정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6번은 타겟팅 대상이 명확한 경우에 성별과 연령, 그리고 자녀유무와 가구 소득까지 설정을 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초반엔 데이터 학습을 위해 기본적인 설정으로 진행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이렇게 전환 액션과 잠재고객을 만들어봤습니다. 구글 애즈에서 캠페인을 생성하기 위해서는 전환 액션과 잠재고객 세팅은 필수입니다.
다음 포스팅에선 생성해둔 전환 액션과 잠재고객을 활용하여 디맨드젠 캠페인을 세팅하는 방법을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혹시 글을 읽다가 궁금하신 점이 있으시다면 윤지원 마케터에게 연락 주세요.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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