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B와 EC업종, 개념 및 마케팅 전략

작성자 서원빈
작성일 2025.02.12
조회수 282

DB업종


DB업종의 정의: 데이터베이스(Database)와 관련된 기술, 서비스, 솔루션 등을 제공하는 산업을 의미합니다.


AI, 빅데이터 분석 등을 활용하여 데이터에서 인사이트를 도출하는 서비스가 증가하는 추세이며,


이 과정에서 정보의 보안 및 프라이버시 보호 기술의 중요성이 증가되고 있는 상황입니다.




DB업종 마케팅 전략


DB업종은 B2B(Business to Business) 시장이 주요 타겟입니다. 따라서 신뢰 구축과 기술 우위를 강조하는 마케팅이 중요합니다.


1) SEO & SEM

- 둘 다 검색 엔진을 통해 가시성을 높이기 위해 사용되는 전략이지만 접근 방식과 실행 시기에 차이가 있습니다.

- SEO: 웹사이트의 자연 검색 결과를 통해 장기적으로 가시성을 높이는데 초점을 맞춥니다.

- SEM: 유료 광고를 통해 단기적으로 높은 가시성을 확보하는데 초점을 맞춥니다.



2) '무료 체험' 활용

- "14일 무료 체험" 또는 "프리미엄 기능 일부 무료 제공" 과 같은 무료 체험을 활용하여 소비자의 전환까지 유도할 수 있는 전략이 있습니다.

- 대표적인 예시: 유튜브 프리미엄 무료 체험



EC업종


EC업종의 정의: EC업종은 전자상거래(E-Commerce)와 관련된 산업을 의미합니다.


EC업종의 경우 온라인을 통한 상품 및 서비스의 판매가 이루어지기 때문에, 오프라인이 아닌 웹사이트, 모바일, 앱, SNS 등을 활용한 판매가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또한 오프라인으로 거래가 이루어지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시간과 공간의 제약을 받지 않아 크로스보더 이커머스(해외직구, 역직구)가 활성화되고 있습니다.




EC업종 마케팅 전략


EC업종은 보통 B2C(Business to Consumer) 중심이며, 고객의 구매 전환율을 높이는 마케팅이 핵심입니다.


1) META를 활용한  SNS마케팅

- 인스타그램, 페이스북, 틱톡, 유튜브 등에서 브랜드를 홍보하고 소비자들에게 브랜드를 노출시키는 전략입니다.


2) 개인화 마케팅 & AI 추천 시스템

- 각 소비자의 행동 패턴을 분석하여 데이터를 기반으로 맞춤형 상품을 추천하는 전략입니다.

- 예시: 쇼핑몰에서 "이 상품을 본 고객이 함께 구매한 제품"과 같은 것을 말합니다.


3) 리타겟팅 광고 & 이메일 발송

- 장바구니 이탈 소비자에게 푸시 알림과 이메일을 발송하는 전략입니다

- 예시: 할인 쿠폰 제공 (첫 구매 10%할인) 등




포스팅을 읽고 업종별 특징과 마케팅 전략에 대해 조금 더 자세히 알고 싶으시거나 광고 컨설팅을 받아보고 싶으신 분은 아래 나와있는 연락처로 편하게 문의 남겨주세요 : )




마케터자격이수

성과개선 전문가 퍼포먼스 마케팅 PRO

아직도 남들이 하는 광고 따라하고 계신가요?

브랜드의 문제점을 분석하고,
데이터를 기반으로 브랜드의 성과를 개선시킬 수 있는 마케팅 전략 수립해드리겠습니다.

댓글

0

㈜에이엠피엠글로벌 | 대표. 김종규
서울특별시 금천구 가산디지털2로 144, 현대테라타워 11층 (가산동)
사업자등록번호 257-81-03674 |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 2020-서울금천-2858호
광고문의 | 퍼포먼스1본부 02-6049-4642 | 퍼포먼스2본부 02-6049-4111 | 컨설팅본부 02-6049-4621
Email | sundam0405@ampm.co.kr
Copyright ⓒ 2019-2025 AMPM Global.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