온라인마케팅 채널별 특성 및 미디어믹스에 관하여

작성자 서원빈
작성일 2025.02.17
조회수 205

구글


1) 검색광고

- 앱, 웹사이트, 경쟁사 타겟팅이 가능하며 추가적으로 소득구간 타겟이 가능하다. (소득구간 타겟의 경우 멤버십이나 투자관련 광고주들이 활용하면 효과적)

- 네이버 검색광고와 다르게 검색광고 순위 보장이 불가능하다. (롤링에 따라 상단에 노출될 때도 있지만, 반대로 노출이 안될 때도 있다.)


2) 디스플레이 광고

-  구글의 경우 제휴된 페이지가 굉장히 많기 때문에, 소비자들 눈에 잘 띄는 장점이 있다.

- 소재의 경우 연령별로 나눠서 소구점을 찾는 것이 효과적이며 경쟁사 링크를 타겟팅하여 잠재고객들을 유도할 수 있다.


3) 동영상 광고 (유튜브)

- 단가가 다른 광고에 비해 비싸기 때문에, 하나의 콘텐츠에 여러 개의 소구점을 녹여 추후에 여러 개의 쇼츠 영상을 뽑아 활용하는 전략이 필요하다.

- 3초 이후 스킵, 15초 반드시 시청, 영상 중간에 광고가 나오는 범퍼에드 등 광고의 성공 여부는 초반 3초에 결정된다. 따라서 초반 3초에 소비자들에게 흥미를 유발시킬 수 있는 소재를 활용하는 것이 포인트.



네이버


1) 검색광고
- 국내 포털사이트 1위 (많은 사용자는 많은 잠재고객을 의미한다.)
- 예산을 먼저 설정하고 예산에 맞춰 세팅을 할 수 있기 때문에 효율적인 비용으로 운영이 가능하다.
- 상품별로 캠페인을 세팅하여 운영하는 것이 나중에 데이터를 확인할 때도 편하고 더욱 정확한 데이터를 얻을 수 있다.

2) 디스플레이 광고
# 보장형 디스플레이 광고
- 정해진 금액에 따라 광고 노출 기간이나 노출 수를 100% 보장하는 안정적인 광고 형태이다.
- PC와 모바일 메인 화면 등 주요 지면에 일정 기간 노출이 되기 때문에 브랜드 인지도를 높이는 데 효과적이다.
- 짧은 시간 내에 많은 사용자에게 광고를 노출시킬 수 있는 장점이 있다.

# 성과형 디스플레이 광고
- 세밀한 타겟팅(연령, 성별, 지역, 관심사 등)과 실시간 입찰을 통해 네이버 및 제휴 매체의 다양한 지면(네이버 모바일 메인, 서브 지면, 밴드 등)에 광고를 노출하는 방식이다.
- 클릭당 비용(CPC), 노출당 비용(CPM), 조회당 비용(CPV) 등 다양한 과금 방식을 선택할 수 있다.
- 광고주의 KPI와 예산에 따라 다양한 과금 방식을 선택할 수 있기 때문에 효율적인 광고 운영이 가능하다.
- 실시간 입찰과 데이터 분석을 통해 광고 성과를 지속적으로 모니터링하고 최적화할 수 있다.

 
메타(META)

1) 특징
- 메타 광고는 행동기반 머신러닝을 통해 타겟팅이 가능하다는 것이 가장 매력적인 장점이다. (리타겟팅, 관심사 타겟팅, 논타겟팅, 인구통계학 등)
- KPI에 따라 구매 전환이 목적인 전환 캠페인을 진행할 것인지, 혹은 유입이 목적인 트래픽 캠페인을 진행할 것인지 상황에 맞는 전략으로 진행할 필요가 있다.
- 메타광고는 노출되는 종류가 다양한데 여행이나 보험 같은 정보력이 많이 필요한 DB업종의 경우 슬라이드 형태로 진행하는 것이 효과적이다.
-> 단일 이미지의 경우 소비자 시선이 다른 곳으로 이탈되지 않고 집중시킬 수 있는 장점이 있다.
- 맞춤타겟이 아닌 유사타겟의 경우 맞춤타겟을 기반으로 유사한 타겟을 매칭시켜 주는 방식이다.
-> 0~10까지 범위 설정이 가능한데, 10에 가까울수록 범위가 넓어져 불필요한 타겟까지 노출이 될 수 있기 대문에 설정 범위도 전략적으로 설정하는 것이 중요하다.


오늘의 포스팅은 온라인마케팅 채널별 특성에 대해 간단하게 설명을 해드렸습니다.

최근 네이버 검색광고 확장소재에 가격링크가 없어지면서 어떻게 새로 셋팅해야 하는지 문의를 주시는 광고주분들도 많아졌고
바이럴광고의 경우 너무 광고성 같은 느낌의 바이럴이 많아 어떻게 진행을 하는 것이 효과적인지 고민하고 문의 주시는 광고주분들도 많아졌습니다.

각 온라인 채널별 갖고 있는 특징과 장점은 비슷하게 보이면서 확실한 차이점을 갖고 있습니다.
결국 미디어믹스를 진행할 때 각 매체별 이해도와 경험을 바탕으로 예산과 KPI에 맞는 전략을 수립할 수 있는지가 중요합니다.

각 매체별 더욱 자세한 내용과 컨설팅을 받아보고 싶으신 광고주 분들은 아래 나와있는 연락처로 편하게 문의 남겨주세요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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