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엔드 브랜드로 사업을 키우고 싶으신 분들만 보세요_샤넬 1편
안녕하세요, 오늘은 유명 브랜드들이 진행했던
마케팅 전략을 살펴보는 글을 작성했습니다.
이번 글을 통해 얻어 가실 내용은 다음과 같습니다 :
1. 관련 업종에는 직접적인 마케팅 전략 대입 방법
2. 유사/타 업종에는 효과적인 마케팅 접근에
새로운 자극을 줄 수 있는 유익한 콘텐츠가
될 것으로 예상합니다.
그래서 오늘은 모든 분들이 알고 있는
유명 하이엔드 브랜드 '샤넬'에 대해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오늘의 목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
1. 샤넬의 브랜드 스토리 및 명품 이미지를 '115년간' 유지할 수 있었던 이유
ㄴ 성공 포인트 3가지
2. 샤넬을 알리게 된 제품의 탄생 배경 및 소구 포인트, 당시 마케팅 전략
ㄴ 2.55백, 샤넬 No.5 향수, 트위드재킷
3. 샤넬 마케팅 전략을 현대 온라인 마케팅에 대입한다면 어떨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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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샤넬의 브랜드 스토리 및 명품 이미지를
115년간 유지할 수 있는 이유
여러분은 지금의 샤넬이 있을 수 있는
대표 아이템이 뭐라고 알고 계셨나요?
2.55백? 트위드재킷? 샤넬 No.5 향수?
샤넬에서 가장 많이 판매된 상품은
가방이나 옷이 아닌, '샤넬 No.5 향수'입니다.
위 내용으로 향수 업종 분들만 집중하실 수 있지만,
1) 샤넬이 성공할 수 있었던 포인트들과
2) 당시 시대적인 상황들을 반영한 내용들이
나오게 되니, 조금만 더 읽어주세요 :)
샤넬(Chanel) 성공 포인트 3가지
샤넬이 성공할 수 있었던 포인트를 꼽으면,
크게 3가지로 볼 수 있습니다.
[1] 분명한 핵심가치
[2] 기존 시장의 불편감 해소
[3] 브랜드 분위기 유지
많이 들어보셨을 내용이겠지만,
샤넬은 어떻게 이 당연한 내용들로
지금의 샤넬까지 만들 수 있었을까요?
[1] 샤넬이 성공할 수 있었던 첫 번째
: 분명한 핵심 가치
우선 샤넬 하면 떠오르는 감정이나, 느낌은
3가지 단어로 정리할 수 있습니다.
간결함, 세련됨, 편안함
115년 전의 클래식함과 끊임없이 현대적인 이미지를
놓치지 않는 목표를 설정했으며, 위와 같은 가치를
추구하는 분들에게는 샤넬의 방향성을 참고하면
많은 도움이 되실 겁니다.
[2] 샤넬이 성공할 수 있었던 두 번째
: 불편함 해소
샤넬이 사람들에게 알려질 수 있었던 것은
기존 업계의 불편한 부분을 해소한 것에 있습니다.
당시 미적 기준은 불편한 옷들이 많았고,
이 불편한 옷들에서 미적 부분은 가져가되
편안함을 추구할 수 있도록 노력했고
이는 혁신적인 아이템으로 연결되었습니다.
(미적 기준은 너무 주관적이지만,
실용성은 대체로 객관적일 확률이 높죠.)
2.55백을 명칭하는 '3초 백' (3초마다 지나가는
여성들이 들고 있다고 해서 유래된 언어)은
샤넬의 의도가 잘 반영된 사례로 꼽을 수 있습니다.
[3] 샤넬이 성공할 수 있었던 세 번째
: 브랜드 분위기 유지
샤넬이 115년간 명품으로 유지할 수 있었던 이유는
트렌드는 반영하되, 기존 브랜드의 분위기를
해치지 않는 것입니다.
앞서 말했던 클래식하고, 편리한 디자인을 추구하되,
매 시즌마다 새로운 컬렉션에서 트렌드 요소를
적절하게 섞어 브랜드 이미지를 더욱 강화시켰습니다.
이를 통해 트렌드를 반영한 균형 잡힌 전략을
구사할 수 있게 된 겁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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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샤넬을 알리게 된 제품의 탄생 배경 및
소구포인트, 당시 마케팅 전략
ㄴ 샤넬 2.55, no.5 향수, 트위드 재킷
1) 샤넬 2.55
샤넬 2.55백은 1955년에 출시되어, 출시 날짜인
2월 1955년을 의미합니다.
앞서 말씀드렸듯이 당시 여성들이 손에 들기 불편했던
가방을 개선하기 위해, 어깨끈을 추가하여 실용성을
더한 혁신적인 디자인을 선보였습니다.
주요 소구 포인트로는 패션에 치중한 핸드백에
어깨끈을 통한 실용성을 더한 고급스러운 디자인입니다.
이는 시장 반응에도 영향을 주어,
1) 여성분들은 손에 들지 않고 휴대 가능한 '실용성'과
2) 금속 체인과 가죽을 결합하여 '고급스러운 느낌'과
3) 클래식한 더블 C 로고를 통해 '유니크한 디테일'을
소비자들에게 전달할 수 있었습니다.
이어 2.55백이 사람들에게 널리 알려지게 된 포인트는
1) 셀럽들의 제품 사용으로 자연스러운 미디어 노출과
2) 한정판 출시 전략입니다.
1) 셀럽들도 실제로 잘 사용하고 있다는 것을
대중들에게 알림으로써 신뢰도를 얻고,
2) 당시는 현대처럼 유통 기술이 발전되지 않아
발생되는 물량의 한계를 '한정판'이라는 전략을 통해
소비자들의 구매욕과 긴박성을 자극하게 되었습니다.
2) no.5 향수
샤넬 브랜드에서 가장 많이 판매되었던 제품인
no.5 향수는 합성 향수라는 혁신적인 아이디어를 통해
대중들의 관심을 끌었습니다.
당시 꽃향기나 자연적인 향료를 기반으로 제작했으나,
에르네스트 보와 협력하여 꽃향기와 합성 향료를
결합한 No.5를 탄생시켰습니다.
주 소구 포인트는
1) 기존의 꽃향기와 합성 향료의 혁신적인 결합
2) 마릴린 먼로의 세련된 여성 이미지 활용
3) 고전적이면서 우아한 타임리스 매력입니다.
여기서 사람들이 열광했던 마케팅 포인트는
마릴린 먼로 광고에서 사용했던
매력적인 사진과 카피라이팅입니다.
“자고 있을 때도 샤넬 No.5만 입는다”
향수는 후각으로 확인해야 하는 제품인데,
사람들에게 시각적으로 상상할 수 있도록
마케팅을 진행해야 하며,
위 마케팅이 효과적이었던 이유는
'대중들이 바라보는 모델의 이미지'를
활용했다는 점입니다
이에 더불어 상상력을 자극할 수 있는
“자고 있을 때도 샤넬 No.5만 입는다”와 같은
매력적인 카피라이팅을 통해 구매욕을 자극합니다
3) 트위드 재킷
샤넬은 당시 미적 기준에 부합하기 위해,
불편하게 착용할 수밖에 없었던 상황을
해소하고자 트위드 재킷을 만들었다고 합니다.
<1950년대 당시 패션>
레퍼런스는 당시 남성 정장 소재를 활용하여
여성복으로 변환했을 때, 편안함과 세련된 느낌을
살리는 것에 포커스를 맞췄다고 합니다.
1) 일상에서 편안하게 착용할 수 있는 실용성과
2) 트위드라는 고급 소재를 통해 럭셔리 분위기 표현,
3) 시간이 지나도 변치 않는 클래식 스타일이
트위드 재킷의 주요 소구 포인트라 할 수 있습니다.
제품이 더욱 유명해지게 되는 포인트는
[1] 본인이 만든 제품을 직접 입고,
[2] 유명 인사들과 접점을 통해 바이럴 마케팅이 되었습니다.
이는 당시 로마의 휴일 아카데미 여우주연상을 수상한
그레이스 켈리에 힘입어 널리 알려지게 되었죠.
이처럼 본인이 판매하는 제품을 직접 사용하거나,
사람들이 긍정적으로 보는 모델 혹은 인플루언서를
활용 시, 좋은 기회가 생길 수 있다는 것을 암시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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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늘은 분량 관계상 여기까지 진행하고,
다음 인사이트 글은 아래 내용으로 준비하겠습니다.
1) 샤넬 마케팅 전략 포인트
2) 샤넬 마케팅을 온라인 마케팅에 대입한다면?
3) 코코 샤넬이 경멸하던 브랜드?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드리고,
다음 글에서 뵙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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