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GC 광고, 소비자는 왜 더 선호할까?

작성자 김민서
작성일 2025.02.04
조회수 558

안녕하세요

AMPM 글로벌 김민서 AE입니다.


최근 소비자들은 브랜드가 직접 만든 광고보다

실제 사용자가 제작한 콘텐츠인 UGC(User-Generated Content)

더 신뢰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이에 따라 많은 브랜드들이

UGC를 활용한 광고를 적극적으로 활용하고 있으며, 소비자로 하여금

광고 피로도를 줄이고 전활율을 높이는 효과적 방법으로 자리 잡고 있습니다.


그럼 오늘은 이 UGC광고는 무엇인지, 왜 활용해야 하는지와 더불어

성공사례까지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1. UGC 광고란?


UGC광고는 소비자가 직접 만든 콘텐츠(사진, 영상, 리뷰 등)를 브랜드의 광고로

활용하는 방식입니다. 주로 인스타그램, 틱톡, 유튜브 등에서 활발히 활용되고 있으며,

기존의 브랜드 제작 광고보다 자연스럽고 신뢰도가 높다는 특징이 있습니다.


ex) 고객이 올린 제품 사용 후기를 SNS 광고로 활용

       특정 해시태그를 활용한 챌린지 캠페인

       유튜브·틱톡에서 실제 사용자 리뷰를 광고 소재로 활용


       


2. UGC광고, 왜 해야 할까? (UGC광고의 장점)


1) 광고 신뢰도 상승


첫 번째로 광고의 신뢰도가 상승합니다. 소비자들은 지속적으로 강요되는 광고가 아닌

자연스러운 후기 기반의 콘텐츠에 거부감이 적습니다. 쇼핑을 할 때 후기를 찾아보듯이

타 소비자의 실제 경험을 더 신뢰하는 것이죠.


2) 광고 비용 절감


두 번째로는 저비용으로 다양한 콘텐츠 확보가 가능합니다. 소비자가 제품을 경험한 후 제작한 콘텐츠를

광고로 활용할 수 있기에 인플루언서 광고, 전통적 매체 광고 대비 적은 제작비가 요구되며, 콘텐츠의 종류도

다양하게 확보 가능합니다.


3) 광고 피로도 감소 & 자연스러운 확산


소비자가 직접 제작한 콘텐츠는 반복적인 브랜드 광고보다 더욱 자연스럽게 소비됩니다.

또한 틱톡, 인스타그램에서 이러한 콘텐츠의 바이럴 효과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


4) 전환율(구매율) 증가


우리는 모두 쇼핑할 때 실제 구매자의 후기를 꼭 찾아보곤 합니다.

해당 부분은 앞서 언급한 바와 같이 실제 구매자의 "진짜 리뷰"를 신뢰하고 

제품의 긍정적인 경험이 반영된 콘텐츠는 구매 결정을 유도하는 강력한 요소가 됩니다.




3. 성공적인 UGC 활용 사례


*오늘의 집 - '온라인 집들이' 콘텐츠 전략*


인테리어 커머스 플랫폼인 [오늘의 집]은 고객들이 자신의 집을 직접 소개하는

'온라인 집들이' 콘텐츠를 기획하여 자연스럽게 제품을 노출하고, 브랜드 인지도를 높였습니다.


고객들이 공유한 실제 제품 배치와 인테리어 아이디어는 "나도 이렇게 살고 싶다!"라는

욕구를 자극하며 높은 확산력을 보여줬습니다.


오늘의 집의 UGC는 단순히 소비자의 참여에 의존하는 것에서 그치지 않고,

세밀한 기획과 지속적인 관리를 통해 장기적인 콘텐츠 전략으로 자리 잡았습니다.


=> 소비자가 직접 참여하고 공유하는 환경을 만들어 자연스럽게 브랜드 노출!


*KREAM - 'STYLE'탭 & 숏폼 UGC 활용*


중고 거래 플랫폼인 KREAM(크림) 역시 앱 내에서 소비자들이

자유롭게 콘텐츠를 만들고 공유할 수 있도록 'STYLE' 탭을 도입했습니다.


이는 소비자들이 직접 착용샷을 올리고, 다른 사용자들이 좋아요와 댓글을 남기며

소통하는 방식으로 SNS형 공간을 제공한 것인데요, '여름준비', '트렌드', '스니커즈' 등

제품 카테고리와 특정 키워드로 콘텐츠를 분류하여 소비자들이 원하는 제품을

쉽게 찾을 수 있도록 설계되어 있습니다.


또한 숏폼 트렌드를 반영하여 직접 숏폼 콘텐츠를 제작하고 업로드 할 수 있는

'KICKS' 기능을 추가해 더욱 적극적으로 소비자의 콘텐츠 생성을 유도했습니다.


=> 숏폼 UGC를 적극 활용소비자 주도의 콘텐츠를 쌓고, 이를 구매로 연결!




4. 브랜드의 >진짜 경험<을 소비자와 연결하자!


앞서 살펴봤듯, UGC 광고는 적은 광고 제작 비용으로도 소비자의 신뢰를 높이고,

구매 전환율을 향상시키는 효과적인 전략입니다. 특히 자연스럽게 확산될 가능성이 높기 때문에

브랜드 인지도와 매출을 동시에 높일 수 있는 마케팅 방법으로 활용할 수 있습니다.


광고 예산이 부담된다면 기존 고객이 만든 콘텐츠를 광고로 활용해

비용을 절감하고 성과를 극대화 해보세요!


이상 AMPM 글로벌 김민서AE 였습니다.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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