트렌드에 민감한 밈(Meme) 마케팅 활용법

작성자 박성일
작성일 2025.02.04
조회수 308

밈(Meme)이란?


1976년 동물학자 리처드 도널스의 책 '이기적 유전자'에서 제시한 학술용어에서 파생되었습니다.

90년대에서 2000년대 인터넷이 활발해지며 확산되며 퍼저가는 현상을 이에 빗대어 표현하기 시작한 것입니다.



밈 마케팅(Meme Marketing)


밈 마케팅은 밈과 마케팅의 합성어로, 밈을 활용한 마케팅 기법으로 유행하는 최신 밈을 활용한 마케팅 기법입니다.

유행에 민감한 젊은 세대층을 겨냥하기 쉬운 기법인 만큼 트렌드에 민감해져야 하는 특성을 지녔으며, 적절하지 못한 밈을 활용할 경우 부정적인 효과를 낳을 수도 있습니다.



왜 사용하는가?


인스타그램을 비롯한 SNS활동이 잦은 젊은 세대층에 효율적으로 접근 가능하며, 트렌드를 따라가는 유행에 밝은 회사의 이미지를 만들어 낼 수 있습니다.

확산되어 퍼져가는 특성을 활용하여 인기 밈과 맞물릴 경우 큰 광고효과를 기대 가능합니다.



성공사례


1. 해태아이스크림 시모나 광고


예능 콘텐츠를 활용한 광고 : 박성웅의 바밤바 삼행시 & 안은진의 삼성전자-주식 설명 | 폴라리스쉐어


바밤바 3행시 밈을 이용해 시모나와 바밤바를 동시에 광고한 사례입니다.

제품 홍보를 위해 밈을 채택했고, 기간은 오래 된 밈이나 적절한 선택으로 1개의 광고에 2가지 제품의 홍보효과를 낳았습니다.



2. 농심 새우'깡' 광고


화려한 조명이 나를 감싸면~ 누구든지 즐겨요~ 농심 새우깡b


가수 비의 흥행 곡이자 밈으로 유명한 '깡'을 이용하여 자사 제품인 새우깡을 홍보한 광고입니다.



끝으로



홍보하려는 목적과 알맞는 밈을 사용하여 적은 코스트로 큰 효과를 낳을 수 있는 밈 마케팅!

올바른 활용법으로 높은 광고효과를 내고싶으실때 유용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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