낚시 찌, 떡밥은 어떻게 광고해야할까?
안녕하세요, AMPM글로벌 유예원입니다.
오늘은 제가 처음 담당했던 업종은 "낚시 찌", "떡밥"을 판매하는 업종 광고주 분의 성과개선 사례를 소개하려고 합니다!
아무래도 대행사에서 근무하다보니 한번씩 처음 맡게 되는 생소한 업종을 담당하게 되기도 하는데 이런 경우에는 광고주님께서도 '이 마케터, 우리 업종에 경험이 없는데 괜찮을까..?' 하실거고,
마케터 입장에서도 '내가 한 번도 해보지 않은 업종, 어떻게 광고주님을 설득해야할까?' 하고 많은 고민이 있으실 것 같아요 :)
하지만, 함께 그려나간다면 충분히 이 부분은 아무것도 아니라고 말씀 드리고 싶어요!
우선 이관 전/ 이관 후 데이터 부터 보여드리겠습니다 !
▶ 이관 전 (24.03) 데이터
▶ 이관 후 (25.03) 데이터
ㄴ 1년 뒤 데이터를 보여드리는 이유는 1년 내내 광고를 진행하는 업체가 아닌,
일부 시즌에만 광고를 집행하는 낚시 떡밥/낚시대 등을 판매하는 업종 특성상 전년도 동기간 데이터를 비교하여 보여드리는 겁니다.
저는 해당 업종에 대해서는 지식이 충분하지 않았지만, 매체에 대한 경험과 성과개선 사례는 그 누구보다 많다는 자신감이 있었고 이 부분을 광고주님께 많이 강조드렸던 것 같습니다.
가장 기본적인 부분부터 체크해봤을 때, 생각보다 관리받지 못하고 있다는 느낌이 강하더라고요 ㅠㅠ
(1) 제외키워드 미활용
(2) 노출용상품명 미활용
검색 키워드 적용 방식은 파워링크처럼 검색될 키워드를 직접 추출하는 것이 아닌, 등록된 상품의 소재명, 속성, 카테고리 등을 통해 시스템에서 자동 매칭한 키워드로 광고 +연관키워드가 매칭되는데 이 중에서 노출을 원하지 않는 키워드가 있다면 ‘제외키워드’로 설정 가능
(3) 상품 이해도 부족
(4) 입찰 전략 부족
어떤 기준으로 노출 순위가 결정될까?도 많이 궁금하실텐데요!
단순히 입찰가가 높다고 상순위에 노출되는 것이 아닌, 품질지수+입찰가가 모두 고려됩니다.
**여기서 품질지수란?
광고시스템 내에서 매겨지는 광고 품질에 대한 점수이며,
내 광고 소재가 얼마나 검색자의 의도에 알맞은 상품인지를 고려해서 1칸~7칸 내에 결정되고 기본 4칸부터 시작됩니다.
품질지수가 높을수록 비교적 저렴한 CPC로 상순위에 노출할 수 있습니다.
크게 4가지가 부족하다고 판단하였고, 기존에 집행하셨던 입찰가보다 일부 메인키워드는 더 높게 입찰하고
니즈가 확실한 고효율키워드는 입찰가는 낮게 깔아두는 전략을 사용하여 더 낮게 입찰하여 클릭률은 개선하고 전환율은 개선할 수 있었습니다.
CPC, CPA도 많이 낮아진 점 보이시죠?! ROAS 또한 눈에 띄게 개선되었습니다!
전년도 대비하여 광고를 진행하는 상품이 달라진 것도 아니고, 스토어 내 리뷰가 많은 것도 아닙니다.
진행하는 전략에 따라 성과는 차이가 날 수 밖에 없습니다.
결과
CTR 0.35% ▶ 1.64% (368% ▲)
CPC 1,495원 ▶ 382원 (74% ▼)
총 비용 879,000원 ▶ 372,000원 (57% ▼)
전환수 22개 ▶ 79개 (259% ▲)
CVR 3.74% ▶ 8.1% (116% ▲)
ROAS 31% ▶ 890% (2,770% ▲)
CPA 39,960원 ▶ 4,713원 (88%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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