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 퍼널의 개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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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정현 마케터
2023-08-2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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모두 한 번쯤은 마케팅 퍼널에 대한 이야기를 들어보셨을 겁니다. 하지만 그때마다 ‘GA 분석 툴을 사용해야 한다, 혹은 목표를 설정해서 그로스 해킹을 해야 한다.’와 같이 어려운 전문 영역들이 튀어나올 때가 많은데요,


사실 마케팅은 전문적인 마케터부터 회사의 사장님, 가게 종업원 등 제품과 브랜드를 알리고, 판매하는 모든 사람에게 필요합니다. 따라서 더 쉽고 간단하게 설명되어야 할 필요가 있습니다.


그래서 마케팅을 이해하는 첫걸음, 마케팅 퍼널에 대해 알려드리고자 합니다.


마케팅 퍼널이란?


영어로 퍼널(Funnel)은 ‘깔때기’를 뜻합니다. 고객의 어떠한 제품이나 서비스를 소비하기까지의 구매 여정은 깔때기 모양과 많이 닮아있습니다.


여러분의 제품 혹은 서비스가 노출되어, 고객이 유입되고, 구매와 재구매의 과정을 거치면 그 일련의 단계들마다 모수가 많이 줄어들기 때문인데요. 예시와 함께 좀 더 자세히 살펴볼까요?




인식 단계 (Attention)


잠재고객이 사과폰의 신제품 광고를 보며 인식하고 주목하는 단계입니다. 잠재 고객이 자신의 니즈를 충족하는 제품, 솔루션 또는 서비스를 만나는 순간이죠. 광고, 입소문, 검색 등 여러 채널에서 만남이 이루어집니다.


이때의 핵심은 여러 광고, 프로모션 집행으로 고객의 주목과 관심을 받아, 유치시키는 것인데요. 만약 우리 회사의 브랜딩이 잘 되어있다면 짧은 시간 안에 브랜드 이름, 메시지, 가치나 문화로 고객의 시선을 잡아둘 수 있습니다. 따라서 탄탄한 브랜딩이 인식 단계의 초석을 잘 닦아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흥미 단계 (Interest)


광고를 본 잠재고객이 사과폰의 신기능에 관심과 흥미를 가지는 단계입니다. 사람들은 사과폰의 신제품이 정말 괜찮아 보인다면, 삼별폰의 신제품도 비슷한 기능을 갖고 있는지, 스펙은 어떠한지, 가격이 너무 비싸지는 않은지 다양한 경쟁사의 제품을 비교해볼텐데요,


리드가 관심을 보이면, 마케터들은 제품이나 서비스에 대한 소구점을 잘 잡아서 설득력있는 메시지를 전달해야 합니다.


주의할 것은 우리가 이야기하고 싶은 일방적인 메시지보다는 해당 프로덕트가 줄 수 있는 가치를 경쟁사와는 다르게, 차별성 있게 보여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욕망 단계 (Interest)


사과폰이 정말 마음에 들어 갖고 싶어지는 단계입니다. 만약 사과폰의 가격이 매우 높더라도 잠재고객에게는 그 이상의 가치를 줄 수 있기 때문에, 잠재고객이 진지하게 구매를 생각해보는 시기인데요.


이 단계에서는 마케터가 구매 프로세스를 간소화하거나 할인, 프로모션과 같은 가격 마케팅 전략을 통해 즉각적인 액션을 취할 수 있도록 돕는 것이 필요합니다. 다만 너무 혜택만 강조하게 되면 악성 홍보물처럼 보일 수 있으니 주의하는 게 좋습니다.


구매 단계 (Action)


마케터들의 최종 목표입니다. 바로 구매를 완료하는 단계인데요, 잠재고객이 활성고객이 됨으로써, 프로세스가 완료되는 지점입니다.


일회성으로 단순히 고객을 전환 시키는 것에서 나아가 반복적으로 다시 해당 브랜드를 방문하는 루트를 만들어줘야합니다.


이처럼 고객들이 우리 브랜드에 대한 로열티를 갖게 하려면 구매 이후에도 꾸준한 상호 작용이 필요한데요. 평균적으로 기존 고객을 유지하는 것이 신규 고객을 유치하는 것보다 5배 가까이 마케팅 예산을 줄일 수 있습니다.


지금까지 마케팅 퍼널의 개념에 대해 설명드렸습니다.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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