브랜드 검색광고, 보여줄래요.

작성자 최원기
작성일 2025.04.10
조회수 226

안녕하세요! AMPM글로벌 광고퍼포먼스 4팀 최원기입니다.

오늘은  브랜드 검색광고에 대해 알아보는 시간을 가지도록 하겠습니다.


브랜드 검색광고


브랜드 검색광고는 브랜드 키워드를 검색했을 때 네이버 최상단에 단독으로 노출되는 광고입니다.




위와 같이 "다이슨"이라는 브랜드 키워드가 들어가게 되었을 때

다이슨의 공식 홈페이지와 제품들이 뜨는 것을 확인하실 수 있는데요.

다른 예시로 "나이키 운동화"라는 키워드를 검색하면 나이키 광고가 뜬다고 보시면 됩니다.

그렇다면 이러한 브랜드 검색광고의 특징을 어떤 것들이 있을까요?



브랜드 검색광고 특징

-타 키워드에 비해 구매의사가 높은 소비자들 유입

-네이버 지면에 단독 노출

-시뮬레이션을 통한 광고 성과 예측 가능



브랜드 검색광고의 특징은 위와 같은데요.

그 특징들에 대해 하나하나씩 예를 들어 설명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1. 구매의사가 높은 소비자들 유입


브랜드 검색광고는 타 키워드들에 비해 구매나 전환 같은 액션으로

이어질 확률이 높은 소비자들의 유입이 많습니다.

일상적인 생활에서 예시를 찾아볼까요? 예를 들어서 저희가 헤어드라이기를 산다고 

가정해 보겠습니다. 여러분들이 "다이슨 헤어드라이기"라는 키워드를 이용하여 헤어드라이기를 

찾아본다면 분명히 다이슨 홈페이지까지는 들어가서 제품을 살펴볼 것입니다. 이미 저희가 다이슨이라는

브랜드 안에서 상품을 찾아본다는 것을 가정하고 키워드를 검색하는 것이죠. 이처럼 일상생활에서의 저희의 행동만 보아도

브랜드 검색은 구매의사가 높은 소비자들이 많이 이용한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2. 단독 노출


브랜드 검색광고는 특정 브랜드의 키워드를 독점하는 형태라고 보실 수 있습니다.

최상단에 단독으로 노출되기 때문에 경쟁사 없이 광고를 진행할 수 있습니다.




위의 예시를 보면 "헤어드라이기" 키워드와 "다이슨 헤어드라이기" 키워드가 다르게 광고 운영이 되고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헤어드라이기" 키워드의 경우는 여러 매체의 광고가  파워링크 지면에 동시에 노출되고 있지만

"다이슨 헤어드라이기"는 다이슨의 상품만 단독으로 노출되고 있죠.

 때문에 이러한 특징은 자사의 소비자들을 타 경쟁업체에 빼앗길 확률을 줄이기도 합니다. 




3. 광고성과 예측 가능



위의 지표는 "다이슨 헤어드라이기"의 월별 키워드 검색수 추이를 보여주고 있습니다.

일반적인 키워드인  헤어드라이기"라면 자사의 브랜드 제품을 얼마나 많은 사람들이 검색했는지

알지 못합니다. 그러나 브랜드 키워드를 포함하고 있는 키워드는 위와 같이 자사 브랜드의 제품을

얼마나 많이 검색했는지를 보여줄 수 있습니다. 

또한 시뮬레이션을 통하여 광고 성과를 예측할 수 있는데요.

 

브랜드 검색량 * 클릭률 * 전환율 * 평균 구매단가 = 예상 매출

예상 ROAS = 예상 매출/예상 비용


위의 식을 통해 광고 성과를 예측할 수 있는데요.

식에 사용되는 지표들을 보는 방법은 다음 시간에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이처럼 브랜드 검색량 수치가 광고 성과 예측을 가능하게 만들어주기 때문에 더욱 전략적인

광고 운영을 할 수 있게끔 도와줄 수 있습니다.



오늘은 브랜드 검색광고에 대해 알아보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이상으로 AMPM글로벌 광고퍼포먼스 4팀 최원기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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