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사몰 vs 스마트스토어, 승자는?

작성자 최원기
작성일 2025.04.14
조회수 40

안녕하세요! AMPM글로벌 광고퍼포먼스 4팀 최원기입니다.

광고주님들이 네이버 광고를 집행하기 위해서는 자사의 홈페이지를 만들어야 하는데요.

홈페이지를 만들 때 다들 고민하시는 것들 중 하나가 바로 스마트 스토어를 이용하느냐 아니면 자사몰로 이용하느냐일 것입니다.

 따라서 오늘은 이러한 광고주님들의 고민을 조금이나마 덜어내고자 하여

스마트 스토어와 자사몰의 특징을 알아보는 시간을 가져보도록 하겠습니다.



스마트스토어 장점

1) 초기 비용 저렴

-네이버에서 제공하는 홈페이지 양식에 따라 초반 홈페이지 개설, 유지하는 비용 절감


2) 편리한 운영 가능

-네이버에서 제공하는 가이드가 존재


3) 장기적 이점

-스마트 스토어의 홈페이지화, 네이버 플러스를 통한 이점 등 장기적인 관점으로 바라보아도 이점 존재


4) 스마트 스토어 등급 표를 이용한 브랜드 인지도 확인



스마트스토어 단점

1) 픽셀 설치 불가

-네이버 안에서 이루어지는 유입, 회원가입, 구매와 같은 소비자 행동은 확인이 가능하지만 메타, 구글과 같은 타 매체 안에서 발생하는

소비자 행동은 확인이 불가능 => 구글, 메타에서  이루어지는 구매, 전환 정보를 기반으로 한 리타겟팅 불가능


* 픽셀 : 자사몰에 설치하여 구매자들의 행동정보를 기록하는 소스


2) 수수료 존재 

-판매금액의 일정 부분 퍼센트를 수수료로 지불



자사몰 장점

1) 픽셀 설치 가능

-구글과 메타 같은 타 매체에서 이루어지는 소비자 행동 파악 가능 => 리타겟팅 유리


2) 자사몰 프로모션 운영 가능

-비밀 링크, 회원가입 할인과 같은 자사몰에서만 이루어질 수 있는 프로모션 진행 가능


3) 브랜드 가치 구축에 용이

-정해진 양식이 아닌 자사의 색깔이 묻어난 홈페이지 구축을 통해 자사만의 브랜드 가치 구축에 용이



자사몰 장점

1) 초기 비용 발생

-홈페이지 구축하고 세팅하는데 드는 초기 비용이 발생


  1. 2) 지속적인 비용 발생
  2. -홈페이지를 관리하고 유지하는데 드는 지속적인 비용이 발생



오늘은 스마트 스토어와 자사몰의 장점과 단점을 알아보는 시간을 가져보았습니다. 

사실 제목을 조금 자극적으로 작성하여 마치 스마트 스토어와 자사몰 둘 중 하나만 이용해야 하는 것처럼 느끼실 수도 있겠는데요.

이 둘 다 이용하실 수도 있습니다. 아니면 둘 중 하나를 먼저 사용하시다가 다른 것도 이용하실 수도 있구요.

무조건적으로 둘 중 하나만 사용해야한다는 것은 아니니 이러한 점 참고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지금까지 AMPM글로벌 광고퍼포먼스 4팀 최원기였습니다. 더 궁금하신점 있으시다면 아래 기재된 연락망으로 연락주 세요!

감사합니다!


02-6049-4255

wk0525@ampm.co.kr


 



㈜에이엠피엠글로벌 | 대표. 김종규
서울특별시 금천구 가산디지털2로 144, 현대테라타워 11층 (가산동)
사업자등록번호 257-81-03674 |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 2020-서울금천-2858호
광고문의 | 퍼포먼스1본부 02-6049-4642 | 퍼포먼스2본부 02-6049-4111 | 컨설팅본부 02-6049-4621
Email | wk0525@ampm.co.kr
Copyright ⓒ 2019-2025 AMPM Global.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