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이버 검색광고, 보여줄래요.
안녕하세요! AMPM글로벌 광고퍼포먼스 4팀 최원기 마케터입니다.
오늘은 네이버 검색광고에 대해 정리하는 시간을 가져보도록 하겠습니다.
네이버 검색광고
- 이용자가 특정 키워드를 검색했을 때 노출되는 유료 광고 서비스.
- CPC 과금방식
- 경매형태의 입찰방식
- 입찰가와 품질지수에 따른 노출순위 결정
1. 파워링크
- 네이버 검색결과 페이지 최상단에 노출되는 유료광고서비스
- 입찰가 최소 70원 ~ 최대 10만원
효율적인 파워링크 운영 방법
1) 세부키워드 설정
- 입찰가가 높은 메인키워드만 사용하는 광고 운영은 효율 X
- - 비교적 저렴한 세부키워드와 메인키워드의 세팅 비율을 적절히 하여 예산에 맞는 키워드 세팅을 진행
2) 확장소재 설정
- 경쟁사와 같이 노출되는 파워링크의 특성 상 소비자들의 눈에 더 띄어야 클릭 유도 가능
- 상품 이미지, 서브 링크, 추가 제목 등 확장소재를 이용하여 제품의 정보를 소비자들에게 광고
3) 노출 기기 설정
- PC / 모바일에 따라 다른 전략 제시
- 어떤 노출 기기가 유리한지 제품의 특성 파악
4) 노출 매체 설정
- 네이버 지면 뿐만 아니라 타 매체에도 광고 노출 가능
- 자사 제품이 타겟으로 하는 소비자들이 많이 모여있는 플랫폼에 광고 노출
2. 쇼핑 검색광고
- 쇼핑하기 위해 검색하는 사용자에게 노출되는 광고
- 파워링크 하단에 노출되는 영역
- 대체적으로 EC 업종에서 효과가 좋음
- 입찰가 최소 50원 ~ 최대 10만원
쇼핑 검색광고 유형
1) 쇼핑몰 상품형
- 직접 판매중인 상품을 홍보하는 이미지형 광고 상품으로 가장 일반적인 유형
- 클릭시 바로 구매가 가능한 랜딩페이지로 이동
- 광고를 진행하기 위해 네이버 쇼핑 입점이 필수적
2) 제품 카탈로그형
- 네이버 쇼핑에 구축된 제품 카탈로그를 홍보하는 이미지형 광고 상품
- 클릭시 개별 상품이 아닌 가격비교 페이지로 이동
- 카탈로그 페이지가 있어야 운영 가능
3) 쇼핑 브랜드형
- 브랜드사가 공식몰을 통해 제품 라인업을 홍보하는 브랜드 전용 광고 상품
- 브랜드의 상품, 브랜드 동영상, 이벤트 페이지와 같은 다양한 소재의 형태로 노출
- 브랜트 패키지 권한이 필수적
- 입찰가 최소 300원 ~ 최대 10만원 (위 두 유형과의 차이 존재)
3. 브랜드 검색광고
- 브랜드 키워드를 검색했을 때 네이버 최상단에 단독으로 노출되는 광고
- 블랜드 상품에 대한 구매의사가 높은 소비자들에게 광고 노출
- 단독노출 => 경쟁사 없이 자사 광고 노출 가능
- 광고 성과 예측 가능 => 브랜드 키워드 조회를 통해 브랜드 검색량과 그를 활용한 예상 매출, 예상 ROAS 도출 가능
오늘은 네이버 검색광고 중에서도 파워링크, 쇼핑 검색광고, 브랜드 검색광고에 대해 알아보았는데요.
각각의 광고 유형 중 하나만 집행하는 것보다는 같이 활용하여 광고를 집행하는 것이 효율적입니다. 특히 상품과 업종의
특성에 따라 더 유리한 광고 유형이 존재하니 그것을 고려하여 광고를 진행하신다면 더 효과적인 마케팅이 가능하실 겁니다.
AMPM글로벌 광고퍼포먼스 4팀 최원기 마케터였습니다. 더 궁금하신 점이 있으시다면 아래 기재된 연락망을 통해
연락주세요!
02-6049-4255
wk0525@ampm.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