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타 픽셀 꼭 설치해야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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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원기 마케터
2025-10-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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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AMPM글로벌 광고퍼포먼스 1본부 4팀 최원기 마케터입니다.
이번 시간에는 그동안 많은 광고주분들이 문의주셨던 내용을 다뤄볼려고 하는데요.
많은 광고주분들이 "스마트스토어만 운영중인데 메타에서 광고 집행이 가능할까요?" 라는 질문들을 주십니다.
사실 이 질문에 솔직한 답변을 드리자면, 자사몰에 픽셀을 심어 전환데이터를 수집하는 것이 가장 이상적입니다. 
그렇다면 이런 이유는 도대체 무엇이고 그럼에도 불구하고 자사몰을 운영하기 힘든 광고주분들을 위해 어떤 방안이 있는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사실 자사몰 운영이 메타광고 집행에 훨씬 유리합니다. 그 이유는 여러가지가 있지만 핵심적으로 하나만 꼽아보자면 바로 픽셀 설치가 가능하기 때문입니다.
네이버 스마트스토어에는 외부 데이터 소스 설치 및 활용이 제한적이기 때문에 이러한 메타 픽셀 역시도 심는 것이 불가능한데요.
때문에 카페 24와 같은 호스팅 사에서 제작한 웹사이트에서만 픽셀 설치가 가능합니다.


"픽셀이 대체 뭔데?"

메타 픽셀은  앞서 말한 웹사이트에 설치하는 코드 소스로, 사용자의 행동을 추적하고 광고 효과를 측정, 최적화하는데 사용됩니다.
웹사이트 방문자의 페이지 보기, 장바구니 추가, 구매 완료 등 다양한 활동을 추적하여 광고 캠페인의 성과를 이해하고, 이를 바탕으로 
적절한 잠재고객에게 광고를 노출시켜 광고 효과를 높이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픽셀이 없다면?


데이터 수집 불가

그렇다면 픽셀이 없다면 어떨까요? 우선 앞서 말씀드렸던 사용자의 행동 추적이 불가능하여 광고 효과의 측정 자체가 불가능합니다.
쉽게 말씀드리자면 메타 광고를 통해 유입된 소비자가 웹사이트에서 제품을 구매하더라도 그 전환 데이터가 찍히지 않는다는 것입니다.
온라인 마케팅 운영에 있어서 정확한 데이터 파악은 매우 중요한 부분입니다. 그 데이터를 기반으로 앞으로의 방향성과 광고 운영 방안을 세우기 때문이죠.
그 데이터가 전환과 관련된 데이터라면 더더욱 말이죠. 


판매 캠페인 활용 불가

뿐만 아니라 메타에서 제품 구매 전환에 큰 성과를 나타내는 판매 캠페인 자체를 이용하지 못합니다.
메타의 경우 픽셀 데이터를 기반으로 사용자의 행동 패턴을 분석하고 구매 가능성이 높은 잠재 고객을 식별합니다.
그러나 메타 픽셀이 설치되어 있지 않으면 과정 수행 자체가 불가능하여 결국 판매 캠페인 활용이 불가능합니다. 


그렇다면 메타 광고를 위해 꼭 자사몰이 필요한가요? 라고 질문 주시는 분들도 많을텐데요. 그렇지 않습니다. 
자사몰로 운영할 수 있다면 훨씬 좋겠지만 스마트스토어를 운영하시는 광고주분들께서 자사몰을 추가로 운영하시는 것이 불가능하신 분들도 많은데요.
이때 사용할 수 있는 것이 바로 NT 파라미터입니다. NT 파라미터는 스마트스토어에 URL 뒤에 심을 수 있는 소스인데요. 
완벽히 픽셀의 역할을 할 수는 없지만 전환 데이터의 수집까지는 가능하게 해줍니다. 
이를 활용한 광고 운영은 다음시간에 자세히 설명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오늘은 메타 광고 집행에 있어서 픽셀의 중요성을 한번 알아보았는데요. 다음시간에는 픽셀 설치 방법 그리고 그 다음 시간에는 
픽셀 설치가 불가능한 스마트스토어 운영 광고주님들을 위한 NT파라미터 활용 방법에 대한 글로 찾아뵙겠습니다.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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