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이버 최적화 신규 지표 도입!

최원기 마케터
2025-11-18
조회수 : 33
댓글 0
안녕하세요 AMPM글로벌 광고 퍼포먼스 1본부 4팀 최원기 마케터입니다.
최근 네이버는 AI기술을 적용한 애드부스트 검색을 통해,
사용자 검색어와 광고 그룹 내 설정된 연결 URL간의 연관도를 기반으로 사용자의 검색 목적에 연관성이 높은 광고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이번에 네이버에서 이러한 변화에 맞게 광고주분들이 애드부스트 검색에 최적화된 광고 운영을 할 수 있는 신규 지표를 도입했습니다.

신규 지표

1. 광고 연관 지수

광고 키워드와 랜딩 페이지 콘텐츠 연관도를 점검할 수 있는 지표로 키워드에 등록되 연결 URL이 콘텐츠 수준을 종합하여 지수가 산정됩니다.
높은 점수를 받을 수록 광고 키워드와 연결 URL내 콘텐츠가 높은 연관도를 뵝는 것을 나타내며, 점수 범위의 의미는 아래와 같습니다.
1~3점 : 개선 필요
3~6점 : 평균
7~10점 : 양호
광고 연관 지수를 통해 동일 연결 URL에 등록된 광고 키워드들의 연관도를 점검할 수 있습니다.
동일한 연결 URL에서 특정 키워드는 연관도가 높고 특정키워드는 연관도가 낮다면 연관도가 높은 키워드에서 최적화된 광고 운영을 기대할 수 있는 것이죠.
파워링크 광고를 집행하다보면 키워드를 등록해도 해당 키워드를 검색했을때 노출이 되지 않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러한 경우의 원인은 대부분 해당 키워드와 홈페이지 URL의 연관도가 낮아서인데요.
이전에는 키워드와 홈페이지 URL의 연관도가 낮다는 것에 대한 기준이 명확하지 않아 이러한 상황을 인지하고 받아드리기 어려웠는데
이번에 새롭게 나온 광고 연관지수를 통해 이를 확인할 수 있게 되었으니 이러한 상황에 대한 인지가 더욱 편해졌다고 볼 수 있겠습니다.
2. 클릭 기대지수

광고 소재가 클릭을 얼마나 유도할 것으로 예상되는지를 나타내는 점수로 광고 키워드와 소재의 적합성, 검색 맥락 및 사용자 의도 등을 종합해 지수가 산정됩니다.
높은 점수를 받을 수록 해당 키워드에서 소재의 매력도가 높을 것이라고 예상할 수 있고, 점수 범위의 의미는 아래와 같습니다.
1~3점 : 개선 필요
3~6점 : 평균
7~10점 : 양호
클릭 기대 지수를 통해 광고 키워드와 소재의 매력도를 비교하고 점검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서 A광고그룹의 특정 키워드에서 클릭 기대지수가 높고 B광고 그룹의 동일한 키워드에서 클릭 기대지수가 낮다면
해당 키워드의 경우 A광고그룹에 등록된 소재가 더욱 높은 클릭을 유도할 것이라는 기대를 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클릭 기대지수가 낮은 소재를 대상으로 소재를 점검하고 최신성 및 연관도 높은 소재로 교체를 진행할 수 있습니다.
소재에 대한 컨디션을 네이버를 통해 한번 더 점검할 수 있다고 볼 수 있죠.
이번에 새롭게 출시된 시규 지표는 기존 품질 지수와 비슷한 역할 아닌가 싶을 수 있지만 명확한 차이가 존재합니다.
기존 품질지수는검색어, 노출매체, 소재, 경쟁환경 등 다양한 요인을 바탕으로 광고의"상대적 품질"을 보여주는 지표이지만,
신규 지표는 애드부스트 검색 환경에서의 실질적인 액션 포인트를 점검하고 운영 최적화를 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고 볼 수 있습니다.
오늘은 네이버에서 새롭게 선보이는 신규 지표에 대해 소개해드렸는데요.
적용 날짜는 2025년 12월 3일이고 파워링크 캠페인에 적용이 된다고 합니다.
이번에 새롭게 출시된 지표들을 활용해 더욱 효율적인 광고 집행 하시기 바라겠습니다.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02-6049-4255
wk0525@ampm.co.kr
댓글
0
최원기 마케터의 인사이트 전체글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