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커머스 광고주님을 위한 쇼핑검색광고 전략

작성자 신솔아
작성일 2025.06.19
조회수 51

안녕하세요 대표님

AMPM글로벌 신솔아 대리입니다.



 

정말 많은 대표님들이 저와 함께하시기 전엔 직접 광고를 집행하시거나 다른 대행사를 이용하셨습니다.


그리고 초기 상담시 독창적이고 예쁜 디자인의 상품을 준비하고, 상세페이지도 신경써서 잘 만들었지만 막상 유입이 없고 광고비만 빠져나갔다는 이야기를 자주 하셨습니다.

 

이는 이커머스 업종의 특징 때문인데요, 이커머스 업종은 기본적으로 검색을 통해 신규 고객이 얼마나 유입되는지에 따라 매출이 극명하게 나뉘기 때문에, 네이버 쇼핑 검색 광고를 제대로 하지 못했다는 이유 만으로 제품 노출이 되지 않고 힘들어지는 경우가 많습니다. 


물론 이 글을 보시는 대표님들은 그런 걸 걱정하는 입장에서 벗어나 오를 매출을 기대하셔야겠지요?

 

오늘은 E커머스 업종에 필요한 광고 특징과 네이버 쇼핑검색광고에서 가장 중요한 핵심 요소, 그리고 초보 광고주분들이 꼭 알아야 할 기본 셋팅 전략을 안내드리겠습니다.

 

특히 네이버 스마트스토어, 자사몰을 운영하시는 이커머스 대표님들께 꼭 필요한 내용입니다

 

 

[E커머스 업종에 필요한 광고]

 


 

1. “상품을 필요할 때 검색하는 고객의 눈에 띄어야 합니다.


스마트 스토어를 열어 두신 경우가 대부분이실텐데요, 이 때 사람들이 유입되는 경로 대부분이 검색입니다. 고객은 평소에 틈틈이 스토어를 둘러보는 것이 아니라필요한 순간에 검색하고, “노출된 제품중에서 고릅니다.







 

그렇기 때문에 아무리 좋은 제품이라도, 노출되지 않으면 제품을 알릴 수 없고, 필요한 순간에 검색해 바로 구매하기 때문에 고객이 곧바로 타 제품으로 이탈해 버립니다. 구매 주기까지 긴 상품이라면, 해당 고객은 제품을 다 쓸 때까지 다시 검색을 하지 않습니다.  


E커머스 쇼핑검색광고 기본 전략

·  쇼핑검색광고에 유리할 업종인지를 먼저 파악해 주세요.DB업종이나 인터넷 검색을 통한 판매 요인이 많지 않은 제품이라면 사이트 검색광고 비중을 높여주는 것이 더 좋을 수 있습니다.

· 필요한 순간에 노출을 기억하세요. 나중에 마케팅을 하거나 신경쓸 생각으로 올려만 둔 상품이 있다면 바로 수정 해주셔야 합니다.

·상품명, 카테고리, 속성 정보를 통해 노출 키워드가 결정됩니다. 이 세 가지를 제품 특성에 맞춰 정리해둘 필요가 있습니다.


 

2. 단순 유입을 막아야만 합니다.

 

네이버 쇼핑검색광고는 클릭당 과금방식(CPC)입니다. 대부분의 대표님들이 키워드나 상품명이 중요하다는 것은 잘 알고 계시기에 조금만 정보를 찾아보셔도 상품명은 곧잘 바꾸시는데요, 이후에 하시는 고민은 대부분 조회수는 늘었는데 구매가 안 돼요입니다.

 

이 경우 광고비까지 무한정 낭비되기 때문에 광고 셋팅을 반드시 점검 받아봐야 합니다. 기본적으로 네이버 쇼핑검색광고는 확장 검색을 활용하기 때문에 유사 키워드 중 실제 고객과 관련 없는 단어가 끼어들어 있을 수 있습니다.

 

아래는 쇼핑검색광고에서 대표적으로 전환률을 낮추는 사례입니다.


 

1) 상품명이 검색키워드와 어긋나 있을 경우

2) 카테고리가 잘못되어 전혀 다른 검색어에 노출되는 경

3) 속성 정보가 빠져서 경쟁 상품보다 매칭 우선순위가 밀려 단순 비교 대상이 된 경우.

4) 페이지 클릭시 나오는 랜딩 페이지가 제목 기대치와 다른 경우



전환에 문제가 생길 가능성이 큽니다.







당연히 대표님들의 매출이 걸린 사업이니 신경을 쓰셨을 겁니다. 광고는 결과로 말하는 것이기에 보다 전문적인 진단과 셋팅이 필요하실 경우엔 글 하단 광고 문의, 혹은 연락처로 연락 주시면 상세히 알려드리겠습니다.



E커머스 쇼핑검색광고 실전 전략

·      상품명 : 기종/색상/재질/키워드를 포함한 검색형 문장을 구성합니다.

·      카테고리 : 자동 분류 상태 그대로 두지 않고 하위까지 점검해야 합니다.

·      속성 정보 : 색상, 재질, 용도, 대상 등 구매에 영향을 줄 수 있는 요소는 전부 입력하세요.




3. 상품명에 감성적인 용어를 쓰지 마세요


특히 여성 고객 타겟, 아름다운 일러스트 이미지나 독특한 디자인 특장점을 가진 상품을 판매중인 대표님들 같은 경우에 아름다운”, “사랑스러운”, “러블리와 같은 단어를 상품명에 입력하시는 경우가 많습니다.

 

네이버 쇼핑검색광고에서 상품명은 글자수가 제한되어있는 간판과 같기에, 작은 지면을 제대로 활용하기 위해서는 직관적이고” “구매자가 검색할만한 단어로 조합을 해주셔야만 합니다.




 

E커머스 쇼핑검색광고 실전 전략

 

·   감성적인 하트 케이스 (감성, 하트를 검색하는 고객이 마침 휴대폰 케이스를 구매하고 싶어할 확률이 얼마나 될까요?)  

·  아이폰15 하트디자인 실리콘 케이스 (확실한 제품명, 특성 제공으로 필요성을 느끼는 고객의 눈에 바로 띄어야 합니다.)




4. 리타겟팅 필수!!


E커머스 업종은 사업주의 입장에서 장점이 정말 많은 업종입니다. 지역 같은 물리적 제약 없이 인터넷을 통해 물품을 판매할 수 있고 제품 또한 무작위로 많은 분들에게 보여줄 수 있기 때문에 성장 가능성이 무궁무진하다고 볼 수 있죠. 그러나 꼭 알고 계셔야 하는 점이 나의 제품을 인터넷을 통해 구매하고 싶어하는 고객은 한정적이라는 겁니다.

 

그렇기 때문에 무분별한 집행을 반복하기보다는 체계적인 광고를 장기적으로 집행하셔야 데이터가 우상향을 그릴 수 있습니다. 대부분의 광고가 세팅한다고 끝이 아니라 예상과 다른 반응에 맞춰 수정하거나 효과를 봤던 키워드의 순위를 높이며 관리가 이루어질 때 본격적인 효과를 보입니다.

 

특히 네이버 쇼핑검색광고 같은 경우엔 파워링크와 같은 키워드별 경쟁성을 갖춰야 하고 확장 검색이 기본이기 때문에 의도하지 않은 키워드 유입 차단이 주기적으로 필요합니다.

 

또한 인터넷 검색을 통한 충동 구매도 많아 고객들의 충성도가 그리 높지 않기 때문에, 리타겟팅 광고를 같이 집행하지 않으면 반짝 매출이 올랐다가도 타사로 넘어가버리는 고객들 때문에 다시 매출이 떨어지는 악순환이 발생됩니다.

 

이런 것들을 대표님들이 신경을 쓰실 수 있다면 좋겠지만, 사업 하기도 바쁜데 언제 마케팅까지 신경쓰나요. 그런 어려움을 해결해 드리고자 마케터들이 있는거겠죠?

 

-업계 특성에 맞춘 확실한 광고 전략, 제 사업처럼 꼼꼼한 집행과 피드백이 필요하시다면 신솔아 AE를 찾아 주시면 됩니다!

 

 

E커머스 쇼핑검색광고 마무리 전략

 

·   광고 그룹별 분리 운영이 필요합니다. (베스트 상품군 / 세일 상품군 / 신상품 등)

·   A/B테스트를 진행해 어떤 상품이 전환이 되는지 추적해야 합니다.

·   나온 성과를 토대로 리포트 기반 리마케팅 전략을 세워주세요.

·   클릭수 많고 구매가 없는 상품은 상세페이지를 수정하고, 성과가 좋은 상품명은 다른 제품에도 활용하고, 의도하지 않은 키워드는 유입 차단을 해야합니다.

·  /장바구니 유입자는 GFA 연동해 리타겟팅을 해야합니다.

 


 


[끝으로]



대표님! 지금 우리 브랜드 제품이 어떻게 검색되고 있나요?

E커머스 쇼핑검색광고이제는 선택이 아닙니다.


노출이 안 되면 팔리지 않고, 클릭만 늘면 광고비만 빠져나갑니다.

그러나 쇼핑검색광고는 잘만 운영하면 ROAS 400% 이상도 어렵지 않게 도달할 수 있습니다.


궁금하신 점 있으시면, 아래 메일이나 번호로 문의 주세요.


 상세 견적 / 집행 기간 / 미팅 논의  

 현재 우리 브랜드 상황 분석 

 목표KPI에 따른 상세 전략 전달 

 그 외 광고 집행 중 고민사항 


제 일처럼 마음을 다해 상의 드리겠습니다!



Tel: 02 6049 4628
Mobile: 010 3980 9206
E-mail: ssa9206@ampm.co.kr






 

신솔아 마케터였습니다!

 



 

.

 

 

마케터자격이수

대표님의 입장에서 생각하는 마케터, 신솔아 입니다.

대표님! 궁금한 게 있으신가요? 제게 말씀해주시면 자세히 알려드리겠습니다! 

댓글

0

㈜에이엠피엠글로벌 | 대표. 김종규
서울특별시 금천구 가산디지털2로 144, 현대테라타워 11층 (가산동)
사업자등록번호 257-81-03674 |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 2020-서울금천-2858호
광고문의 | 퍼포먼스1본부 02-6049-4642 | 퍼포먼스2본부 02-6049-4111 | 컨설팅본부 02-6049-4621
Email | wldbs1132@ampm.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