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 핵심! '이것'으로 너도 마케팅 할 수 있어.
작성자 홍승택
작성일 2023.07.20
조회수 592
- 안녕하세요. AMPM 글로벌 마케터 조우현입니다.
- 요즘 회사들을 보면 마케팅의 필요성은 나날이 높아지고 있습니다.
- 그러면 자연스럽게 마케팅에 대한 관심도 커질 텐데요.
- 마케팅에 대해서 관심이 생겼는데
- 어떤 것부터 시작할지 모르겠다고 하시면
- 잘 찾아오셨습니다.
- 오늘 제가 이야기하려던 참이었거든요
- 한번 시작해 볼까요?
- 먼저 마케팅을 하기 위해 필요한 건
- 기본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 "그래서 기본이 뭔데?"
- 첫 시작의 기본은 마케팅 전략을 준비하기 이전에
- 어떤 시선으로 바라보고 준비해야 할지입니다.
- 먼저 여러분이 하고 있는 일과
- 연관 있는 키워드를 선정해 보세요.
- 키워드를 선정하셨을까요? 선정하셨다면
- 이 키워드는 누가 검색하는지 고민해 보세요.
- 생각이 나셨다면 다음 단계로 이 사람들은
- 무엇을 필요로 하고 어떤 부분을 중요하게 생각할까요?
- 바로 이런 사항들이 정해졌을 때
- 알맞은 방향의 마케팅 전략을 세울 수 있게 됩니다.
- 그렇다면 이해하기 쉽게 2가지 정도 예시를 들어볼까요?
- 1.. 소자본 창업
소자본 창업->창업하는 사람, 창업 준비하는 사람->비용, 지역, 업종, 대출- (키워드 선정 ->이걸 누가 검색하는지 -> 이 사람들의 니즈와 구매 전에 살펴보는 것)
- 소자본 창업에도 타겟이 다양합니다.
- 같은 키워드를 검색했지만 니즈 자체도 다를 수 있습니다.
- 창업하는 사람은 업종 변경이 목적일 수 있고
- 창업 준비하는 사람은 창업 자체가 목적이 될 수 있습니다.
- 또한 소자본 창업은 고관여 제품이기에
- 이런 부분을 고려해서 전략을 진행해야 합니다.
- (고관여 상품 : 일반적으로 가격이 비싸서 구매를 결정하기까지 오랜 시간이 소요되는 상품 )
- 간단하게 살펴보면 고관여 제품을 구매할 때
- 사람들은 검색->비교(비용, 사례, 스펙 등)->상담 순으로 진행됩니다.
- 이 흐름에서 자료나 정보가 중요한 고관여 제품이기에
- 검색에서는 구글과 네이버를 같이 검색할 가능성이 있습니다.
- 이에 맞춰 전략을 구글, 네이버 검색광고로 세울 수도 있겠죠.
- 비교에서는 보통 블로그, 카페, 기사 등을 통해서 살펴보기도 합니다.
- 그렇다면 바이럴 영역이 중요하겠죠.
- 혹시 브랜딩이 되어 있지 않은 기업이나
- 신생 브랜드인 경우에는 메타광고를 사용할 수도 있습니다.
- 브랜딩은 계속 노출하면서 사람들에게 인식을 심어주는 것이
- 중요하기에 이런 면에서는 메타가 적합하기 때문입니다.
- 2. 마스크 팩
- 마스크 팩->뷰티에 관심 있는 사람, 환절기, 결혼 전, 데이트->성분, 리뷰
- (키워드 선정->이걸 누가 검색하는지 -> 이 사람들의 니즈와 구매 전에 살펴보는 것)
- 마스크 팩도 니즈에 따라 중요하게 보는 점이 다를 수 있습니다.
- 예뻐 보이고 싶은 니즈면 이미지 모델의 이미지가 더 눈길이 갈테고
- 단순 피부 건강을 위하는 사람이면 제품 사진과 성분에 더 관심이 생깁니다.
- 마스크 팩은 저관여 제품입니다.
- 저관여 제품은 고관여 제품과는 다르고 고민 시간이 길지 않습니다.
- (저관여 상품 : 일반적으로 가격이 저렴하고 관여도가 낮아 습관적으로 구매하는 상품)
- 보통 검색->바로 산다. / 광고 노출로 보게 됨->바로 산다의 과정으로
- 비교해 보는 시간을 생략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 이에 맞게 클릭하면 바로 구매사이트로 이동할 수 있게
- 해주는 검색, 배너, 메타 등이 적합할 수 있습니다.
- 여기서 검색광고는 비중이 좀 낮고 배너광고나
- 메타광고가 비중이 더 높은 편인데
- 왜 그런지 아실까요?
- 저관여 제품을 구매할 때 직접 검색해서 사는 경우보다
- 광고 노출된 것을 보게 되서 마침 필요했거나 관심이 있었을 때
- 광고 노출된 것을 보고 사게 된 경우가 더 많을 겁니다.
- 그래서 배너와 메타에 비중을 더 두는 편입니다.
- 이렇게 2가시 예시를 살펴보면서
- 마케팅의 핵심을 살펴보았는데요.
- 이해되셨을까요? "그래서 마케팅 핵심이 뭔데?!"
- 흐름을 살펴보시면서 느끼신 분도 있으시겠지만
- 마케팅의 핵심은 소비자의 입장에서 생각하는 점입니다.
- 제가 알려드린 부분은 다 소비자의 시선에서
- 바라본다면 파악할 수 있는 부분입니다.
- 여러분 모두가 살면서 한번쯤은
- 소비자로서 경험을 한 적이 있습니다.
- 즉! 여러분이 마케팅을 모른다고 하시지만
- 이미 경험을 해봤기에 알고 계십니다.
- 내 제품과 서비스로 살펴 보는 것이 아니라
- 소비자의 제품 소비자가 받는 서비스로
- 소비자의 관점에서 살펴보시고
- 마케팅을 시작한다면 이미 반은 성공하셨습니다.
- 여러분의 성공적인 마케팅을 응원하며 저는 이만 인사올리겠습니다.
- 저와 함께 성공적인 마케팅을 꿈꾸시는 분은 문의 남겨주세요~
- 지금까지 AMPM 글로벌 마케터 조우현이었습니다.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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