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PC 광고와 CPI / CPM / CPP 특징 알아보기
안녕하세요.
최서진 마케터 입니다 :)
오늘은 온라인 마케팅을 계획한다면 참고해야 하는
유용한 정보 중 하나인 "CPC 광고"와 비슷한 유형의 온라인 광고 방식에 대해 알아보는
정보를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CPC 광고란?"
CPC는 온라인 광고의 한 형태로 온라인에 노출되어 있는 광고를 클릭한 횟수에 따라서
광고주가 비용을 지불하는 광고 방식을 말합니다.
광고가 사용자에게 보이는 것만으로 비용이 발생하는 것이 아니며
이용자가 광고를 클릭한 경우에만 비용을 지불하는 것이 다른 광고와의 차이점입니다.
"CPC의 특징"
주로 검색엔진, 소셜미디어 플랫폼에 많이 사용되며
최근에 많이 활용되는 분야는 구글 검색엔진의 검색 결과 페이지에 보이는
광고로 표시되는 링크들이 있습니다.
이처럼 CPC 광고는 광고라는 것을 표기해서 광고를 노출하게 되고
사용자가 광고에 흥미를 가지고 클릭할 수 있도록
흥미를 유발할 수 있는 이미지, 영상, 멘트로 노출시키는 것이 효과적입니다.
"CPC 방식의 장점"
◈ 광고 효과 추적과 분석이 가능하다
CPC 방식은 노출되는 사용자가 광고를 클릭한 경우에만 비용이 발생하기 때문에
광고 효과를 쉽게 확인할 수 있고, 어떤 경우에 광고효과를 나타나는지
분석할 수 있다는 장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 특정 키워드, 타겟 그룹을 설정할 수 있다
CPC 방식은 노출되길 희망하는 특정 키워드를 지정하거나 희망하는 타겟을
설정해서 CPC 광고를 노출시킬 수 있기에
정교한 타겟팅 설정이 가능합니다.
"CPC 방식의 단점"
◈ 클릭당 비용이 상승할 수 있다
희망하는 키워드와 타겟그룹에 따라서 클릭당 비용의 단가가 높은 경우도 있으며
흐름에 따라서 클릭당 비용이 상승할 수 있습니다.
◈ 매출로 연결되는 액션이 나오지 않을 수 있다
소비자가 제품에 호기심을 가지고 클릭한 후에 이후 별도의 액션을 취하지 않는 경우라면
클릭당 비용은 발생하지만 매출로 연결되지 않고
광고비용만 지출하게 되는 일이 발생하기도 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클릭 후에 실제 소비자로 연결되어
매출 상승효과를 키우기 위해서는 링크를 연결하는 웹사이트,랜딩 페이지 구성을
신뢰할 수 있고 CPC 광고 효과를 높여주도록 설계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CPC와 유사한 온라인 광고"
-CPI
CPI 방식을 통한 온라인 광고는
광고 노출수에 기반해서 비용을 지불하는 방법입니다.
예를 들어 설명해 보자면
검색엔진 메인에 광고를 노출시킨 후, CPI 방식으로 광고비용을 지출하게 될 경우
얼마나 많은 이용자들이 페이지를 보았는지
그에 따라 조회수에 따라서 비용을 책정하게 되는 것이죠.
CPI 방식으로 단가를 책정하게 되면
조회수에 따라서 단가를 정하게 된다는 단가 책정의 특징을 가지고 있는 유형입니다.
-CPM
CPM 방식은 노출수를 기반으로 해서 비용을 지불하는
CPI 방식과 유사한 개념으로 볼 수 있는데요.
CPI 방식은 노출수 기반으로 비용 지불
CPM 방식은 노출수 1,000회 기반으로 비용 지불
이와 같이 단위 부분에서 차이가 있습니다.
-CPP
CPP 방식은 노출수, 클릭수에 상관없이
노출되는 기간으로 비용을 책정하는 방식입니다.
희망하는 키워드에 노출되어 있는 시간이나
기간을 책정해서 광고 비용을 책정하는 것이죠.
일정 기간, 시가넹 노출을 보장하다는 장점이 있지만
그 시간 안에 얼마나 많은 소비자가 찾아주고 매출로 연결될 수 있는지는 보장할 수 없기에
소비자들에게 인지도가 충분히 형성되어 있는 브랜드에서 진행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오늘 공유드린 내용을 정리해 보자면
각자 다른 유형의 광고 형태를 구성하고 있습니다.
희망하는 광고 방식에 따라서
진행 방식을 선택해서 진행할 수 있으니
장단점을 따져보고 선택하시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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