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존 고객과 신규 고객, 어떤 게 효율적일까?
안녕하세요. AMPM글로벌 김태완 마케터입니다!
오늘은 기존 고객과 신규 고객을 효율적으로 타겟팅 하려면
어떻게 해야 할지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상황에 따라 다를 수 있지만, 일반적인 기준에서 판단하였습니다.*
기존 고객을 챙기는 게 이득인 경우
u재구매 가능성이 높은 업종
헬스장, 학원, 음식 배달과 같은 한 번 만족한 고객이 계속
찾아올 가능성이 크기 때문에 고객유지가 중요합니다.
u마케팅비용 절감
신규 고객 유치보다 기존 고객 유지 비용이 훨씬 저렴합니다.
문자, 카카오톡, 포인트 적립 같은 방식으로
리타겟팅도 쉽습니다.
u입소문 효과
기존 고객이 만족하면 자연스럽게 주변에 소개하거나 후기를 남기며
광고비를 쓰지 않고 신규 유입의 효과 또한 얻을 수 있습니다.
신규 고객을 챙겨야 하는 경우
u고객 이탈이 잦은 업종
카페, 소모품 판매 업종
같은 기존 고객이 잘 안 돌아오거나 회전율이
빠르면 계속 신규 고객 유치가 필요합니다.
u브랜드 인지도가 낮은 경우
초반에는 신규 유입이 없으면 매출 자체가 없기 때문에 일단
알리는 게 최우선입니다.
u확장 초기 or 신규 지점 오픈 시기
새로운 지역이나 신규 사업은 무조건 신규 고객 유입을 핵심으로
생각하고 운영해야 합니다.
하지만 기존 고객과 신규 고객의 단점 또한 분명합니다.
기존 고객 위주로 마케팅 할 때 단점
3.쿠폰, 멤버십 할인 관리 등 운영 리소스가 계속해서 들어가게 됩니다.
신규 고객 위주로 마케팅 할 때 단점
그래서 제가 생각한 해결법은…
ü신규 유입은 광고 플랫폼 (네이버 파워링크 등) 으로 유지
ü유입된 고객은 리마케팅 (문자, 톡, 쿠폰) 으로 관리
ü재방문 = 기존 고객화 시킴
ü단기적으로는 신규 고객 유치로 매출을 만듦
ü장기적으로는 기존 고객을 잘 관리해서 재방문, 재구매, 소개까지
이어지게 만듦
이라고 생각합니다.
마케팅에 정답은 없습니다! 하지만
항상 정답에 가깝기 위해 노력하는
마케터가 되겠습니다.김태완 마케터였습니다!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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