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엔드 브랜드로 사업을 키우고 싶으신 분들만 보세요_샤넬 2편
안녕하세요, 오늘은 아래 인사이트 글을 보고 오시면
더 유익한 인사이트가 될 겁니다.
우선 저번 글에서 마지막으로 언급했던
1) 3가지 내용을 준비했고,
2) 이번 글을 통해 얻어 가실 내용은
다음과 같습니다 :
[글 목차]
1) 샤넬 마케팅 전략 포인트
2) 샤넬을 현대 온라인 마케팅으로 대입한다면?
3) 사업을 운영하면서 발생한 위기를 어떻게 마케팅적으로 해결했는지
[이번 글을 통해 얻게 될 내용]
1. 마케팅 진행시 포인트 잡는 법
2. 당시 마케팅 전략을 활용한 현대 마케팅 접근법
3. 운영 간 발생하는 이슈를 마케팅적으로 푸는 방법
1) 샤넬 마케팅 전략 포인트
현대에 적용하는 마케팅 전략 1. 희소성
샤넬은 제한된 판매 및 유통을 활용하여
브랜드의 희소성을 강조하였습니다.
이를 통해 고급스럽고, 유니크한 이미지를,
또한 유명 인사들을 활용한 자연스러운 제품 홍보로
브랜드 가치를 극대화하였습니다.
현재 초기 브랜드를 운영중이실 경우
제한된 판매 및 유통 상황에 있으시다면,
위처럼 역으로 이용하는 마케팅 전략을 통해
사람들의 구매를 유도할 수 있겠죠?
현대에 적용하는 마케팅 전략 2. SNS 활용
현재 샤넬은 사람들이 많이 알고 있기 때문에,
SNS를 통한 직접 마케팅을 하지 않아도 됩니다.
(사람들이 알아서 제품 구매 후 업로드하여,
샤넬을 홍보)
하지만, 앞서 말했던 샤넬의 no.5가 유명해진 계기는
현대 SNS를 활용한 마케팅 전략과 유사합니다.
'마릴린 먼로'의 인플루언서 효과는
샤넬이 의도하는 분위기와
'마릴린 먼로'의 이미지 매칭을 통해
양사의 인지도를 높여줍니다.
위 전략은 현재 SNS에서
인플루언서 마케팅과 유사하기에,
1) 본인의 브랜드와 잘 어울릴 거 같으면서,
2) 충성 팬층 규모가 있는 인플루언서를
컨택하면 그 파급력은 매출로 연결됩니다.
현대에 적용하는 마케팅 전략 3. 스토리텔링
샤넬의 캠페인은 항상 코코 샤넬의
철학과 삶을 강조합니다.
샤넬의 고유한 전통과 가치가 중심되는 스토리텔링은
소비자들에게 브랜드의 진정성과 신뢰감을 전달합니다.
아직 자신의 사업의 브랜드 스토리가 없으시다면,
1) 이 사업을 왜 시작했고,
2) 이 사업을 통해 사람들에게
어떤 가치나 도움을 주고 싶은지 표현해 주세요.
2. 샤넬 마케팅을 현대 온라인 마케팅으로
대입한다면?
1) 우선 샤넬의 한정판 전략은 제품의 희소성과
고급스러움을 강조하는 방식입니다.
이를 온라인 마케팅에선
'한정판과 신제품 홍보 전략'을 고려할 수 있습니다.
샤넬의 고급스러움은 구현하지 못했지만,
희소성과 신제품의 요소를 활용한 사례로는
'허니버터칩 대란'을 예시로 들 수 있습니다
이 당시 SNS 바이럴을 통해 사람들의 궁금증을 높였고,
사재기까지 진행하는 모습들까지 보였습니다
2) 자사몰의 리타겟팅 전략(한정판 티켓팅)
온라인 마케팅 매체 중 리타겟팅에 특화되어있는
META, 네이버 GFA, 네트워크 배너 등을 활용한
마케팅 전략입니다.
샤넬은 한정판 제품을 만들고 론칭 이벤트에 맞춰,
VIP 고객들 혹은 샤넬에 관심이 있는 고객들에게
프라이빗한 느낌으로 존중받는 느낌을 전달합니다.
기존 고객들이 있는 브랜드에서 신제품 론칭 시,
리타겟팅 전략을 통해 기존 고객에게 충성고객으로
넘어갈 수 있는 카피라이팅 혹은 이벤트 설정을
권장합니다.
3) 샤넬의 혁신적인 패션쇼를 활용한 콘텐츠
샤넬은 매 시즌마다 패션쇼를 할 때,
무대 디자인에서도 혁신을 추구했습니다.
예를 들어, 2014년 가을 컬렉션에서 샤넬은
실제 슈퍼마켓을 무대로 사용하여,
패션쇼의 개념을 완전히 변화시킨
혁신적인 시도를 보여주었습니다.
이를 활용하여 사람들의 기억에 남는 공간에서,
룩 콘텐츠 릴스를 활용하는 방법으로
연결할 수 있습니다.
3. 사업을 운영하면서 발생한 위기를
어떻게 마케팅적으로 해결했는지
1) 샤넬과 같은 기업이 되기까지
많은 위기들이 있었겠지만,
그중 명품과 떨어질 수 없는 부분은
'가품문제'일 겁니다.
물론 가품은 고객들의 신뢰도를
떨어뜨리는 요소나 사건, 상황들로 볼 수 있지만,
성장하고 있는 브랜드 입장에서는
인지도 성장으로 볼 수 있습니다.
이를 통해 상세페이지에 진품과 가품을
구별할 수 있는 내용을 넣어,
고객들의 신뢰도 및 구매 전환 촉진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2) 샤넬의 비공식적인 경쟁자, 디올
혹시 코코 샤넬이 디올의 창시자인
크리스찬 디올을 브랜드 경쟁자를 넘어
경멸했다는 사실, 알고 계셨나요?
코코 샤넬의 지향점인 미니멀한 스타일과
반대되는 화려하고 복잡한 디자인이
시작이었습니다.
하지만 각자만의 명확한 방향성을 통해
위와 같은 해프닝은 충성고객들 간의
충돌로 이어지며, 바이럴이 될 요소가 되어,
사람들의 관심으로 연결됩니다.
이러한 경쟁은
한 브랜드에 충성하는 고객들도 있지만,
현대에는 샤넬과 디올 중
선호하는 제품들을 통해 자신을 표현하는
고객층들도 많기에 양사 모두 win-win할 수 있는
마케팅 전략을 수립할 수 있습니다.
오늘 글까지 115년간 이어지는
명품 하이엔드 브랜드인 ‘샤넬’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이어 상품과 마케팅 전략에 대해 확인 후,
현재 온라인 마케팅에 접목할 수 있는
방법들에 대해 안내해 드렸습니다.
다음은 샤넬의 비공식 경쟁자인 ‘Christian Dior’이
창시한 ‘디올’에 대한 정보를 가득 가져오겠습니다 :)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댓글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