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050세대의 마음을 훔치려면?

작성자 김한세
작성일 2024.08.05
조회수 1740


무더운 날씨에도 불철주야로 자사를 위해 노력하는 많은 대표님들 안녕하세요,


불철주야로 대표님들의 광고성과를 위해 고민하는 김한세 마케터입니다.


오늘은 광고/마케팅을 통해 4050 타겟층의 마음을 사로잡는 방법을 말씀드리려고 합니다.





말씀드리기 앞서 자사의 상품 및 서비스가 4050세대에게 알맞는지 먼저 점검해봐야 하는데요,


주로 4050세대를 타게팅하는 상품 및 서비스는 다음과 같습니다.



건강과 웰빙


여행과 레저 활동


가정과 생활용품


자기계발과 교육


취미와 문화활동


디지털 기기와 테크놀로지


...



물론 이 말고도 다양한 카테고리가 있습니다.


자사 상품 및 서비스가 겨냥하고자 하는 타겟층을 파악하는 것이 마케팅의 시작점입니다.


이와 같은 과정을 거쳐 자사의 타겟층이 4050세대임이 확실해졌다면


다음은 4050세대에 효과적인 광고매체가 무엇인지를 파악해야 합니다.


4050세대가 가장 많이 이용하는 SNS 앱은 무엇일까요?




2023 opensurvey에 따르면 4050이 주로 사용하는 SNS는 바로 네이버 BAND입니다.


이유는 다음과 같은데요,




트렌드를 파악하거나, 시간을 때우기 위해, "뭐 살거 없나"처럼 목적 없이 스마트폰을 사용하는 2030에 비해


4050세대는 신뢰도 높은 정보 수집, 필요한 상품 구매를 위해 스마트폰을 꺼내듭니다.



펜션을 예로 들어보겠습니다.


2030세대에게는 '우정여행 목적으로 친구들과 함께 가기 좋은 감성적인 펜션',


'남자친구와 100일기념 놀러갈만한 감각적인 펜션' 을 컨셉으로 한 META에서 집행하는 광고가 효과적이겠지만


4050세대에게는 '4인가족 바다뷰 펜션' 등을 컨셉으로 하고 네이버 밴드, 네이버 뉴스 등에


노출되는 네이버 GFA 배너광고가 효과적일 것입니다.





다음으로는 4050 소비행태에 대해 파악이 되어있어야 합니다.


중장년층은 생애주기에 있어서 가장 높은 소득을 가지는 시기입니다.


따라서 2030와 비교했을 때 더 높은 구매력을 가지고 있는데요,


본인을 위한 가치 투자에는 과감한 반면 일상적 소비에서는 가성비와 합리성에 집중합니다.


이들은 특히 식료품이나 생필품과 같은 일상적인 소비 상품에서 가격경쟁력을 우선으로 확인합니다.


이들은 또 구매 전 탐색과정이 매우 긴 편입니다.



4050세대에게는 구매 후기가 정말 중요한데요,


이들은 그 중에서도 검색이나 다른 매체를 활용해 제품을 비교하고 정보를 습득하기보다


동일상품을 구매한 타 구매자의 리뷰를 확인하는 것에 큰 비중을 둡니다.


따라서 4050을 타겟으로 한 상품을 판매하기 위해서는


이들의 상품구매와 리뷰탐색이 선순환 될 수 있도록


구매한 상품에 대한 구매자 리뷰작성에 여러가지 혜택을 걸어두는 것이 필요합니다.





오늘은 4050세대를 타겟으로 한 마케팅 전략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관련 내용에 관해 더 궁금한 점이 있으시거나


자사의 상품 및 서비스가 어느 세대를 겨냥해야 하는지,


또 어떤 방식으로 겨냥해야 하는지에 대한 컨설팅을 받고 싶으시다면 아래 광고상담을 통해 문의주시거나


02-6049-4203


khs@ampm.co.kr


로 연락주시면 성실하게 답해드리겠습니다.


지금까지 한국에서 세계로, 김한세 마케터였습니다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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