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이버 스마트스토어 광고없이 상위노출하기!?

작성자 권소영
작성일 2024.10.07
조회수 811

안녕하세요 AMPM 글로벌 권소영 마케터입니다. 



오늘은 네이버 스마트스토어 쇼핑탭에서 상위노출할 수 있는 상품명 설정 방법에 대해 알려드리려고 합니다! 



우선 자사를 노출 및 유입 시킨 후 전환을 체크한 다음 전환율을 개선하는 것이 가장 좋은 방법입니다. 



그렇다면 자연스레 구매 평점과 구매수가 올라가니 더욱 자연적으로 노출되었을때, 상위 노출이 되기 유용하죠. 



1. 유입 및 노출 

이는 첫 구매를 판가름하는 수단이기 때문에, 최대한 다양한 키워드에서 노출될 수 있도록 상품명을 노출시켜야 합니다. 



예를 들어, 쭈꾸미 밀키트 업체의 경우 쭈꾸미 매운쭈꾸미 양념쭈꾸미 캠핌용쭈꾸미밀키트 등 유입될 수 있는 키워드를 잘 골라야 하는데요. 



이때, 참고해야할 것이 상품명 키워드 글자수와 더불어 노출 배열 순서, 키워드별로 검색량과 경쟁률을 총체적으로 파악하신 후 상품명을 노출시키는 게 좋습니다. 



저는 주로 '아이템스카우트'와 '헬프스토' 라는 사이트를 사용하여 경쟁률과 검색량을 체크합니다! 






다들 활용해보시면 좋을 것 같아요. 



이와 더불어, 카테고리가 잘 분류되어 있는지 확인하셔야 하는데요. 




아무래 원하는 키워드를 나열해도 노출 카테고리가 아예 다르면 노출 자체가 안 되오니, 반드시 신경써야하는 부분입니다. 


같은 쭈꾸미 제품일지라도, 이렇게 제품 카테고리가 다양하니,


만약 밀키트 키워드 노출> 냉동/간편조리식품 분류로 해야 하며

양념볶음쭈꾸미에 노출 > 해물볶음류 

생물 쭈꾸미 노출 > 쭈꾸미

이렇게 분류가 되니, 같은 제품일지라도 카테고리를 다르게 하여 키워드 노출이 가능합니다. 



추가로 잘 모르시는 꿀팁을 더하자면, 네이버 쇼핑사전에 등록된 관련 태그들을 걸어둬서 최대한 자연적인 노출이 가능하게끔 유도하는 것이 좋습니다. 


이렇게 하면, 쇼핑탭에서 원하는 키워드를 검색시 최적화되어 자연적으로 상위 노출될 가능성이 있으니 잘 활용해보시는 걸 추천드립니다~



2. 전환

그럼 이렇게 스마트스토어 내로 유입이 되었는데, 전환까지 잡아야 하지 않을까요 ??


전환은 '상세페이지'에서 판가름이 납니다. 



유입 후 이탈이 되면 아무리 노출을 잘 시키고 유입이 되게 만들어도 소용이 없으니 상세페이지는 수시로 바라보면서 변경해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제품 이미지는 어떤지, 사야 하는 이유(성능, 가격 등) 혹은 진행 중인 프로모션을 알리면서 제품 소구점을 깔끔하면서도 이해하기 쉽도록 녹여내야 합니다. 



상세페이지 뿐만 아니라, 리뷰 내용과 갯수가 중요하니, 리뷰 이벤트를 통해 리뷰 수를 축적하고 양질의 리뷰를 쌓아올리시는 게 좋습니다~




3. 전환율 향상 

전환율 2%와 4%는 고작 2%차이일 뿐이라서, 큰 차이처럼 안 느껴지시겠지만 유입된 유저 10명 중에 1명이 사는 것과 유입된 유저 10명 중 3~4명이 사는 건 아예 다른 전환 매출액과 전환수를 보이기 때문에 전환율을 개선시키는 것까지 해야 합니다. 



이는 네이버 검색광고와 GFA 를 통해 개선시키는 것이 효과적인데요. 



네이버 검색광고의 경우, 

- 유입 키워드 확인 후에 자연 노출되는 상품명과 별개로 새로운 키워드 노출 

- 원하는 키워드에서 의도적 노출하여 매출 증대 가능

- 세부 키워드 발굴하여 소비자입장에서 바라본 자사 제품의 유입 키워드 확장하여 노출 

- 재구매를 향상시키기 위해 특정 키워드 집중 공략 및 자사명 그룹 생성하여 자연스러우면서도 확실한 유입 기대 



GFA의 경우, 

- 리타겟팅에 용이한 카탈로그 캠페인을 활용해 리타겟팅하여 재구매 유도 및 이탈고객 확보  





이렇게 자연 노출과 광고를 적절히 활용했을때, 시너지 효과가 배로 나기 때문에 같이 집행하시는게 더욱 효율적입니다. 



만약 오늘 내용이 더욱 궁금하시거나 너무 어려우시다면 전화나 이메일로 상담도와드리겠습니다. 




지금까지 광고 퍼포먼스 1팀, 권소영 AE였습니다. 




감사합니다! 


전화 문의 ☎ 02-6049-4237 

이메일 문의 ▶ ksymm@ampm.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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