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이럴 마케팅 우리도 할 수 있는걸까?
안녕하세요! 오늘은 바이럴 마케팅에 대해 한 번 알아보려고 합니다.
바이럴 마케팅이란 단어 자체는 이제 많은 사람들이 알고 있고 익숙하게 느끼는 단어죠? 하지만 일부 잘못된 방식의 바이럴 마케팅으로 대중적 이미지는 좋지 않습니다. 하지만 광고를 진행해야 하는 우리의 입장에서는 역시 빼놓을 수 없는 광고기도 하죠!
1. 바이럴 마케팅 그게 무슨 뜻이야?
바이럴 마케팅은 고객들이 제품을 사용하고 구매한 경험을 입에서 입으로 전파하며 새로운 콘텐츠를 만들고 이를 업로드하여 자연스럽게 확산되는 것을 뜻합니다. 이에 단어 Virus(바이러스)처럼 퍼져나간다는 뜻에서 Viral(바이럴)이라는 이름이 붙게 되었죠!
바이럴 마케팅은 기업이 고객에게 광고를 던지던 과거의 시대와 달리 쌍방향 소통이 가능한 광고라는 장점이 있습니다. 고객들의 반응을 보고 빠른 피드백이 가능하며 이 또한 광고에 이용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죠. 여기서 얻은 신뢰와 호감도를 바탕으로 고객들은 다시 한번 제품에 대한 콘텐츠를 제작하고 확산시킬 것입니다. 이처럼 자연스럽게 퍼져나가는 것이 바이럴 마케팅의 가장 큰 장점이자 특징이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2. 그런데 바이럴 마케팅 꼭 해야해?
세상엔 정말 다양한 광고 방식이 있지만 우리가 가장 먼저 접했던 광고는 TV 광고가 아닐까 합니다. 하지만 TV 광고는 비용적 부담이 워낙 클뿐더러 최근엔 1인 가구 증가와 OTT 서비스 및 SNS의 영향으로 TV 시청인구가 감소하는 추세이죠! 따라서 온라인 시장에서의 광고는 선택이 아닌 필수적 요소인데 여기서 바이럴 마케팅은 적은 비용으로 높은 광고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광고를 하는 사람이 직접 시간과 자본을 투자해 광고를 제작하는 것이 아니라 우리 제품을 소비한 고객들이 입소문처럼 광고를 퍼뜨리기 때문에 잘 만든 콘텐츠 하나가 광고효과와 브랜딩 효과를 모두 잡을 수 있습니다.
콘텐츠가 확산되면서 브랜드 인지도가 상승하고 호기심을 느낀 고객들이 제품을 구매하며 이 과정이 반복되면 더더욱 많은 사람들에게 제품이 노출되게 됩니다. 따라서 자본이 없는 신생 기업 및 소규모 업체들도 충분히 이용할 수 있는 광고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하지만 이러한 바이럴 마케팅은 장점과 단점을 공유하는데요!! 바로 우리 제품에 대한 부정적인 콘텐츠가 확산되는 것 또한 제어하기 어렵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따라서 바이럴 마케팅의 진행에는 신중할 필요가 있고 저희 AMPM 글로벌과 같은 전문 마케터들의 도움을 받는 것 또한 하나의 방법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3. 바이럴 마케팅 어떻게 하는건데?
바이럴 마케팅은 블로그를 이용하는 체험단, 기자단 형태의 진행과 카페에 글을 배포하는 것 혹은 다양한 SNS 매체를 이용하여 홍보하는 법으로 크게 나눌 수 있습니다. 특히 SNS의 경우 긍정적 부정적 콘텐츠가 모두 난무할 수 있는 형태이기 때문에 신중하게 진행함과 동시에 신뢰성 있는 형태의 광고를 진행해 긍정적 형태의 광고가 더 많이 퍼져나가도록 할 필요가 있죠! 매체별 자체적인 알고리즘과 좋아요, 대중들의 반응을 잡는다면 브랜딩과 적은 비용으로의 광고 효과, 이후 매출까지 잡을 수 있습니다.
오늘은 이렇게 바이럴 마케팅에 대해 알아보았는데요! 단어 자체가 대중들에게 부정적인 인식이 있고 양날의 검처럼 느껴지는 장단점에 바이럴 마케팅을 고민하시는 광고주분들이 많을 것이라고 예상합니다.
저희 AMPM 글로벌은 바이럴 마케팅은 물론 다양한 광고를 전문적으로 다루고 있기 때문에 언제든지 편하게 연락 주세요.
바이럴 마케팅에 대해 더 궁금한 점이 이으시다면 AMPM글로벌 안준형AE를 찾아주세요!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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