쇼핑검색광고 : 원하지 않는 키워드 제외시키는 방법?
안녕하세요, ampm글로벌 마케터 이한별대리입니다 :)
지난시간 영상에서는
이렇게 두가지 파트 중 1번째,
원하는 키워드로 상품을 노출하고자할때는 어떻게 해야하는가에서 말씀드려보았습니다.
그렇다면 오늘은 두번째 항목인 제외키워드를 효율적으로 설정하는 방법과
1번째 파트를 보시고 아래와 같이 문의주셨던 한 광고주분의 궁금증에 관한 답변도 함께 말씀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지난시간 영상을 안보신분들 중 노출상품 키워드 설정하는 방법에대해 잘 모르시는 광고주분들께서는
아래 링크를 통해 먼저 시청하시고 오시면 더 도움이 되실 것 같습니다 :)
자 그럼 본론으로 돌아가 제외키워드에 대해 말씀드려보도록 하겠습니다.
제외키워드란 무엇일까요 ?
네이버 쇼핑검색광고나 플레이스광고같은경우에는
네이버 검색광고 (파워링크)와 달리 키워드를 별도로 등록하지 못하여 내 상품/내업체와 연관된 키워드에 자동으로 매칭되어 노출되는 형식입니다.
따라서 연관된 다수의 키워드에 광고가 노출되기 때문에 자동 매칭된 키워드 중 광고 노출을 제한하고 싶은 키워드는
'제외키워드'로 등록하여 관리할 수 있습니다.
이를 등록하여 관리하게 되면, 광고 의도와 다른 키워드 (경쟁사명, 맞지않은 효능 등) 이거나
전환 대비 노출이나 클릭이 많아 효율이 적다고 판단되는 경우에 사용하는 기능으로 보다 효율적인 광고 운영에 집중할 수 있습니다.
제외키워드는 설정하려고하시는 그룹이나 소재 당 70개까지 등록 가능하니 참고 부탁드리겠습니다.
네이버 고객센터 (http://m.searchad.naver.com/faq/view/451?from) 에 들어가보시면 제외키워드를 추가하는 방법에 대해 나와있는데,
너무 정석이라 해당 내용을 제가 좀 풀어서 이해하기쉽게 설명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우선 제외키워드를 설정하는 유형에는 크게 두가지가 있습니다.
1. 소재들의 공통된 제외키워드를 그룹에서 전체적으로 설정한다.
2. 각 각 소재별로 제외시켜야할 제외키워드를 각 각 설정한다.
첫번째 상황부터 설정 접근하는 방법을 말씀드리겠습니다.
1. 소재들의 공통된 제외키워드를 그룹에서 전체적으로 설정한다
우선 네이버 검색광고 안에서 제외키워드를 설정하고싶은 캠페인을 눌러줍니다.
캠페인 내에 제품 용도별로 나누어진 광고그룹들이 있을텐데 설정하고싶으신 그룹을 눌러주세요.
그럼 위의 사진과같이 보이시는 카테고리에서 <제외키워드>를 눌러주시면,
그룹내에 묶여있는 소재들의 공통적인 제외키워드를 설정 하실 수 있습니다.
이어서 두번째 상황 설정 접근하는 방법 에 대해 말씀드리겠습니다.
2. 각 각 소재별로 제외시켜야할 제외키워드를 각 각 설정한다.
첫번째 상황과 같이 설정하고싶으신 그룹까지 눌러주시는건 동일한 과정입니다.
이제는 소재 별 설정을 해야하는 것이기에, 그룹내에서 제외키워드를 설정하고싶으신 소재의 상세보기를 눌러줍니다.
그럼 위의 사진과같이 제외키워드를 눌러주시면, 제외키워드 설정에있어 접근하는 방법은 끝이납니다.
캠페인/그룹별로 소재를 세팅하셔서 광고 노출이 되고 있다면 제외키워드내의 지난 30일간 데이터를 통하여
유저들이 어떤 키워드(검색어)로 해당 제품을 보고, 클릭과 구매를하는지에 대해 볼 수 있습니다.
만일 광고를 노출 시킨지 얼마 안되셨다면, 데이터가 없으실텐데
대표님들께서 "아 이 키워드는 노출 안되었으면 좋겠다" 라고 생각하는 키워드는
위의 사진에서 보이시는것처럼 선택한 키워드에서 직접 등록을하여 제외시킬 수 있습니다.
제가 예시로 들어드리는 업종은, 뷰티업종이며
제외키워드를 걸어두는 상품은 메인키워드를 잡기위한 세팅전략으로 이해해주시면 될 거 같습니다.
해당업종의 크림제품은 PDRN, 연어 성분이며 피부과에서도 많이 사용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고객들이 PDRN이라는 성분을 검색하여 유입을 하게되는 경우가 많은데요,
주력으로 잡고싶은 메인키워드가 " PDRN크림, 연어크림 " 이라고 생각해보겠습니다.
지난 30일간 데이터를 분석해보았을때 위의 사진과 같이 많은 검색어에서 해당 제품들이 노출되고 클릭이 되는것을 확인해보았는데,
여기서 제외 시켜야하는걸 고려하셔야하는 부분이
클릭수가 많아 과금은 많이 되고있는데 전환율은 0 이다..? 라고 한다면 제외키워드를 걸어두시는것을 추천드립니다.
다만, 집계되고 있는 데이터가 얼마 안된 데이터라고하면 한달이상은 꾸준히 돌려보시고나서
제외키워드 설정을 하시는것이 좋겠습니다.
하지만 노출은 많이 되지만 클릭은 이루어지지 않는다, 라고 하면 관련없는 키워드가 아닌이상 아직은 모니터링 해보시는것이 좋을거같고,
메인키워드로 잡고싶은 키워드가 뭔지 잘 모른다고하시면 최근 30일 내의 데이터를 보시고, 전환이 가장 많이 일어났던 검색어를
메인으로 잡으시는것이 좋겠습니다.
그리고 집계 데이터가 없어 원하지 않는 키워드를 직접 넣고싶으실경우에는
마찬가지로 제외키워드 추가를 누르셔서 상단에 키워드를 한줄에 하나씩 입력하셔서 추가하시면 되겠습니다.
지금까지 원하지 않는 키워드를 제외시키는 방법에 대해 간략하게 말씀드려보았습니다.
다음으로는 영상을 시청하시고 궁금하신 사항을 남겨주신 대표님의 궁금증에대한 답변을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사실 이 내용만을 보았을때는 정확히 어떤 부분을 말씀하시는지 잘 몰라 작성해 주신 글을
< 쇼핑검색광고를 진행하고있는데, 경쟁사보다 리뷰도 많고 검색어 키워드도 동일하게 잡고있는거 같으나 왜 노출되는 순위는 훨씬 적은건지 >
에 대해 문의주신것으로 이해를 하고, 아래 사진과 같은 답변을 드렸는데요 >
위의 댓글을 확인해주시고 전화문의가 들어와 상담을 진행해보니,
대표님께서 궁금하셨던건 쇼핑검색광고를 제외하고 일반영역에서 노출되고 있는 노출순위에 관하여 궁금하신 점이라는 것을 알게되었습니다.
네이버측에서 쇼핑검색내의 일반노출 순위를 결정하는것은 딱 무엇이다, 라고 지정한것은 없으나
제가 진행해본 데이터를 토대로 말씀드리자면
유저들의 클릭수, 리뷰수, 전환수에 따라 그리고 노출되는 제품의 쇼핑몰별 최저가 (타 링크) 에 등록이 되어 함께 노출되고있는지에 따라
노출되는 순위가 다르게 나타나는 것으로 경험해보았습니다.
문의주셨던 내용처럼 상대적으로 경쟁사보다 리뷰수는 많을지는 몰라도, 직접 전환수, 클릭수, 쇼핑몰별 최저가 유/무에따라
순위가 다르게 노출 될 수 있으니, 해당부분 궁금하셨던 다른 광고주분들이 있으시다면 참고해주시면 감사드리겠습니다 :)
오늘 말씀드렸던 제외키워드 설정하는 방법에 있어서 과정에 맞게 진행해보시고,
진행하시다가 궁금하신 점이 있으시다면 상담문의주시면 도와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지금까지 이한별 마케터 였습니다.
감사합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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