퍼널은 알고 광고하자!

작성자 안준형
작성일 2023.12.20
조회수 727

안녕하세요. 오늘은 마케팅에서의 필수적인 개념인 퍼널에 대해서 알아보려고 합니다!


퍼널(Funnel)은 직역하면 깔때기라는 뜻인데요! 이는 소비자의 여정, 즉 상품을 발견한 후 관심으로 이어져 구매까지 이어지는 과정을 깔때기에 비유하여 표현한 것입니다.

우리가 노출하는 광고를 보고 구매까지 이어지는 과정에서 당연하게도

광고를 본 사람의 수보다 구매로 이어지는 수가 적어지기 때문에 자연스럽게 깔때기 모양으로 이어지게 됩니다.


그렇다면 퍼널은 왜 중요할까요? 이 얘기를 하려면 먼저 퍼널이 어떤 과정으로 이루어지는지를 알아볼 필요가 있겠죠?



<퍼널의 단계> 출처: amazon ads



퍼널은  인지 - 고려 - 구매 - 충성(로열티) 의 단계로 이루어집니다.


인지: 고객이 브랜드의 제품과 해당 브랜드에 대해 알게되며 친숙함을 갖게 되는 과정입니다. 이 단계에서 고객들은 브랜드에 대해 기억을 하게 되고 구매를 하게 될 때 해당 브랜드를 떠올리게 하도록 하는 것이 최종적인 목표로써 설정됩니다.


고려: 우리 제품을 알게 됐다면 이제 물건을 구매하게 될 때 우리의 브랜드, 상품을 고려하게 해야 합니다. 이 과정에서 고객의 불만을 해결하고 정보를 제공하는 등의 행위를 통해 전환으로 유도해야 합니다.


구매: 고객들은 이제 문제 해결과 제공받은 정보 등을 통해 우리 브랜드에 대해 신뢰감을 얻게 되고 최종적으로 물건을 구매하게 돼 전환으로 이어지게 됩니다.  우리 상품을 선택한 고객에게 신뢰감을 줄 수 있는 서비스를 통해 좋은 고객 경험을 제공해야 할 필요가 있는 단계죠.


충성: 브랜드를 선택한 고객이 제품에 만족감을 느끼게 되고 앞서 받은 신뢰감과 좋은 고객 경험을 통해 브랜드에 대한 로열티를 갖게 됩니다. 물건을 한 번만 구매하고 떠나는 고객이 최대한 발생하지 않도록 해야 합니다! 새로운 고객을 확보하는 것은 기존 고객을 유지하는 것에 비해 5배의 비용을 지출하게 된다는 조사 결과가 있기도 하기 때문이죠.




퍼널의 경우 얼마나 많은 고객이 인지와 관심으로 이루어지고, 새로운 고객의 유입이나 기존 고객의 재방문을 파악하는 데에 큰 도움을 줄 수 있는 개념입니다.

따라서 퍼널을 잘 관리해 주는 것만으로도 마케팅의 효과를 볼 수 있게 되고 분석과 수정을 통해 꾸준한 매출과 재방문을 유도할 수 있게 됩니다. 

고객의 확보부터 충성 고객의 확보까지의 과정을 이해할 수 있는 퍼널! 지금이라도 이 개념을 이용해 광고를 진행해 보시는 건 어떨까요?


오늘은 이렇게 마케팅 퍼널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더 궁금한 점이 있으시다면 AMPM글로벌 안준형AE를 찾아주세요!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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