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리미엄 향수 브랜드 런칭 초기 마케팅 전략②

작성자 이가람
작성일 2023.12.21
조회수 2555



안녕하세요, AMPM Global 광고퍼포먼스3팀 이가람AE입니다.

오늘은 지난 번에 이어

런칭 초기, 브랜딩이 필요한 고관여 프리미엄 향수 브랜드의 마케팅

어떻게 하는 게 좋을지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이가람 마케터가 더 궁금하다면?




지난 번에는 자사를 알지 못하는 잠재 고객에게 우리 브랜드를 알리고, 유입시키는 전략에 대해 설명했는데요. 오늘은 그 다음 단계, 자사를 이미 알고 있고 니즈가 있는 고객을 대상으로 한 마케팅 전략에 대해 이야기해보겠습니다.



자사를 알고 있는 고객의 구매를 유도하고 충성도 상승시키기


런칭 초기, 노출을 극대화하고 인지도를 높이기 위해 DA를 이용하는 게 좋다고 말씀드렸습니다. DA를 통해 어느정도 인지도가 쌓이면, 브랜드명과 제품명을 의도를 가지고 검색을 하는 사람들이 늘어날 것이므로 그에 맞게 검색광고를 적극 활용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브랜드검색광고




브랜드명을 검색했을 때 최상단에 노출되는 광고로 다른 SA들과는 달리 타 업체와의 비교 없이, 오직 우리 브랜드와 제품만을 고객들에게 보여줄 수 있다는 게 특징이죠. 자사에 분명한 니즈가 있는 사람들에게 보여주어 유입과 전환을 기대할 수 있는 가장 좋은 광고이지만 충분한 브랜딩이 되어있지 않거나 인지도가 낮은 영세 브랜드의 경우에는 인지도를 높인 후 진행하는 것을 추천드리는 편입니다. 자사 검색량이 현저히 낮다면 브랜드 검색이 이루어지지 않을테고, 기대한 만큼의 효과를 보기 힘들기 때문이죠.


파워링크

네이버에서 제공하는 가장 기본적인 광고로 자사의 제품이나 서비스, 브랜드를 소개하기에 가장 손쉽고 실제로 많은 분들이 활용하고 계신 매체이기도 합니다. 하지만 그만큼 경쟁도가 높고 메인 키워드, 주력 키워드의 경우에는 CPC 단가가 높아 적절한 타겟팅 설정과 키워드 전략이 필요합니다. 우리 브랜드의 향수 제품을 주로 찾는 사람이 여자인지, 남자인지, 주요 사용 연령층은 어느 구간에 분포되어 있는지를 하나하나 세분화해나가며 캠페인을 세팅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더불어 지속적으로 효율적인 메인 키워드와 세부 키워드를 발굴하는 것은 물론, 효율이 떨어지는 키워드는 예산 규모를 줄이는 등 광고비 누수를 줄여나가는 것이 좋습니다.


쇼핑검색광고

이커머스 특성상 파워링크보다 중점적으로 이용하게 되는 쇼핑검색광고는 제품을 판매하기 위해 필수적인 광고 매체입니다. 소구점이 확실하게 드러나는 썸네일과 제목, 추가 설명 등으로 노출을 극대화시키고 상품 판매를 촉진시킬 수 있죠. 쇼핑검색광고는 파워링크와는 달리 키워드를 세세하게 설정하기 힘들기 때문에, 세심한 그룹핑과 제외키워드 설정을 통해 입찰가를 관리하고 유입 키워드를 추출해낼 수 있습니다.



전환이 잘 되는 키워드와 클릭이 잘 이루어지는 검색어를 알아보고, 그에 따라 노출명을 새롭게 설정함으로써 전환을 기대할 수 있는 것이죠. 또한 클릭수는 높은데 전환이 이루어지지 않는 키워드, 노출은 이루어지지만 클릭수가 낮은 키워드는 제외해나가며 품질지수를 유지해야만 합니다. 이는 비용을 효율적으로 관리하기 위함도 있지만, 품질지수가 떨어지면 그만큼 노출 순위도 낮아지기 때문에 불리한 광고를 피하기 위함도 있습니다.

그리고 향수는 소구점이 다양하므로, 소구점에 따라 그룹을 나누어 관리하는 것도 하나의 전략입니다. 가장 메인이라고 할 수 있는 니치향수 그룹과 특정 향에 니즈가 있는 고객들을 위한 향 그룹, 선물이나 이벤트 용으로 구입할 사람들을 위한 그룹 등으로 세분화하여 각각의 소재를 설정해둔다면, 해당 니즈를 가진 사람들이 검색을 통해 유입된 후 구매로 이어질 확률이 높습니다.


지금까지 프리미엄 니치향수 브랜드의 런칭 초기 전략들에 대해 이야기해보았습니다. 실제로 제가 관리 중인 내용이기도 하므로 만일 신생 브랜드이시거나 향수, 디퓨저 관련 업종인데 도움이 필요하신 분들은 언제든 AMPM Global 광고퍼포먼스3팀 이가람AE [ 02-6049-4199 ] 로 연락 주시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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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무리 광고를 잘 한다고 하더라도 소통이 이루어지지 않는 마케터와는 관계를 이어가기 어렵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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