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카오 쇼핑은 불필요한 매체인가?
안녕하세요,
AMPM글로벌 정유남AE입니다!
흔히들 네이버 쇼핑 또는 쿠팡에 대해서는 잘 알지만 카카오톡 쇼핑은
아직까지 후발 주자 입장입니다.
이와 관련해서 오늘은 카카오톡 쇼핑에 대해 소개드리고자 합니다.
우선 카카오톡 쇼핑은 모바일 기준으로 설명 드리면 하단에 [쇼핑]에 들어가시면
바로 라이브, 신상품, 특별 할인 상품 등 여러 카테고리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카카오톡은 전국민이 사용하는 메신저로 2023년 월평균 사용자가 4799만명으로 국내 1위를 차지했습니다.
그런데 왜 여전히 카카오톡 쇼핑은 후발주자 입장일까요?
첫번째, 가장 큰 이유는 바로 카카오톡의 목적에 있다고 생각합니다
카카오톡은 메신저입니다. 즉, 연락수단으로 시작을 했고 서비스를 처음 시작한 2010년부터 여전히
똑같습니다.
연락을 위해 필요한 시간은 불과 몇 초 밖에 되지않습니다. 체류시간이 길지 않다는 뜻이죠.
하지만 쇼핑을 할 땐 상품간 비교가 필수불가결하기 때문에 체류시간이
긴 것이 일반적입니다.
이 점에서 카카오톡이 쇼핑에서 아직 강점을 발휘하지 못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오픈채팅방 활성화, 카카오톡
라이브, 그리고 선물하기 등 여러 서비스들이 생기면서 카카오톡 상에서 체류시간을 늘리고 있습니다.
두번째로는 부족한 검색 프로세스입니다
쇼핑은 자고로 검색을 해서 상품간 가격비교, 재질비교, 색상비교 등 비교로 시작해서 비교로 끝납니다.
카카오톡은 앞서 말씀드렸듯이 최고의 연락 수단입니다.
검색은 오직 연락을 하려는 대상을 찾는데 밖에 없었습니다.
게다가 메타 (페이스북, 인스타그램), X (구 트위터), 틱톡 등 여러 SNS 플랫폼이 생겨났고
또 유튜브라는 강력한 영상 기반 SNS가 나오면서 카카오톡으로 유입은 어려워졌습니다.
그렇다고 카카오톡이 불필요한 매체는 절대 아닙니다.
라이브 서비스를 오픈했고 그 안에서 쇼핑시장을 활성화하고 있습니다.
오프라인으로는 카카오톡 스토어에 있는 소상공인 판매자들을 대상으로
온라인 양성 프로그램을 진행하는 등 교육 실습을 진행했습니다.
이상으로 오늘의 마케팅 한 페이지는 여기서 마무리 하겠습니다.
다음 시간에는 더욱 유익한 컨텐츠로 찾아오겠습니다!
지금까지 AMPM글로벌 정유남 AE였습니다!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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