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객 유입 파악의 기본! UTM에 대해 알아보기
안녕하세요.
에이엠피엠글로벌 광고전략제안2팀 우지현 AE입니다!
마케터 분들에게 가장 중요한 업무 중 하나는
제품을 구매하기까지의 고객 여정을 파악하는 것일 텐데요.
특히 어떤 고객이 어떤 경로를 통해
유입되었는지 확인하는 일은
타겟팅 등의 전략을 세우는 데에 필수적입니다.
마케터들은 자사 홈페이지 URL에
UTM을 생성 후 삽입하여 유입 경로를 파악하게 됩니다.
그렇다면 이 UTM은 무엇일까요?
URL 매개 변수 = UTM(Urchin Tracking Module)
Urchin 소프트웨어사에서 개발한 이 매개 변수는
회사가 구글에 인수되면서 자연스레
구글 애널리틱스에도 도입되었습니다.
만약 URL 링크에 UTM을 심지 않는다면
소스, 매체, 캠페인 등의 값을 알 수 없어
실제 고객 유입 경로와는 무관한 마케팅 전략을
세울 가능성이 높아집니다.
UTM의 구성 요소는 아래와 같습니다.
소스(Source)
→ 어디에서 유입 데이터(획득)를 받아왔는지.
ex) 네이버, 메타, 카카오 등.
매체(Medium)
→ 획득이 어떤 매체를 보고 왔는지.
ex) 푸쉬 알림, 광고 메일, 구글 DA 등.
캠페인(Campaign)
→ 획득이 어떤 광고 캠페인을 보고 왔는지.
ex) FB_리타게팅, IG_마케팅 등.
키워드(Term)
→ 획득이 어떤 검색키워드를 검색해서(통해서) 왔는지.
ex) 그로스 마케팅, 그로스 콘텐츠 등.
콘텐츠(Contents)
→ 획득이 어떤 광고를 보고 왔는지.
ex) 오가닉 서치, 이메일 등.
만약 현재의 페이지가 고객을 떨어뜨리는
랜딩 페이지라고 한다면 예시 UTM 링크는 아래와 같습니다.
https://inside.ampm.co.kr/bbs/write.php?bo_table=insight?utm_source=kakao&utm_medium=banner
본문 링크에서 UTM이 붙은 부분부터가 매개 변수 값입니다.
저 UTM 값을 보시면 카카오의 배너 광고를 통해
유입된 유저라는 걸 알 수 있습니다. :)
그런데 이런 UTM 링크를 생성하다 보면
지나치게 길어져 SMS 광고 메시지를 보낼 때
첨부하기가 불편한 경우가 있으실 텐데요.
그럴 때는 하단의 사이트를 이용해
링크 길이를 줄여서 쓰는 것이 가능합니다!
메타 등에 URL을 넣어 광고를 게재하시는
광고주 분들이라면 놓쳐서는 안 될 UTM!
도움이 되셨으면 좋겠네요. :)
이 외에도 마케팅 전략에 대해 따로 궁금하신 점이 있으시다면
하단 연락처로 언제든지 편하게 상담 문의 부탁드립니다!
광고전략2팀 우지현 AE
02-6049-4496 / wjh93@ampm.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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