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 마케팅 트렌드 '디토소비'
2024년의 구매의사결정 트렌드는 '디토소비'라고 하는데요! 이 디토소비란 무엇일까요?
저와 함께 알아보실까요?
<디토소비> 출처: 매경헬스
● 디토소비란?
상품과 정보가 폭발적으로 늘어난 현시대에 소비자는 온, 오프라인을 가리지 않고 다양한 선택지 속에 살게 됐습니다. 디토소비는 이런 상황에서 소비자들이 구매 의사결정의 대부분을 생략하고 '나도(ditto)' 하고 소비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공장에서 나온 똑같은 물건을 사용하던 시대에서 개개인의 취향에 맞는 수많는 상품이 천차만별로 출시되고 있는 사회이기 때문에 사람들은 슈퍼스타를 따라 일방적으로 소비하던 것과는 달리 자신의 취향에 맞는 방향성을 따라 소비하는 경향이 생겼죠!
즉 [필요 인식] -> [정보 탐색] -> [대안 평가] -> 구매와 같은 소비과정에서
[사람, 콘텐츠, 커머스와 같은 일종의 대리체에 대한 추정] -> 구매의 방식으로 바뀌게 됐습니다.
- <인플루언서의 발전사> 출처: https://media.licdn.com/
● 우리가 집중해야할 것
이러한 디토소비의 행태를 잘 보여주는 것이 인플루언서들의 영향력입니다. 유튜브, 인스타그램 등으로 유명세를 얻게 된 인플루언서들의 영향력은 생각보다 엄청나죠! 어느 셀럽이 입었던 자켓, 유명 인플루언서 피드에 등장하는 가방의 브랜드, 제품들은 순식간에 많은 관심을 받기도 합니다.
디토소비의 형태에서는 이러한 부분들이 취향과 선호도에 결합되어 구매 형태로 이어집니다. 좋아하던 인플루언서가 마침 취향에 맞는 옷을 입고 나왔다면 가성비나 브랜드, 필요성에 대한 인식을 뒤로하고 구매 버튼을 누르게 되는 것이죠. 디토시대에 더 중요해질 것은 연예인과 인플루언서들의 힘이 분명합니다.
<인플루언서 등급> 출처: ahrefs
우리는 이 부분을 이용해 인플루언서 마케팅에 집중할 필요가 있습니다. 인플루언서들은 자연스럽게 제품을 홍보하고 콘텐츠를 제작해 관심을 이끌어낼 수 있으며 유튜브 혹은 인스타그램에 지속적으로 제품을 노출시켜 사람들에게 제품을 각인시키고 브랜드 홍보에 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또한 이 과정에서 디토소비의 영향을 받아 소비자들은 자신이 좋아하는 인플루언서가 사용하는 제품이라면 신뢰할 수 있다는 생각을 가지고 구매를 진행하면서 수익으로 이어지기도 하죠. 앞으로는 이러한 디토소비의 파이가 더욱 커져 개개인의 취향과 개성에 따라 구매로 이어질 것으로 보입니다.
오늘은 이렇게 2024 마케팅 트렌드! 디토소비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더 자세한 사항이 궁금하시다면 AMPM글로벌 안준형AE를 찾아주세요~
감사합니다.
댓글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