슈퍼앱의 성장과 2024 마케팅 트렌드
여러분 혹시 슈퍼앱에 대해서 들어보신 적이 있나요? 아마 많은 분들이 이름만 들어봤거나 못 들어보셨을 거라고 생각하는데요!
슈퍼앱이 무엇이고 마케팅 트렌드에 어떤 영향을 끼칠지에 대해 알아보고자 합니다.
<슈퍼앱> 출처: 현대글로비스웹진
1. 슈퍼앱 의외로 친숙한 앱(App)
슈퍼앱은 메시징, 쇼핑, 예약을 비롯한 다양한 서비스와 결제 및 금융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는 애플리케이션을 뜻합니다.
슈퍼앱이라는 단어 만으로는 감이 안 오실 수도 있지만 네이버와 카카오슈퍼앱으로 사업을 확장하고 있어 여러분들은 모두 매일 슈퍼앱을 사용하고 계신 거죠! 모두
슈퍼앱은 한 가지 기능만을 제공하는 앱을 다운로드 하고 다른 목적을 위해 다른 앱을 또 다운로드 하는 등 수많은 앱이 난무하게 되는 것에 사용자들이 피로감을 느끼는 것을 공략했습니다. 이러한 슈퍼앱 속에서 우리는 메시징을 하고 호텔을 예약하며 선물을 주고받고 금융 결제도 가능하게 되었죠. 슈퍼앱의 존재는 어쩌면 필연적이라고 볼 수도 있습니다.
<틱톡샵> 출처: WORDPRESSER
2. SNS 기업들의 슈퍼앱 전환 움직임
이미 익숙하게 사용하는 네이버 카카오와 같은 앱과 달리 SNS 기업들도 이제 슈퍼앱으로의 전환을 생각하고 있습니다. 메시징 중심의 단일 기능을 제공했던 X(엑스, 구 트위터)는 동영상 서비스에 힘을 싣고 있고 동영상 중심의 서비스를 제공했던 틱톡은 텍스트 서비스를 출시했습니다.
심지어 틱톡은 틱톡뮤직을 출시하여 지난해 7월 인도네시아와 브라질에 스트리밍 서비스를 시작했습니다. 더욱 놀라운 점은 틱톡이 본격적으로 온라인 쇼핑 서비스를 시작하고 있다는 것인데요! 틱톡은 지난해 인도네시아에서 온라인 쇼핑 사업을 시작했지만 당해 9월 인도네시아 정부가 SNS를 통한 물건 판매를 금지해 틱톡은 온라인 쇼핑 사업 운영을 잠시 중단했었습니다. 그러나 이 쇼핑 사업도 지난해 12월부터 재개했습니다. 틱톡의 틱톡샵은 이제 쇼핑 산업의 또 다른 한자리를 차지하게 되었습니다.
<슈퍼앱2> 출처: 우리문화신문
3. 왜 슈퍼앱으로 전환할까?
SNS 사업은 그 자체로 이미 엄청난 수익을 거두고 있는 것처럼 보이지만 실상은 한계를 보이고 있어 정체기에 가깝습니다.
SNS 기업들은 맞춤형 광고를 통해 수익을 냈지만 이러한 방식이 한계에 다다르자 슈퍼앱으로의 전환을 통해 수익 다각화를 노리고 있습니다.
자신들을 성장 시켜주었던 주력 분야를 넘어 슈퍼앱으로의 성장이 광고시장의 규모를 키우고 마케팅 전략에도 영향을 미치게 되는 것이죠. 즉 SNS 앱과 기업 자체의 규모도 커지고 사용자 수가 늘면서 우리가 활용할 수 있는 광고도 다양해 질 것입니다.
오늘은 슈퍼앱에 대해서 알아보았는데요. 쇼핑은 물론 결제까지 가능한 SNS가 진화를 거듭해 대중교통 이용, 식사 주문까지 모두 한 앱에서 하게 된다면 정말 다양한 광고를 진행할 수 있는 블루오션이 될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2024년에는 다양한 기업들이 진행하고 있는 슈퍼앱 시장의 동향을 파악하는 것도 중요할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더 자세한 사항이 궁금하시다면 AMPM글로벌 안준형AE를 찾아주세요~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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