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의류업종 효율 있는 아이템 어떻게 선별할까? 의류업종 'A'사 네이버검색광고 문제점 분석

작성자 김한아
작성일 2024.05.29
조회수 294

안녕하세요.

AMPM 글로벌 문희연 AE 입니다.


의류 브랜드의 경우, 취급하는 제품이 많다면

광고를 어떻게 운영해야 할지, 내가 잘 운영하고 있는 게 맞는지

지속적인 체크와 테스트가 필요한데요.


오늘은 많은 카테고리와 제품을 가진 쇼핑업종 광고주분의 

네이버 세팅 문제점에 대해 분석하는 시간을 가져 보겠습니다.



해당 계정 광고주에 대한 간략한 정보는 다음과 같습니다.


1) KPI:  ROAS 500% 이상


2) 월 예산: 약 200만 원


3) 현재 집행 매체: 네이버 파워링크 / 쇼핑검색



광고 집행 전 상황은?


해당 계정의 경우, 이전에 광고 운영 이력이 있어

기본적인 세팅이 되어 있었고,

전환이 일어나는 키워드나 제품을 파악하기 위해

여러 캠페인을 생성해두고 테스트를 하셨으나, 

테스트용도의 캠페인과 기존 운영 캠페인의 별도 분리가 없이 운영되고 있어

상품이 중복되는 키워드 내에 광고가 노출되고 있는 상황이셨습니다.



기존에 광고 효율을 4~500% 이상 유지하셨으나,

최근 직구 사이트의 등장으로 효율이 계속 떨어지고 있는 상황이었습니다.


광고주께서는 이런 상황 속에서 다시 효율을 다시 높이는 걸 목적으로 광고 운영을 원하셨습니다.



더 높은 ROAS 달성을 위해 다음과 같은 제안을 드렸습니다 :)




광고 문제점 및 세팅 전략


01. 쇼핑검색



■ 이전 세팅 내역

전환키워드, 벌크(대량등록) 으로 그룹으로 나눠서 운영중이셨으며,

각 그룹마다 중복되는 키워드에 노출되고 있었으며,

전환 혹은 효율이 나지 않는 상품들은 전혀 관리가 되지 않고 있었습니다.


■ 개선 방안

** -타 플랫폼에도 판매를 진행하시고 계시고, 월 예산을 줄이셨기 때문에

 한정된 예산안에서 효율적인 광고비 운영을 위해 광고비가 낭비되는 사항들을 체크하여

운영 전략을 구성해드렸습니다.

- 유명브랜드 키워드, 계절 키워드 등 현재 광고 운영에 있어

효율이 나오지 않는 키워드들은 제외 키워드로 등록하였습니다.

- 테스트 그룹의 경우, 전환이 일어나는 시간대에만 집중적으로 노출시키는 것을 제안 드렸습니다.

클릭률이 낮고, 전환이 일어나지 않는 상품들은 과감히 광고 운영을 중단할 것을 제안 드렸습니다.




02. 파워링크


■ 이전 세팅 내역

유사한 캠페인이 여러 개 세팅 되어 있었으며

'모자'와 관련된 세부키워드가 대량으로 들어가 있어 관리가 어려웠습니다.

또한 여러 키워드를 한 그룹 안에 300여개 등록해두셨으나, 

기본 입찰가로 등록해두어 전혀 광고 노출이 되고 있지 않는 상황이었습니다.



■ 개선 방안


- 자사 사이트 검색 시 노출을 위해 자사 키워드 그룹 분리 운영

- 모바일/PC 전환 키워드 분리 운영 및 그외 캠페인 내 중복 키워드 삭제

- 카테고리별 전환 키워드 테스트 진행 후 주력 상품군 파악

- 벌크 키워드 오프



해당 계정의 제일 큰 문제점은 중복되는 키워드가 대량으로 등록되어 있었으며,

여러 테스트를 진행하였으나 데이터는 뽑아내지 못하였으며,

테스트 캠페인을 그대로 두어 전혀 관리가 안되었던 점이었습니다.


효율적인 관리를 위해서라면 대시보드 역시 깔끔해야 관리가 더 수월해질 수 있습니다.

목적에 따라 그룹 이름을 설정하고, 데이터를 남기고자 하신다면

데이터를 확인하고자 하는 최대 기간을 설정해두고 남기시는 걸 추천 드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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여기까지 의류업종 업체 광고주님의 네이버 검색광고 세팅 문제점에 대해 분석해드렸습니다.


향후 전반적인 재세팅을 통해 더 많은 판매가 일어날 수 있도록 전략을 재구성할 예정입니다.



궁금한 점이 있으시다면,

저 문희연 마케터를 언제든 찾아주세요 :) !

검색광고마케터1급GAIQ구글애널리틱스마케터자격이수

1등 퍼포먼스마케터 김한아AE


대행사 마케터라고 하면 “의미 없는 광고 성과”“요청사항 반영만 하는 플랜없는 인사이트”

 “브랜드의 상황을 이해하지 못하는 뻔한 제안” 이런 단어들을 떠올리십니다.


하지만, 저는 다르다고 자부할 수 있습니다.

90개의 퍼포먼스 성공사례, 한국디지털광고협회에서 강의 및 멘토로 활동하고

유튜브에서는 약 50여개의 마케팅강의를 진행했습니다.

 

 무의미한 광고를 하는 많은 광고주들열심히 마케팅을 하지만 결과로 이어지지 않는 광고주들에게 제 노하우를 공유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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