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직도 ROAS만 보고 계신가요? -노출수/클릭수/CPC/전환수 확인
안녕하세요 AMPM글로벌 권소영AE입니다.
오늘은 광고 성과 지표를 확인하고 활용하는 방법에 대해 설명해드리고자 합니다.
광고 성과 지표라고 하면 무조건 ROAS만 보고 평가하시는 분들이 계시더라고요!
물론 ROAS도 중요한 지표지만, 객단가가 낮으면 ROAS는 쉽게 올라가기 때문에 광고 상품의 특성과 상황에 따라 다양한 지표를 볼 줄 알아야 합니다.
오늘은 노출수/클릭수/CPC/전환수(전환당비용)를 활용하는 법에 대해 다뤄보겠습니다.
1) 노출수
키워드 노출량이 눈에 띄게 감소했다면 해당 키워드의 그룹 증감을 먼저 확인하고, 노출 순위가 변경되지는 않았는지 체크를 해야 합니다.
그리고 나서 네이버 데이터랩이랑 키워드 도구 등으로 전월대비 키워드 검색량을 확인하고 해당
업종이나 제품에 대한 시즌 변동, 외부 이슈는 없었는지 확인을 해줘야 합니다.
예를 들어 여름 시즌 제품인 선풍기나 여름 이불의 경우, 겨울이 되면 노출수가 급격히 줄고 인기 드라마에서 특정 제품이 나오는 경우 해당 제품의 노출량은 증가하기 때문에 외부 요인도 틈틈이 확인하는 것이 좋습니다!
2) 클릭수
특히 소재 테스트 진행 중이거나 소재 효율을 확인할 때 자주 보는 지표입니다. 신규 소재의 클릭률을 확인하고 CTR (광고 노출수 대비 클릭수) 우수한 소재를 발굴해서 재테스트를 진행해보는 것입니다.
클릭이 너무 안 된다면 경쟁사 소재 파악을 하면서 자사의 소재는 어떤지 객관적으로
돌아보고, 오랜 기간 동일한 소재를 사용해 클릭수에 큰 변동이 없다면 계절별로 소재를 변경해주면서 클릭수를
확인해주는 것이 필요합니다.
3) CPC
입찰가를 수동적으로 변경했다면 필수적으로 확인해줘야 하는데요. 노출순위를 향상시켜서 성과가 좋았는지, 비슷했는지 확인 후 사용 가능한 예산 한도 내에서 목표를 재설정해줘야 합니다.
급격하게 CPC가 오르는 경우도 있는데, 오르는
CPC에 비해 전환이나 클릭이 같이 향상되지 않으면 ROAS는
감소하기 때문에, CPC를 낮추거나 제품 경쟁력을 올리거나, 예산을
더 투자해야 합니다.
4) 전환수(전환당비용)
전환율이 너무 낮거나 체류시간이 너무 짧고 이탈이 자주 이뤄진다면 상세 페이지 즉, 랜딩페이지와의 연광성과 키워드와 제품간의 연관성도 따져봐야 합니다.
만약 랜딩페이지 연결이 잘 되어 있지 않거나 상세페이지에서 정보
제공이 잘 되고 있지 않다면, 바로 수정해야 합니다. 이러한
부분은 품질지수와도 연관되어 있기 때문에 상세하고 꼼꼼한 설정이 중요합니다.
이외에도 리뷰 수나 스토어
내의 디자인, 품질 등의 원인이 있을 수 있기 때문에 스토어 컨디션과 브랜드 이미지를 구축시키고 리뷰가
적은 경우에는 홍보 문구 활용을 통해 신생 브랜드임을 강조하거나 리뷰 이벤트 등의 프로모션을 통해 리뷰 수를 증가시키고자 해야 합니다.
오늘은 광고 성과 지표를 활용해 개선하는 방법에 대해 설명을 드렸는데요!
광고는 세팅해서 끝나는 것이 아니라, 개선하고 문제점을 쫓을 줄 아는 능력이 더 중요합니다.
광고 성과를 개선하고 싶으시거나 오늘 내용 관련해서 궁금하신 점이 있으면 문의주세요!
지금까지 퍼포1팀 권소영AE였습니다.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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