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이버 검색광고 품질지수, 놓치지 말고 7칸 만드세요!

작성자 권소영
작성일 2024.06.05
조회수 692

안녕하세요! 권소영 AE입니다. 


오늘은 네이버 검색광고 품질지수 향상 방법에 대해 설명해드리고자 합니다. 


광고 세팅을 아무리 잘 해놔도, 예산을 많이 투입해 입찰가를 향상시켜놔도 1위로 노출이 안 되는 경우, 겪어보신 적 있으신가요?


바로 광고 노출 순위는 입찰가와 더불어 품질지수까지 고려해 결정이 되기 때문인데요.


입찰가와 품질지수가 함께 반영되어 노출순위가 결정된다는 말은

즉, 품질지수에 따라서 입찰가가 평균치보다 낮아질 수도 더 비싸질 수도 있기 때문에 광고비용을 절약하는 방안이 될 수 있다는 것입니다. 


그렇다면 놓치지 말고 지금부터 품질지수 풀칸 채울 수 있는 방법에 대해 집중해주세요! 


품질지수는 주로 클릭률과 전환률의 영향을 많이 받기 때문에, 광고 클릭률과 전환율을 관리해주는 것이 핵심입니다. 


1) 노출 지면 및 시간대별 관리 
노출이 아무리 잘 되어도 관련없는 사이트에 노출이 되면 이탈과 더불어 클릭률도 떨어지기 때문에 품질지수에 좋지 않은 영향을 미칩니다. 




불필요한 사이트에 광고가 노출되지 않도록 콘텐츠 지면 제외를 시켜주시면서 클릭률은 높이고 광고비용까지 절약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평일 / 주말 혹은 오전 / 오후 시간대로 나누어서 시간대별로 진행해보시는 것도 추천 드립니다. 

노출 대비 클릭이 좋은 시간대를 골라 품질지수를 관리할 수 있는 것이죠. 


2) 키워드 확장 및 발굴 
상품명 설정을 통해 키워드를 확장시켜 노출되는 키워드를 증가시키고 검색 유입 키워드를 주기적으로 확인해 추가시키는 것이 중요합니다.

하지만 노출은 많이 되는 키워드지만, 전환이나 클릭이 잘 안 된다면 제외키워드로 설정해 전환과 클릭률을 관리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제외키워드 설정은 무자비하게 소진되는 광고비용 누수를 막을 수 있는 방법이기도 하니 유입 키워드 확인은 필수로 동반해주세요!

또한 제품별 소구점에 따라 키워드를 다르게 설정하는 것이 중요한데요

일괄적으로 여성시계 여성용시계 전자시계 방수 시계 등을 나열하기 보다는, 여성용 전자시계 방수가능 여자친구선물 등으로 설정하시는 것이 중요합니다.


3) 상품명과 카테고리 일치 
쇼검의 경우 상품명과 카테고리가 일치해야 키워드가 노출이 됩니다.

아무리 키워드 확장을 해도 카테고리가 일치하지 않으면 노출이 되지 않는 경우도 있으니 상품 속성에 맞는 카테고리를 잘 분류해주시는 것이 중요합니다.


4) 관련 소재 및 랜딩페이지 관리 
키워드나 상품과 관련된 이미지 소재 등을 활용해 더 정확하고 많은 정보를 제공하는 것이 포인트입니다.

사용자의 검색 의도에 얼만큼 적합하고 연관성있는 소재를 제공하는지가 중요하기 때문에 키워드 소구점별로 소재를 세밀하게 관리해주시는 것이 중요합니다.


또한 랜딩페이지가 상품과 관련없는 메인 페이지로 연결이 되거나 아예 다른 타사이트로 연결이 된다면 바로 이탈이 이뤄지기 때문에 품질지수에도 영향을 미칩니다.

광고 상품의 상세페이지를 랜딩으로 걸어두면 이탈은 줄고 전환은 높아지니 품질지수를 향상시킬 수 있는 방법 중 하나라고 볼 수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지속적인 모니터링을 통한 관리가 필요합니다. 광고는 한 번 세팅한다고 끝나는 것이 아닙니다!


꾸준히 테스트해서 어떤 소재가 가장 효과가 좋은지 등을 꾸준히 분석하는 것이 검색광고에서 품질지수를 관리하는 것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품질지수는 광고비용 절약을 포함한 효과적인 광고 운영과 더불어 자사의 컨디션까지 향상시킬 수 방법이기 때문에, 꼭 한 번씩 참고하셔서 5칸 이상 채우시는 걸 추천드려요.



품질지수 관리가 너무 어렵다거나 더 세밀한 광고 관리가 필요하시면 저에게 언제든지 연락주세요!

지금까지 퍼포1팀 권소영AE였습니다. 

감사합니다!





마케터자격이수

믿고 맡기는 권소영 AE입니다.

안녕하세요. AMPM 글로벌 권소영입니다.
다양한 업종과 매체 광고 집행 경험으로 쌓아온 데이터, 깔끔한 광고 상담 도와드리겠습니다.  
문의사항이 있으시면 언제든지 연락 남겨주세요! 
바로 도와드리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댓글

0

전화 문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