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 예산 만 원으로 ROAS 올리는 법 – 네이버 쇼검
작성자 권소영
작성일 2024.06.28
조회수 674
안녕하세요. AMPM 글로벌 퍼포먼스 1팀 권소영 마케터입니다.
광고를 집행 중이거나 예정인데, 예산이 턱없이 부족해서 광고를 하는게 맞는건지 그냥 시도조차 안 하는 게 맞는 분들을 위해 준비했습니다.
캠페인 일 예산 만 원으로 똑똑하게 광고하는 법! 알려드립니다.
우선 오늘은 이커머스 업종 네이버 쇼핑검색 광고로 예시를 들어 설명해보도록 하겠습니다.
1. 메인 상품만 최대 3개까지!
모든 상품을 광고하기에는 예산이 턱없이 부족합니다.
스토어 혹은 자사몰 내 모든 상품을 등록하기 보단, 주력 상품만 켜두는 것이 좋습니다.
최저 입찰가로 모든 상품을 켜둔다고 하더라도, 노출이 안 될 가능성이 크며 노출이 안 되면 전환도 당연히 이뤄지지 않습니다.
그러면 자연스레 품질지수까지 낮아지는 악순환이 일어날 수 있기 때문에 자사 내 메인 상품 최대 3개 정도만 등록하시는 걸 추천 드립니다.
두세개의 상품만 광고 등록을 해두면, 입찰가도 비교적 상위 순위로 설정해두실 수 있으며 확장소재 설정이나 키워드 확장을 통해 노출과 클릭율을 높일 수 있도록 한다면, 자연스레 ROAS도 함께 향상될 겁니다!
2. 노출은 모바일 & 네이버만!
노출 매체는 모바일, 노출 지면은 네이버 매체만 켜 두는 걸 추천합니다.
경험상 이커머스의 경우 모바일에서 대부분 전환이 이뤄졌고, 아무래도 모바일 사용량이 높아, 노출이나 클릭 등이 높아 광고가 활성화되는 데 훨씬 빠르게 도움이 됩니다.
PC와 모바일을 분리시키면 되는 거 아닌가요? 싶지만,
일 예산이 만 원 한정인 경우에는 불필요한 노출과 클릭을 막는 게 우선이기 때문에 모바일에 집중 전략하시는 게 더 효과적입니다.
노출 지면은 네이버를 제외한 모든 지면을 OFF 시켜 주면서 관리를 해줍니다.
3. 시간대별/성별/연령대 관리는 덤으로!
광고 비용이 적으면 타이트하게 예산 관리를 해줘야 합니다. 광고가 일찍 꺼질 우려가 있기 때문인데요.
따라서 광고 다차원 보고서를 통해 노출이 일어나지 않은 지면과 노출이 일어나지만 전환이 이뤄지지 않은 지면은 모두 과감없이 OFF 해줍니다.
최대한 광고를 효율적이게 운영하기 위해선 핵심 상품을 핵심 시간대에만 노출시켜 ROAS를 극대화해야 하기 때문입니다.
또한 성별, 연령대도 분석해보는 것이 좋습니다.
노출 자체가 되지 않는다면 상관없겠지만, 보고서를 막상 들여다보면 나도 모르게 필요 없는 부분에서 광고비가 누수 되고 있을 가능성도 있기 때문에 성별, 연령대 관리는 한 번쯤 확인 후 진행해주시면 될 것 같습니다.
4. 키워드 & 카테고리 관리
네이버 데이터랩 혹은 저희 AMPM 빅키워드 분석 프로그램을 통해 키워드 확장 및 관리를 필수적으로 진행해줍니다.
특정 키워드에서 전환이 한 번이라도 이뤄졌다면 상품명에 해당 키워드를 넣어 반드시 확장해주시는 게 좋고,
만약 키워드 범위가 너무 넓거나 검색량이 너무 높은 경우 세부 키워드를 발굴해 확장시키는 것이 예산을 절약하는데 더 효과적입니다.
또한 아무리 키워드 발굴 후 확장을 해도 카테고리와 키워드가 맞지 않으면 검색이 되지 않을 확률이 높습니다. 때문에 카테고리 확인을 잘 하신 후 노출되고 싶은 키워드에 맞춰서 설정을 해두시는 게 좋습니다.


<이관 전> <이관 후>
다음은 일 예산 만 원으로 진행했을 때 ROAS 전/후 입니다.
전환이 매일 이뤄지지 않을 순 있지만, 위에 설명 드린 팁들을 활용해서 광고 운영을 하니, ROAS가 급상승한 성과를 보일 수 있었습니다.
적은 예산으로도 똑똑하게 광고하실 수 있게끔 도와드리겠습니다!
광고 상담 문의는 언제든지 도와드릴 수 있으니 연락 주세요.
지금까지 광고 퍼포먼스 1팀 권소영이었습니다.
감사합니다!
★ 권소영 AE의 놀라운 인사이트와 영상교육 ★
네이버 품질지수 향상 방법 https://inside.ampm.co.kr/bbs/board.php?bo_table=insight&wr_id=7334&ae=ksymm
메타 전문가처럼 세팅하기 https://inside.ampm.co.kr/bbs/board.php?bo_table=insight&wr_id=7334&ae=ksymm
네이버 파워링크? 쇼핑검색? https://inside.ampm.co.kr/bbs/board.php?bo_table=insight&wr_id=6499&ae=ksymm
EC, 세팅 꿀팁과 매체 선정! https://inside.ampm.co.kr/bbs/board.php?bo_table=video&wr_id=3144&ae=ksymm
DA는 이것만 보면 끝!https://inside.ampm.co.kr/bbs/board.php?bo_table=video&wr_id=3130&ae=ksymm
관련 광고 상품
댓글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