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글검색광고, 경쟁사가 자사명을 활용하여 고객을 빼앗고 있어요!!

작성자 김상현
작성일 2025.02.10
조회수 602



안녕하세요. 

AMPM글로벌 김태준 마케터입니다.



온라인광고를 집행함에 있어 구글은 네이버나 메타에 비해 우선순위가 아닐 수 있습니다.

실제 문의나 구매로 이어지는 경우는 메타나 구글에서 많이 일어나기 때문인데요.



하지만 경쟁사가 우리 업체명, 상품명을 활용하여 광고를 하고 있다면 이야기가 달라집니다.

우리 고객을 경쟁사에게 빼앗길 수 있기에 적절한 조치가 필요합니다.



지금 구글에 자사명, 상품을 검색했을 때 자사의 홈페이지보다 경쟁사의 홈페이지가 상단에 위치해 있다면

당장 구글검색광고를 준비하여 견제하시기 바랍니다.



그리고 현재 우리의 온라인마케팅 전략이 상당히 뒤처져 있다는 사실을 인지하시고

위기감을 바탕으로 새로운 온라인 마케팅 전략을 수립하시는 것을 권해드립니다.



1. 구글검색광고 왜 중요할까?



1) 경쟁사 견제


구글에서는 경쟁사 링크를 활용하여 타겟팅 광고를 할 수가 있습니다.


즉, 경쟁사를 검색했던 유저를 자사로 유입될 수 있도록 할 수 있는데요.


반대로 자사 고객을 경쟁사에게 빼앗길 수도 있는 만큼 적절한 대응 및 조치가 필요합니다.



2) 위치기반 타겟팅


위치기반 타겟팅이 가능한 만큼 지역별 키워드 타겟팅을 정교하게 할 수 있습니다.



3) 유튜브 유저 타겟팅

유튜브는 현재 국내에서 가장 거대한 정보탐색 영역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정보를 탐색할 때 자연스럽게 유튜브에 검색한 경험이 있으실 텐데요.


이러한 검색 데이터를 구글검색광고에서 타겟팅하여 노출시킬 수 있습니다.


유튜브에 검색자들을 타겟팅할 수 있다는 점은 매력적이지 않을 수 없습니다.



2. 구글검색광고 어떻게 준비해야 할까?



1) 셋팅


셋팅의 경우, 네이버와 유사한 점이 많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이전에 네이버검색광고를 운영하고 계셨다면


네이버 셋팅을 그대로 미러링하여 가져오는 것이 가장 효율적입니다.


이 과정에서 검색유형을 확장검색/일치검색 중


확장검색으로 열어두는 것을 권해드립니다.


확장검색을 통해 걸리는 키워드는 기존 네이버에 없던 키워드일 수 있기 때문에


네이버에 추가하여 활용해볼 수 있습니다.



2) 타겟팅 


구글 검색 광고 타겟팅은 광고주가 특정 키워드, 사용자 행동,


또는 지역 등을 기반으로 자신이 원하는 대상에게 광고를 보여줄 수 있도록


설계된 강력한 도구입니다. 이를 효과적으로 활용하기 위해


각 타겟팅 옵션과 전략을 잘 이해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1)키워드 타겟팅


구글 검색 광고의 핵심은 사용자가 검색하는 키워드입니다.


키워드 타겟팅은 적합한 잠재고객을 찾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2)위치 타겟팅


광고를 특정 지역에서만 표시하고 싶을 때 사용합니다.


- 지역별 타겟팅 : 서울, 부산, 뉴욕 같은 도시


- 반경 설정 : 지정된 반경 내 사용자에게만 광고 표시


(3) 관심사 및 리타겟팅


- 사용자의 검색 및 인터넷 사용 데이터를 기반으로 관심사 또는 행동을 타겟팅합니다.


- 사이트를 방문한 적 있는 사용자에게 광고를 보여줌으로써 전환 가능성을 높입니다.


-> 구글 검색광고 타겟팅 최적화 전략


데이터 분석: Google Analytics와 Google Ads 데이터를 활용하여 효과가 높은 타겟팅 옵션을 파악합니다.


테스트와 개선: A/B 테스트를 통해 어떤 설정이 가장 효과적인지 확인합니다.


자동화 도구 사용: 스마트 캠페인 및 자동 입찰 전략을 활용해 시간과 노력을 절약하세요.


지금 당장 자사명을 구글에 검색해보세요.


자사보다 경쟁사의 홈페이지가 먼저 발견된다면


결코 가볍게 생각하시지 마시고


적절한 구글광고 전략을 수립을 준비하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검색광고마케터1급GAIQ구글애널리틱스SNS광고마케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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