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 용어 쉽게 알고 가자 !
안녕하세요.
AMPM 글로벌 김나연 AE입니다 !
마케팅을 처음 공부해 보시는 분들이라면, 많이 헷갈리시고 궁금해하시는 용어들이
있으실 텐데요, 제가 쉽게 설명해 드릴게요!
1. ROAS는 Return On Advertising Spending의 줄임말인데요,
즉, 광고에 돈을 얼마나 썼고, 그걸로 얼마를 벌었는지를 계산해서
ROAS = ( 매출 ÷ 광고비 ) X 100
예를 들어, A 브랜드의 광고에 40만 원을 썼는데 그걸 통해 100만 원의 매출이 났다면,
즉, 40만 원을 써서 2.5배인 100만 원을 벌어들인 거죠.
이렇게 계산된 수치를 ROAS
‘로아스’ 라고 부르는데요,
이 숫자가 높을수록 광고가 잘 먹혔고, 마케팅 성과도 좋았다고 볼 수 있어요!
2. ROI는 Return on Investment의 줄임말인데요,
ROI는 투자한 비용 대비 얼마나 이익을 남겼는지를 보는 지표예요.
ROI = (순수익 ÷ 총 투자비용) X 100
A 브랜드의 광고에 40만 원을 썼는데 그걸 통해 100만 원의 매출이 났다고 했을 때,
ROI는 여기서 한 가지 더 !! 따져봐야 할 것이 있어요.
매출 100만 원이 전부 이익은 아니기 때문이죠.
100만원−80만원=20만원
(20만원÷80만원)×100=25%가 되겠네요.
비교해 본다면,
ROAS는 “광고비 대비 총매출” 을 보는 매출 기준 지표이고
3. KPI는 핵심성과지표로,
광고 캠페인을 하다 보면 "이거 잘 되고 있는 거 맞나? "하고 헷갈릴 때 한 번쯤
있으셨을 거예요.
이럴 때 꼭 필요한 게 바로 KPI입니다. KPI가 있어야 성과를 수치화할 수 있어요.
예를 들어, “단순히 방문자 수를 늘리겠다”가 아니라 “신규 고객 유입을 분기별로
10,000명 이상을 달성하겠다”처럼 목표를 설정한다면, “잘하고 있다/못하고 있다”가
아니라, 얼마만큼 잘하고 있는지를 명확하게 알 수 있죠.
4. CPC (Cost Per Click): 1회 클릭당 비용으로 클릭 당 비용의 효율을 보는 것인데 방문자 수나 웹사이트의 유입이 중요할 때 사용합니다.
5. CPM (Cost Per Mile): 광고가 1000회 노출했을 때 드는 비용으로 결과에 상관없이 노출만으로 비용을 지불되므로 신제품을 런칭하거나 브랜드의 인지도를 높이고 싶을 때 사용합니다.
6. CPA(Cost Per Action): 전환당 비용으로 회원가입, 장바구니 담기, 구매 완료 등 특정 행동을 유도하는데 드는 비용으로 실제 수익성을 보는 핵심 지표입니다.
7. CTR(Click Through Rate): 클릭률로 클릭수/노출수의 비율로 광고 문구나 디자인의 성능을 테스트할 때 사용합니다.
8. CVR(Conersion Rate): 전환률로 전환수/ 방문수의 비율로 클릭은 많은데 구매가 적을 때 원인 분석에 활용하거나, 광고의 성과를 분석시 사용합니다.
혹시 더 궁금하신 점이 있으시다면 ??
언제든지 김나연 AE에게 문의 주세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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