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 용어 쉽게 알고 가자 !

작성자 김나연
작성일 2025.07.08
조회수 42

안녕하세요.

AMPM 글로벌 김나연 AE입니다 !


 

마케팅을 처음 공부해 보시는 분들이라면,  많이 헷갈리시고 궁금해하시는 용어들이

 

있으실 텐데요,  제가 쉽게 설명해 드릴게요!

 

 

 

1. ROAS Return On Advertising Spending 줄임말인데요,


쉽게 말하면광고비를 기준으로 얼마나 매출이 났는지 보여주는 비율이에요.

 

광고에 돈을 얼마나 썼고, 그걸로 얼마를 벌었는지 계산해서


광고 효율이 좋은지 아닌지 판단할 있는 지표라고 보면 됩니다 !

 

 

 

ROAS = ( 매출 ÷ 광고비 ) X 100

 

예를 들어,  A 브랜드의 광고에 40 썼는데 그걸 통해 100 원의 매출 났다면,


광고비 대비 250% 매출을 올린 이에요.

 

40 원을 써서 2.5배인 100 벌어들인 거죠.

 

이렇게 계산된 수치를 ROAS ‘로아스 라고 부르는데요,

 

숫자가 높을수록 광고가 먹혔고, 마케팅 성과도 좋았다 있어요!

 

 

 

2. ROI Return on Investment 줄임말인데요


ROI 투자한 비용 대비 얼마나 이익을 남겼는지를 보는 지표예요.


ROI = (순수익 ÷  투자비용) X 100

 

A 브랜드의 광고에 40 썼는데 그걸 통해 100 원의 매출 났다고 했을

 

ROI 여기서 가지 더 !!  따져봐야  것 있어요.


매출 100 원이 전부 이익은 아니기 때문이죠.


만약 제품의 원가가 30 배송비와 포장비 기타 운영비가 10  들었다고 해 볼게요.


경우, 광고비까지 포함하면  들어간 비용은 80 됩니다.


그럼 실제로 남는 이익(=순수익)

 

100만원80만원=20만원 

 

(20만원÷80만원)×100=25% 되겠네요

 

 

 

비교해 본다면,

 

ROAS 광고비 대비 총매출  보는 매출 기준 지표이고


ROI 전체 투자비 대비 순수익”  보는 이익 기준 지표예요.

 

 

 

3. KPI 핵심성과지표

 

광고 캠페인을 하다 보면 "이거 되고 있는 맞나? "하고 헷갈릴 번쯤

 

있으셨을 거예요.

 

이럴 필요한 바로 KPI입니다.  KPI 있어야 성과를 수치화 있어요.

 

예를 들어,  단순히 방문자 수를 늘리겠다가 아니라 신규 고객 유입을 분기별로

 

10,000명 이상을 달성하겠다처럼 목표를 설정한다면,  잘하고 있다/못하고 있다

 

아니라얼마만큼 잘하고 있는지 명확하게 있죠.


 , 데이터를 기준으로 전략을 수정하거나 예산을 조정할 수도 있고요.

 

 

4. CPC (Cost Per Click): 1 클릭당 비용으로 클릭 비용의 효율 보는 것인데 방문자 수나 웹사이트의 유입이 중요할 때 사용합니다.

 

 

5. CPM (Cost Per Mile)광고가 1000 노출했을 드는 비용으로 결과에 상관없이 노출만으로 비용을 지불되므로 신제품을 런칭하거나 브랜드의 인지도를 높이고 싶을 때 사용합니다.

 

 

6. CPA(Cost Per Action): 전환당 비용으로 회원가입, 장바구니 담기, 구매 완료 특정 행동을 유도하는데 드는 비용으로 실제 수익성 보는 핵심 지표입니다.  

 

 

7. CTR(Click Through Rate): 클릭률 클릭수/노출수의 비율 광고 문구나 디자인의 성능을 테스트할 때 사용합니다.

 

 

8. CVR(Conersion Rate): 전환률 전환수/ 방문수의 비율 클릭은 많은데 구매가 적을 때 원인 분석에 활용하거나, 광고의 성과를 분석시 사용합니다.

 




혹시 궁금하신 점이 있으시다면 ?? 


언제든지 김나연 AE에게 문의 주세요 !  

마케터자격이수

신규 홍보문안


댓글

0

㈜에이엠피엠글로벌 | 대표. 김종규
서울특별시 금천구 가산디지털2로 144, 현대테라타워 11층 (가산동)
사업자등록번호 257-81-03674 |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 2020-서울금천-2858호
광고문의 | 퍼포먼스1본부 02-6049-4642 | 퍼포먼스2본부 02-6049-4111 | 컨설팅본부 02-6049-4621
Email | yom22@ampm.co.kr
㈜에이엠피엠글로벌 | 대표. 김종규
서울특별시 금천구 가산디지털2로 144, 현대테라타워 11층 (가산동)
사업자등록번호 257-81-03674 |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 2020-서울금천-2858호
광고문의 | 퍼포먼스1본부 02-6049-4642 | 퍼포먼스2본부 02-6049-4111 | 컨설팅본부 02-6049-4621
Email | yom22@ampm.co.kr
Copyright ⓒ 2019-2025 AMPM Global. All rights reserved.
㈜에이엠피엠글로벌 | 대표. 김종규
서울특별시 금천구 가산디지털2로 144, 현대테라타워 11층 (가산동)
사업자등록번호 257-81-03674 |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 2020-서울금천-2858호
광고문의 | 퍼포먼스1본부 02-6049-4642 | 퍼포먼스2본부 02-6049-4111 | 컨설팅본부 02-6049-4621
Email | yom22@ampm.co.kr
Copyright ⓒ 2019-2025 AMPM Global. All rights reserved.
㈜에이엠피엠글로벌 | 대표. 김종규
서울특별시 금천구 가산디지털2로 144, 현대테라타워 11층 (가산동)
사업자등록번호 257-81-03674 |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 2020-서울금천-2858호
광고문의 | 퍼포먼스1본부 02-6049-4642 | 퍼포먼스2본부 02-6049-4111 | 컨설팅본부 02-6049-4621
Email | yom22@ampm.co.kr
Copyright ⓒ 2019-2025 AMPM Global. All rights reserved.
㈜에이엠피엠글로벌 | 대표. 김종규
서울특별시 금천구 가산디지털2로 144, 현대테라타워 11층 (가산동)
사업자등록번호 257-81-03674 |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 2020-서울금천-2858호
광고문의 | 퍼포먼스1본부 02-6049-4642 | 퍼포먼스2본부 02-6049-4111 | 컨설팅본부 02-6049-4621
Email | yom22@ampm.co.kr
Copyright ⓒ 2019-2025 AMPM Global. All rights reserved.
㈜에이엠피엠글로벌 | 대표. 김종규
서울특별시 금천구 가산디지털2로 144, 현대테라타워 11층 (가산동)
사업자등록번호 257-81-03674 |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 2020-서울금천-2858호
광고문의 | 퍼포먼스1본부 02-6049-4642 | 퍼포먼스2본부 02-6049-4111 | 컨설팅본부 02-6049-4621
Email | yom22@ampm.co.kr
Copyright ⓒ 2019-2025 AMPM Global. All rights reserved.
㈜에이엠피엠글로벌 | 대표. 김종규
서울특별시 금천구 가산디지털2로 144, 현대테라타워 11층 (가산동)
사업자등록번호 257-81-03674 |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 2020-서울금천-2858호
광고문의 | 퍼포먼스1본부 02-6049-4642 | 퍼포먼스2본부 02-6049-4111 | 컨설팅본부 02-6049-4621
Email | yom22@ampm.co.kr
Copyright ⓒ 2019-2025 AMPM Global.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