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티업종, 레드오션 시장 속에서 살아남는 방법!

작성자 서원빈
작성일 2025.05.26
조회수 154

안녕하세요! AMPM글로벌 서원빈 마케터입니다.

이번에는 실제 제가 운영했었던 뷰티업종 광고주를 사례로,
레드오션 시장 속에서 어떻게 성과를 개선시켰는지 방법에 대해 알려드리려고 합니다!


1. 광고 운영 매체

광고를 운영하고자 하는 매체 선정은 예산에 따라 다를 수 있지만,

제가 직접 운영해본 결과 뷰티업종에서 브랜딩 X 전환 개선의 필수적인 매체는 네이버와 메타입니다.

즉, 이 2개의 매체를 전략적으로 활용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2. 소재 기획

메타 광고를 운영하기 위해서는 소재가 반드시 필요한데요!

소재를 처음 제작하시게 되면 어떤 방향으로 제작하는게 성과가 좋을지 고민되실 겁니다.

저는 소재를 기획하고 제작하게 되면 보통 4개의 유형으로 구분해서 제작합니다!


1) 공감형 - 실제 소비자 리뷰 활용

2) 성분강조형 - 타사 대비 자사 제품의 장점을 소구

3) 어그로형 - 소비자들의 눈길을 끌고 클릭을 유도하기 위함

4) 신뢰형 - 해당 분야의 전문적인 지식을 갖고 있는 사람을 활용한 소재 (의사, 제품 개발자 등)


3. 광고 운영 전략 (캠페인 세팅)

소재 기획과 제작이 완료되었다면 어떤 전략으로 광고를 진행해야 하는지 계획을 수립해야 합니다.


1) 메타 캠페인 전략 (수동 캠페인 VS 자동 캠페인)

메타에서 AI를 활용한 자동 캠페인 (ASC캠페인)을 많이 추천하고 밀어주고 있는 상황인데요.

해당 캠페인은 모든 광고주에게 원하는 목표만큼 성과를 개선해주기도 하고, 반대로 성과가 나오지 않을 때도 있습니다.


따라서, 캠페인을 효과적으로 운영할 수 있는 저만의 팁을 공유해드리면

메타 캠페인을 운영할 때 우선 유형별로 소재를 제작하여 동일한 조건으로 세팅을 진행합니다.

그 후 성과가 좋은 소재 (5개의 소재 테스트 경우) 2개를 ASC캠페인에 세팅하여 해당 소재가 안정화 및 확장될 수 있게 관리합니다.


요약하자면 수동 캠페인은 소재 테스트 용도, ASC캠페인은 검증된 소재를 안정화 및 확장시키는 용도로 생각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보통 많은 광고주 분들이 메타 캠페인을 세팅할 때 전환 캠페인만 집중해서 단일 운영하는 분들이 많으신데요,

인지도가 높지 않은 브랜드라면 특히 트래픽 캠페인을 꼭 병행하여 운영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전환 캠페인에서의 주의할 점
은 7일 동안 총 50건의 이벤트 값이 발생되어야 머신러닝이 활성화 되는데요.

처음부터 이벤트 값을 구매로 설정할 경우, 신생 브랜드는 해당 기준을 달성하기 어렵기 때문에,

이벤트 값을 '장바구니'와 같이 낮춰서 빠르게 머신러닝을 학습시키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2) 네이버 운영 전략

검색광고의 경우 그룹핑을 나누는 것이 첫 단계이면서 가장 중요하다고 말씀드릴 수 있는데요!

우선 그룹핑을 진행할 때 자사명 포함/제외 그룹으로 진행을 합니다.

그룹핑을 진행하였다면, 자사명 제외 그룹에서 자사 제품의 특장점을 잡아서 해당 키워드로 확장될 수 있게 그룹을 분류하여 세팅합니다!

Ex: 세라마이드 크림/ 비건 크림/ 고보습 크림 등
각 그룹별 키워드가 다양하게 확장될 수 있도록 하는 전략입니다!

노출 지면의 경우 저는 일반 쇼핑 검색 지면과, +스토어 지면을 분리해서 세팅을 하는데요!

실제로 브랜드마다 성과가 좋은 지면은 차이가 있기 때문에, 분리하여 운영하시면서 성과가 좋은 지면으로만 집중 운영하시면 됩니다!


만약, 기존에 검색광고를 운영했던 데이터가 없으시다면

성별, 연령대, 노출 매체를 러프하게 풀어서 운영하고, 추후에 데이터 볼륨이 쌓이면 확인 후 설정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마지막으로 네이버 GFA세팅입니다!

GFA의 활용 목적은 스토어 내의 데이터를 활용하여 리타겟팅 광고를 진행하기 위함인데요.

스토어를 방문한 소비자가 구매까지 바로 이어지면 좋지만, 중간에 이탈하는 소비자들을 대상으로 리타겟팅을 진행하는 광고입니다!

광고를 세팅하기 전에는 GFA의 최대 장점이라고 할 수 있는 스토어 내의 모수 데이터를 추출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스토어 데이터를 활용하면 조금 더 정밀하게 광고가 가능하기 때문입니다!

최근에 GFA에서 ADvoost라는 광고가 새로 나왔는데요!

해당 광고는 AI가 자동으로 타겟부터 노출 지면 등 최적화 및 운영될 수 있게 세팅해주는 광고입니다!


여기까지 뷰티 업종을 대상으로 레드오션 시장 속에서 기본적으로 마케팅 전략을 어떻게 설정하고 세팅해야 하는지 간단하게 말씀드렸습니다!

광고에는 정답이 없고, 브랜드마다 상황이 다르고 데이터가 다르기 때문에,

주관적인 감으로 광고를 운영하는 것이 아니라 데이터를 기반으로 자사의 문제점 분석부터 개선 방향까지 객관적으로 설정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광고 운영 관련해서 궁금하신 점이 있으시면 편하게 문의 주세요! 감사합니다.


댓글

0

㈜에이엠피엠글로벌 | 대표. 김종규
서울특별시 금천구 가산디지털2로 144, 현대테라타워 11층 (가산동)
사업자등록번호 257-81-03674 |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 2020-서울금천-2858호
광고문의 | 퍼포먼스1본부 02-6049-4642 | 퍼포먼스2본부 02-6049-4111 | 컨설팅본부 02-6049-4621
Email | 1004jt@ampm.co.kr